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렌스키 “러시아 선수, 파리 올림픽 출전 금지” 촉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 선수들의 2024 파리 올림픽 출전을 금지시켜야 한다고 다시 한번 주장했다. AFP 통신은 25일(한국시간)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을 통해 러시아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금지를 촉구했다…
- 2023-01-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 선수들의 2024 파리 올림픽 출전을 금지시켜야 한다고 다시 한번 주장했다. AFP 통신은 25일(한국시간)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전화 회담을 통해 러시아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금지를 촉구했다…

러시아 연해주와 사할린 지역의 지난해 대북 수산물 수출이 전년 대비 약 4배 늘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5일 보도했다.RFA는 러시아 연해주의 농축산감독청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연해주와 사할린에서 북한에 총 4696톤의 수산물을 수출했다고 전했다.이는 지난…

린 트레이시 신임 주러시아 미국 대사는 24일(현지시간) 아나톨리 안토노프 주미 러시아 대사와 워싱턴DC에서 회담했지만, 평화 협상에 대해선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린 대사가 이달 말 러시아로 파견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서방으로부터 지원받은 무기들을 자국 내 원자력발전소에 배치해 보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3일(현지시간) 러시아 대외정보국(SVR)은 성명에서 “미국이 지원한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과 방공시스템, 포탄 등이 우크라이나 북서부에 위치한 리우…

최근 모스크바 인근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관저에 방공미사일 시스템이 배치된 지 며칠 만에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사이의 있는 야체로보의 발다이 대통령궁에도 판치르 S1 대공미사일 방어 시스템이 배치돼 푸틴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직접 공격을 두려워 하는 신호로…

러시아와 이란이 서방 제재에 맞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양국 의회가 3년 만에 협력위원회를 개최하고 안보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타스 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뱌체슬라프 볼로딘 러시아 국가두마(하원) 의장은 이날부터 1박2일 일정으로 이란을 공식…
북한으로부터 무기를 제공받은 혐의로 미국의 제재 대상에 오른 러시아 민간 군사 조직 와그너그룹의 수장이 백악관에 서한을 보내 이의를 제기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와그너그룹의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텔레그램을 통해 “커비씨, 와그너가 저지른 범죄가 무엇인지 명확…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보좌관은 레오파드2 지원이 불발된 데 대해 실망감을 드러냈다. 가디언 등에 따르면 포돌랴크 보좌관은 21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당신은 어쨌든 필요한 무기로 우크라이나를 도울 것이며, (러시아의) 패배 외에는 전쟁을 끝낼 수 있는 다른 선택…
미국은 우크라이나가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에 집착하기 보다는 다가올 봄 공세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미국 행정부 고위 관리는 APF통신에 “바흐무트는 러시아군 포병 자원과 병력이 풍부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 이…

텔레그램과 인스타그램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판하는 발언을 한 10대 소녀가 러시아 당국에 의해 재판에 넘겨졌다.1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올레샤 크리브초바는 지난해 10월 크림(크름)대교 폭발 직후 친구들과 있는 텔레그램 채팅방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우크라이나에서 진행되고 있는 ‘특별군사작전’을 언급하며 “재래식 전쟁에서 핵보유국의 패배는 핵전쟁을 촉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로이터 통신은 19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메드베데프 부의장이 텔레그…
우크라이나 전쟁터에 파병돼 싸우다가 탈영한 러시아군 병사가 살해당했다. 처벌이 강화된 탈영법 개정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군의 탈영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FP 보도에 따르면 18일(현지시간) 러시아 군 당국이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탈영한 31세 무장 병사 1명을 살해…
“2014년 이후부터 우크라이나 돈바스(동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적대 행위가 이어지고 있다. 특수 작전을 포함한 러시아의 모든 조치는 전쟁 종식을 목표로 한다.”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돈바스에 대한 본격적인 적대 행위는 2014 …
미국이 유럽을 정복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를 통한 대리 전쟁(proxy war)을 펼치고 있다고 러시아 외무장관이 주장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연례 기자회견에서 아돌프 히틀러가 유대인들을 전멸시키기 ‘최종 해결법’(Final So…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교외에서 18일 아침(현지시간) 헬리콥터 한 대가 추락해 탑승하고 있던 우크라 내무장관과 추락한 지상의 거주지 아동 2명을 포함해 17명이 사망했다. 이날 긴급서비스 헬 기는 수도 동부 교외 브로바리의 유치원 등이 있는 거주지에 떨어졌다. 내무장관과 부장관이 …
=지로 향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러시아 타스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익명의 러시아 국방부 관계자는 18일(현지시간) “최신 잠수함 제네랄리시무스 수보로프가 아르한겔스크주 항구도시 세베로드빈스크 세브마쉬 조선소에서 북부함대 임시기지로 이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제네…

이란의 최고 국가안보위원회의 알리 샴카니 위원장은 17일(현지시간) 테헤란을 방문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수석 안보 보좌관을 맞아 앞으로 (서방의) 일방적 제쟁에 대항하는 효율적인 합동 국제기구를 창설하자고 제안했다. 이란학생통신사 ISNA 보도에 따르면 샴카니 위원장은…
러시아의 핵추진 잠수함인 벨고로트에 탑재되는 ‘포세이돈’ 슈퍼어뢰의 첫 핵탄두가 생산됐다고 로이터통신이 16일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1년을 앞두고 양측 간 공방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핵전쟁 위기감이 다시 고조될 것으로 우려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은…
이란이 오는 3월 러시아 수호이 사의 다목적 전투기 ‘수호이(Sukhoi) Su-35’(나토명 플랭커-E)를 제공받는다고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이란 반관영 타스님 통신의 한 의원 인터뷰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란 의회 외교안보정책위원회 소속 샤흐리아르 하이다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는 2024년 차기 대선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러시아 유력지 코메르산트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끈질긴 군사작전 중임에도 불구하고 크렘린궁이 2024년 대선이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캠페인 준비에 착수했다고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