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퇴한 베네딕토 16세 前교황, 프란치스코 교황에 공개 반발 논란
은퇴한 전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가톨릭 교회의 오랜 전통인 사제 독신주의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13일(현지 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베네딕토 전 교황은 저서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서: 사제직, 독신주의, 가톨릭교회의 위기’를 통해 “주님을 섬기려면 사제의 모든 재…
- 2020-01-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은퇴한 전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가톨릭 교회의 오랜 전통인 사제 독신주의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13일(현지 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베네딕토 전 교황은 저서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서: 사제직, 독신주의, 가톨릭교회의 위기’를 통해 “주님을 섬기려면 사제의 모든 재…

은퇴한 베네딕트 16세 전 교황이 오랜 침묵을 깨고 사제의 독신주의를 재차 천명하는 저서를 기니의 추기경과 공동으로 출간했다. 이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가톨릭 사제의 자격으로 결혼한 남성도 하용할 것인지를 심각히 고려중인 시점에 맞춰서 출간돼 더 주목을 끌고 있다. 베네딕트 전 교…

작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재공연한 한국 창작 뮤지컬 ‘컴포트 우먼’(Comfort Women·위안부)이 공연전문 사이트 ‘브로드웨이월드’의 ‘2019 브로드웨이월드 로스앤젤레스(LA) 어워즈’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8일(현지시간) 공연제작사 디모킴 뮤지컬 팩토리에 따르면…

“체액에서 김치 맛이”…넷플릭스 英 드라마, 인종차별 논란 넷플릭스 드라마 ‘오티스의 비밀상담소’(Sex Education)가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는 지난 8일(현지시각)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티스의 비밀상담소’ 예고편을 공개했다. ‘오티스…

‘표현의 자유’에 대한 존중이 강한 프랑스에서 이례적으로 특정 작가의 책을 서점 매대에서 모두 회수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오명의 주인공은 미성년자 성폭행 의혹을 받고 있는 작가 가브리엘 마츠네프(83·사진)다. 일간 르몽드 등에 따르면 프랑스 출판사 갈리마르는 7일(현지 시간) …

봉준호 감독이 5일(현지 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베벌리힐턴 호텔에서 열린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외국어영화상을 받은 뒤 “우리는 단 하나의 언어를 씁니다. 그것은 영화”라고 수상 소감을 말하며 검지를 치켜들고 있다. 영화와 TV 콘텐츠에 대해 시상하는 골든…
지난해 할리우드에서 흥행한 영화 중 여성이 감독을 맡은 영화가 역대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남성들이 차지해 온 영화 산업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2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의 아넨버그 저널…

60여년 동안 도서관의 문서보관시설에 밀봉되어 있던 “황무지”의 시인 T.S. 엘리엇이 절친 에밀리 헤일에게 쓴 편지 1천여통이 이 번주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영문학자들은 이 편지들이 수십 년동안 추측만 무성했던 헤일과 엘리엇의 관계가 어느 정도였는지를 밝혀줄 …

아프리카 인도양의 섬나라인 마다가스카르 초등학생들이 올해부터 한국이 제공한 교과서로 한국 전래동화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배운다. 마다가스카르 주재 한국대사관은 지난해 12월 30일(현지 시간) “새해부터 마다가스카르 수도권과 일부 지방도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한국과 마다가스카…
“1860년 12월 24일은 (영국 미국 등) 8개국 연합군이 베이징 공격을 준비한 날이다. 25일에 공격했고 원명원(청나라 때 건설한 이궁)을 불살랐다. 그들은 26일 승리를 자축했다. ‘양제(서양 명절)’인 이 3일간은 중국인에게는 치욕과 실패의 3일이었다.” 25일 홍콩 밍(…

프란치스코 교황이 24일(현지 시간)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성탄 전야 미사를 집전하며 아기 예수 조각상에 입을 맞추고 있다. 교황은 성탄절인 25일 세계 신자에게 보내는 메시지인 ‘우르비 에트 오르비’에서 이라크 베네수엘라 등 사회적 혼란을 겪는 국가들을 언급하며 “국제사회가 그…

성탄절인 25일 전국 가톨릭 성당과 개신교 교회에서는 예수 탄생을 축하하는 미사와 예배가 열렸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염수정 추기경은 이날 낮 12시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성탄 미사를 집전했다. 염 추기경은 “대화와 공존의 노력보다는 내 것만이 옳다고 주장하며 반목과 대립을 …

터키 국민의 절반 정도가 우리나라 방송 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20~40대 터키인들의 한국 방송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10대의 2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함께 올해 6월과 11월 미국과 인도, 캐나다, 터…

25년 전 발매된 미국 팝 가수 머라이어 캐리(49·사진)의 캐럴 음반 수록곡인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가 21일자 빌보드 싱글차트 ‘핫100’ 1위에 올랐다. 캐리가 핫100 정상을 차지한 것은 2008년 ‘터치 마이 보디’ 이후 11년 만이다. 16일 빌보드에 …

정보기술(IT)과 공유경제의 급격한 발전으로 소셜미디어와 애플리케이션(앱) 등 디지털 플랫폼을 매개로 한 신종 일자리 및 고용 형태를 뜻하는 ‘플랫폼 노동(Platform Labor)’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 우버와 리프트, 중국 디디추싱, 동남아 그랩, 인도 올라 등이 포…

25년 전 발매된 미국 팝 가수 머라이어 캐리(49)의 캐럴 음반 ‘메리 크리스마스’ 수록곡인 ‘올 아이 원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가 21일자 빌보드 싱글차트 ‘핫100’ 1위에 올랐다. 캐리가 핫100 정상을 차지한 것은 2008년 ‘터치 마이 바디’ 이후 11년만이다. 16…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프로축구 클럽인 아스널의 미드필더 메수트 외질(31·사진)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중국 정부의 위구르족(터키계 소수민족) 탄압을 비판했다. 그러자 3일 후 중국 국영방송 CCTV가 아스널 경기 중계를 취소했다. 터키계 독일인인 외질은 13일 트위터와 인스…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등 중동 산유국은 국가 이미지 개선,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치열한 ‘국제포럼 개최 경쟁’에 나서고 있다. 사우디는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권력을 잡은 2017년부터 매년 ‘사막의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미래투자이니셔…
해외 언론의 취재와 대중문화 행사를 거의 허용하지 않아 ‘은둔의 왕국’으로 불렸던 사우디아라비아가 미디어 산업 육성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이달 2, 3일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의 힐턴호텔에서는 사우디 최초의 국제 언론 행사 ‘사우디 미디어 포럼(SMF)’이 열렸다. 각국 언론의 중…

페이스북이 김치의 세계적 유행을 예고했다고 미 CNN이 12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이날 내년 유행할 트렌드로 ‘유연한 채식주의자’ ‘우유 목욕’ ‘김치’ ‘80년대 복고’ 등을 꼽았다. 이는 세계 13개국 페이스북 사용자가 공유한 게시물을 바탕으로 예측한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