[中후진타오시대]후진타오는 누구/유소년시절

  • 입력 2004년 10월 4일 16시 06분


코멘트
▲ 상하이에서의 유년시절

후진타오는 1942년 12월 북풍이 몰아치는 겨울의 문턱에 상업 도시 상하이(上海)에서 태어났다. 차 도매업을 하던 아버지 후쩡위(胡增玉, 후에는 胡靜之로 개명) 집안의 장자로 태어났지만, 나라 경제가 좋지 않고 집안도 넉넉지 못해 스산한 첫해를 맞게 되었다.

당시는 항일 전쟁이 막바지에 이르렀던 시기였기 때문에 차 생산비는 두 배로 뛰어오르고 유통 판매의 위험은 최고조에 달했다. 따라서 집안의 도매업은 점점 활기를 잃어 근근이 명맥을 유지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일꾼마저 내보내고 후진타오 부모가 물건이 들어오는 부두에 직접 나가 받아오곤 했다. 가게를 청소하고 물건을 팔고 장부에 기재하는 모든 작업도 직접 챙겼지만 수지가 맞지 않아 연말이 되면 한 해 동안 번 돈을 모두 빚 갚는데 써야했던 시절이었다.

항일 전쟁이 끝나고 후진타오 집안에는 여동생 둘이 더 생겼다. 진라이(錦萊)와 진롱(錦蓉)이 그들이다. 식구가 늘어났으나 생계는 갈수록 어려워졌고 두 딸을 낳은 어머니는 몸이 허약해져 급기야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아버지는 병원에 들락거리고 입원비를 마련하느라 가게조차 제대로 돌볼 겨를이 없었다. 후진타오가 4살이던 1946년 봄 아버지 후쩡위는 상하이의 가게를 청산, 처와 자식을 데리고 강소성 태주에 있는 친척집으로 이주를 한 뒤 살길을 모색했다.

후진타오가 유년시절을 보낸 상하이는 중국 최대의 상업 도시로 상해인들은 부지런하고 계산이 정확했다. 또한 국제정세에 밝아 경제활동에 뛰어났고 이를 위해 사교에 힘을 쏟았다. 사업 환경에 따라 영업방식을 유연하게 바꿔가는 데도 능했다. 이같은 상하이의 상업문화는 부친의 근면, 어려운 가정생활과 맞물려 후진타오의 정치 인생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장쩌민, 주룽지, 우방궈 등 상하이 출신 정치인들은 상하이 문화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젖어든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상해식 상업문화 환경에서 정치적 토양을 쌓았으며 이런 문화 속에서 지식, 식견, 경험 등을 두루 갖춘 과학기술 관료로 성장했다. 그들은 바로 중국 현대화 건설을 이끄는 지도자들이기도 했다.

▲ 명문학교에 입학하다

1946년 후진타오의 부모는 태주시에 자리를 잡았다. 차 잎을 팔던 장사꾼이었던 후쩡위는 후씨 종친의 도움으로 다시 장사를 시작하려고 준비했다. 그는 집에서 22Km나 떨어져 있는 강언진市에 새로 차 상점을 열었다. 자금이 빈약한 관계로 점원을 두지 않고 혼자서 경영했다.

1947년 가을 다섯 살이던 후진타오는 "아들이 훌륭한 인물이 되길 바라는 부모의 절실한 바램으로" 집에서 마주 보이는 대포초등학교에 입학했다. 이 학교는 지역의 우수한 학생만을 모아 교육하는 중점(重點)학교였다.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수준이 높았다.

후진타오의 한 초등학교 동창생은 다음과 같이 회고했다.

"후진타오의 부친은 강언진에 작은 차 가게를 열었다. 마을 밖에 살고 있어 가게에 가려면 40~50Km는 걸어야 했다. 후진타오의 부친은 대체로 1주일에 한번 정도 귀가했다. 가게와 집이 멀리 떨어져 있었던 것이다. 자식의 교육에 큰 관심을 두었던 그의 아버지는 후진타오가 도시에서 더 나은 교육을 받기를 원했다. 후진타오는 반에서 나이와 키가 작았지만 학업성적은 매우 높아 늘 상위권에 들었다. 잘생기고 총명해서 교사나 친구들은 그를 많이 좋아했다."

후진타오의 5~6학년 어문(語文)을 담당했던 한 선생님의 회고다.

"한번은 '나의 꿈'이라는 제목으로 작문 숙제를 아이들에게 내주었다. 후진타오는 커서 선원이 되는 게 꿈이었다. 그는 푸른 바다에서 큰 배를 조종하며 바람과 파도에 실려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고 싶어 했다"

선원이 되려고 했던 그의 꿈은 태주에서 자라난 다른 아이들에게서는 찾아 볼 수 없었다. 아마 후진타오가 어린 시절을 상하이에서 자라며 황포(黃浦) 강변의 큰 배를 보고 자란 것과 연관이 있었을 것이다. 그 어문 선생님은 후진타오의 문장이 매우 조리가 있고 문체도 아름다웠기 때문에 옛일을 선명하게 기억한다고 말했다.

후진타오의 아버지는 사업 재정비를 위해 동분서주했다. 한편으로는 병상에 누워있는 아내를 정성껏 보살폈다. 후진타오 어머니의 병세는 갈수록 악화되었다. 어머니는 결국 병상에서 일어나지 못하고 중국이 건국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중년에 아내를 잃은 아버지 후쩡위는 깊은 슬픔 속에 딸 둘을 할머니에게 맡기고, 아들 후진타오를 돌보며 상점을 꾸려나갔다. 1949년 10월 마오쩌둥이 이끌던 중국 공산당은 오랜 혁명전쟁에서 승리, 대륙에 중화인민공화국을 설립했다.

▲ 중. 고등학교 모범생 후진타오

1953년 가을 후진타오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태주시 제2중학교에 입학했다. 중학생인 후진타오는 성적, 체력, 품행 면에서 모두 뛰어난 모범생이었다. 3학년이던 1955년 여름, 중국 공산당은 전국의 개인 상공인을 대상으로 사회주의 기업체인 공사합영(반민 반관의 기업형태)제도를 실시했다. 이에 따라 모든 개인 상공업은 공유제로 바뀌었다. 후진타오의 부친이 경영하던 가게도 어수선하던 와중에 공사합영의 간판을 내걸게 되었다. 후쩡위는 '소업주(小業主) 계급'에 속하게 되었는데 이는 자본가과 노동자, 사무원의 중간 계급이었다.

소업주들은 혁명이 더욱 고조되고 극렬해지는 좌익화시기에 들어서면서 '착취계급'(지주 자본가 등)의 아류로 지목 당했다. 반면에 평화와 이성, 실용주의 노선이 자리 잡을 때는 결속투쟁으로 끌어들여야 할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소업주 출신이라는 꼬리표는 후진타오의 정치적인 성향 및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1956년 여름 후진타오는 강소성에 있는 고등학교 과정인 태주중학에 입학했다. 태주중학은 명문학교로 이 학교 졸업생의 대학입시 합격률은 100%였다. 당시 전국고등학교 대학 입학률이 3.8%였던 것에 비추어 보면 엄청난 수준이었다. 태주중학에 입학하는 것은 곧 대학에 입학하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후진타오는 겨우 14살에 태주중학에 입학, 고등 4반에 배정되었다. 당시 담임선생님은 후진타오의 학교성적이 체육, 어문을 제외하고는 모두 90점 이상(어문은 89점)이었으며 3학년 때에는 반장을 맡았다고 회고했다. 후진타오는 다른 아이들 보다 나이와 키가 작았기 때문 체육 성적에서 차이가 났으나 통솔력이 있고 쾌활한 성격에다가 문학에 관심이 많았다. 학교에서 주최한 학예회에서 그는 무대에 올라 합창단을 지휘하기도 했다.

3학년 반장을 맡았을 때의 평가는 다음과 같다.

"정치의식이 높고 급우들을 지도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맡은 임무를 완수했다. 열심히 공부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비평을 거침없이 개진했다"

후진타오는 소설을 즐겨 읽었다. 1950년대 중반 중국은 친소(親蘇) 외교정책을 펴게 되고, 그 영향으로 러시아 소설이 크게 유행했다. 그는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등 러시아 혁명정신을 선양했던 소설에 깊이 빠져들었다. 이 책은 혁명의 이상과 위대한 신념, 결단력, 희생정신을 기리는 내용으로 후진타오의 정치사상 발전에 큰 촉매 작용을 했다.

후진타오는 또 이때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중국공산당 건설 이후 고조된 혁명분위기와 러시아, 유럽 등에서 유입된 혁명소설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3학년 때 그는 공산주의 청년단에 입당 원서를 제출했다. 그의 신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그는 이 일로 선생님으로부터 '높은 정치의식을 가진 학생'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후진타오는 태주중학을 졸업할 무렵 대학시험과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섰다. 그는 결국 청화대학 수리공정과 하천시설발전소라는 전공을 선택했다. 거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는 주위 사람의 말을 참고해서 내린 결정이었다. 후진타오는 학교성적이 좋았다. 당시 수학교사는 후진타오에게 "평소 너의 성적과 출신계급을 보면 청화대학에 갈 수 있다. 그러나 일류학과는 못 간다. 왜냐하면 그런 학과는 시험성적은 물론 출신성분도 좋아야한다."고 말했다. 후진타오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아버지와 상의 끝에 결국 수리공정과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그가 그 학과를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새로운 과학기술 발전과 건설 경향과 관계가 있었다. 당시 중국은 전력시설 건설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었다. 중국 공산당은 건국 초기 "소련의 모습이 바로 내일의 중국 모습이다"라며 러시아를 모범으로 삼았다. 후진타오는 당시 3학년 학생으로 신안(新安)강 수력발전소 공사에 배치되어 65만 Kw의 기계를 설치하는 작업을 도왔다. 이는 당시 세계적인 대규모 공사였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이 후진타오로 하여금 수리공정과를 택하게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연국희기자 ykookh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