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대통령, 전후 계획 시사 “가자 공백 상태로 남겨둘 수 없어”
이츠하크 헤르초그 이스라엘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공백 상태로 남겨둘 수 없다며 하마스와 같은 세력이 다시 등장하지 못하도록 당분간 강력한 군대를 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헤르초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공개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하마스와의 전쟁이 끝…
- 2023-11-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츠하크 헤르초그 이스라엘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공백 상태로 남겨둘 수 없다며 하마스와 같은 세력이 다시 등장하지 못하도록 당분간 강력한 군대를 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헤르초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공개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하마스와의 전쟁이 끝…
일본 도쿄의 이스라엘 대사관 근처에서 침입 방지용 울타리에 차량이 돌진해 경찰관 1명이 다쳤다. 운전자는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현장 체포됐다. NHK는 16일 오전 11시쯤, 도쿄 지요다구 소재 이스라엘 대사관 근처 길 위에서 검은색 경차 한 대가 침입 방지용 울타리를 들이받았다고 보…
이란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란은 가자지구에서 지상작전을 펼친 이스라엘을 거듭 경고해 왔지만 결국 확전 우려로 직접 뛰어들지는 않는 것이다. 1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익명을 요구한 이란 정부와 하마스 …

가자지구 최대 의료기관인 알시파 병원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본거지로 지목해 작전을 펼친 이스라엘군이 병원에서 무기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에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스라엘군이 어떠한 무기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다니엘 하가리 이스라엘군 대변인은 …

하마스가 인질 가운데 여성과 어린이 50여명을 풀어주는 대신 이스라엘이 3~5일 동안 공격을 멈추는 조건에 동의했으나 이스라엘은 아직 동의하지 않고 석방 조건을 평가하고 있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질 석방 조건은 이스라엘의 휴전과 가자 지구에 대…
이란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감시를 피해 우라늄 보유량을 꾸준히 늘려온 것으로 나타났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확인한 IAEA 기밀 보고서에 따르면 이란이 보유하고 있는 60%까지 농축된 우라늄은 128.3kg으로, 지난 9월4일보다 6.7kg 늘었다. 순도 60%로…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최대 의료 기관 알시파 병원 작전을 통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작전 지휘 센터와 기술 자산 등을 발견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해군 소장은 이날 알시파 병원에서 발견된 총기와 탄약, 수류탄, 방…

이스라엘군이 15일 새벽 가자지구 내 최대 의료기관인 알시파 병원을 전격 급습했다. 이스라엘은 이 병원에 하마스의 작전지휘 통제소가 있다고 주장해 왔는데 미국 백악관 역시 “하마스가 병원시설을 이용한 증거가 있다”고 밝히자 몇 시간 만에 작전이 시작됐다. 그동안 연료, 전력, 식수 …
연료를 적재한 트럭이 이집트를 거쳐 가자지구에 반입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7일 발발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전쟁 이후 가자지구에 연료가 들어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AFP 통신은 15일(현지시간) 이집트 국영방송인 알 카헤라 뉴스(Al Qahera News)를…

미국이 독일과 한국 등의 무기까지 끌어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에 무기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미 국방부 내부 문서를 인용해 미국의 대(對)이스라엘 무기 지원이 조용히 늘고 있다고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이스라엘에…

지난 10월 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후, 이스라엘 방위군(IDF)이 착용한 ‘미츠네펫(Mitznefet)’이 눈길을 끌고 있다. ‘요리사 모자’ 또는 ‘미용실 모자’처럼 생긴 이 것의 정체는 방탄모 덮개다. 13일(현지시간) 미국 군사전문매체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갖고 인질 석방 노력을 긴밀히 논의했다고 CNN방송이 보도했다.백악관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억류 중인 아이와 미국인을 포함한 인질들을 석방하기 위한 …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최대 규모의 알 시파 병원을 급습한 가운데, 미 백악관은 병원 내 환자들이 보호받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익명의 백악관 관리는 14일(현지시간) “우리가 재차 강조했듯 미국은 병원을 상공에서 공습하는 것을 지지하지 않는다. 또한 무고한 사람들…

인도 북부서 건설 중인 터널이 무너져 인부들이 갇히는 사고가 발생해 당국이 구조 작업에 나섰다. 14일(현지시간) 미국 AP통신에 따르면 인도 북부 우타라칸주 우타라칸시에서 건설 중인 터널의 일부가 무너져 최소 40명의 근로자가 갇혀 인도 재난대응군(SDRF)이 구조 작업을 하고 있…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는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군(IDF)이 가자지구 대형 병원인 알시파 병원을 급습한 것에 대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책임을 돌렸다. AFP통신에 따르면 하마스는 이날 성명에서 “우리는 점령군(이스라엘)과 바이든 대통령이 알시파 의료단지에 대한 공격에…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최대 규모의 알 시파 병원을 급습한 가운데, 하마스는 이스라엘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모두가 공격의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하마스는 1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미 백악관과 미 국방부가 저항군(하마스)이 알 시파 병원 단지를 군사적 …
미국 워싱턴에서 14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을 지지하고 반(反)유대주의를 규탄하는 집회에 수만 명의 군중이 모였다. 이들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억류된 이스라엘인 인질 석방을 촉구하며 행진했다. AFP통신은 이번 집회가 미국 전역이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무력 충돌을 두고 심각…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최대 규모의 알 시파 병원을 전격 급습했다. 하마스는 이 병원에서 무기를 보관하고 작전 기지로 사용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과 알자지라를 종합하면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14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알 시파 병원 내 모든 하마스 대원들에게 투항하라고 요…

미국 백악관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가자 시내 병원들을 작전 지휘와 인질 감금, 무기 보관 등에 이용하고 있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다만 그럼에도 병원에 대한 공격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기내브리핑에서 “…

이스라엘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를 소탕하고 가자지구 북부를 완전 장악했다고 밝혔다. 신화통신과 AFP 통신, CNN 등에 따르면 갈란드 국방장관은 이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스라엘군이 북부 가자지구에 대한 통제권을 획득했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