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체모방치의학회, 미래 치의학 방향 논의한 추계학술대회 성료
사단법인 한국생체모방치의학회는 지난달 29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미니쉬치과병원 컨퍼런스홀에서 학회 회원과 산업계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자연치아의 구조와 물성을 모방하는 치료법 연구를 위해 2023년 설립된 생체모방치의학회는 이번 …
- 2025-12-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사단법인 한국생체모방치의학회는 지난달 29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미니쉬치과병원 컨퍼런스홀에서 학회 회원과 산업계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자연치아의 구조와 물성을 모방하는 치료법 연구를 위해 2023년 설립된 생체모방치의학회는 이번 …

가정에서 널리 사용하는 식용유이자 각종 가공식품의 주요 성분인 콩기름(대두유)이 비만을 유발하는 경로를 과학자들이 밝혀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리버사이드 캠퍼스(UCR) 연구자들은, 콩기름이 단순히 ‘지방’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특정 분자 경로를 통해 …

심혈관질환에서 남성과 여성 간 증상과 치료 반응이 다르다는 사실을 아는 국민은 10명 중 1명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로제타홀 여성심장센터와 국립보건연구원은 지난달 28일 병원 내 메디힐홀에서 ‘2025 K-STAR 심포지엄’을 열고 성인 2003명을 대상으로…

아침에 일어나 처음 움직일 때 관절이 뻣뻣하거나, 관절에 부기가 생기고 무릎 안쪽이 아파 다리가 휘청거린다면 단순한 노화가 아닌 퇴행성 관절염 증상일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의 연골이 닳고 손상돼 통증과 염증이 생기는 만성 질환으로 노화, 과사용, 비만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

‘보통’ 수준의 미세먼지에 노출되더라도 전립선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초미세먼지가 낮은 수준이라도 미세먼지에 지속해서 노출된다면 발병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박용형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교수(공동교신저자) 박지환 단국대 자유교양대학 코딩교과 …

1년에 한 살씩 나이를 먹듯 생물학적 노화도 선형적으로 진행될까? 아니다. 인체 노화는 50세 전후에 태풍이 휘몰아 치듯 급격히 진행되는 것으로 확인됐다.조직과 장기의 노화 속도는 이 시기에 이전 수십 년보다 훨씬 가팔라지며, 그중에서도 대동맥이 가장 빨리 쇠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한테 딱 맞는 베개?”…수면 자세별 최적의 높이 공개 [알쓸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8/132861130.3.png)
수면 후 목·어깨 통증의 주요 원인이 ‘베개 높이와 소재’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수면 자세별 최적 베개 기준과 소재별 선택법을 정리했다.
![자궁·방광·직장이 몸 밖으로… ‘골반장기탈출증’을 아시나요? [건강 기상청 : 증상으로 본 질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9/132856380.1.jpg)
골반 내에 있는 자궁, 방광, 직장 등 장기들이 자기 자리를 벗어나 몸(질) 밖으로 나오는 질환이 있다. 골반장기탈출증이 바로 그것이다. 남성들에겐 생소한 질환이지만 여성 중에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증상이 있어도 모른 척 방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심지어 몸 밖으로 나온 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