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덥고 답답해서 또 뒤척인 당신에게…열대야 꿀잠 비법”
폭염과 열대야로 잠 못 이루는 여름밤, 숙면의 핵심은 체온 조절이다. 강동경희대병원 신원철 교수가 밝힌 커튼 활용법, 샤워 타이밍, 에어컨·선풍기 사용법 등 열대야 숙면 6계명을 소개한다.
- 2025-08-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폭염과 열대야로 잠 못 이루는 여름밤, 숙면의 핵심은 체온 조절이다. 강동경희대병원 신원철 교수가 밝힌 커튼 활용법, 샤워 타이밍, 에어컨·선풍기 사용법 등 열대야 숙면 6계명을 소개한다.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여름 휴가를 다녀와도 피로감이 쉽게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에 전문가들은 몸의 활력을 되찾아 줄 영양소를 제안한다. 바로 ‘비타민B군’이다.2일 JW중외제약 홈페이지에 따르면 비타민B군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시키고,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
![“테니스는 인생 축소판…기본기 중요하고 흥분은 금물”[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1/132113261.1.jpg)
박진경 한국외국어대 국제지역대학원 교수(52·한국학)는 중고교 시절 테니스 선수로 활약했다. 하지만 엘리트 선수로는 자질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대학에 들어가서는 다른 길을 모색했다. 자연스럽게 테니스와 멀어졌다.2005년 미국에서 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있을 때 아버지가 암에 걸렸고, 몇…
![폭염에 아기 구토·축 늘어지면?…응급대처 5가지 기억하세요 [알쓸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1/132112415.3.jpg)
서울 성동구에 사는 최모 씨(34)는 지난주 폭염 속에서 산책을 하던 중 생후 14개월 된 아기가 갑자기 식은땀을 흘리면서 축 늘어지자 깜짝 놀랐다. 남 씨는 당황했지만, 평소 소아과에서 안내받은 열사병 응급 대처법을 빠르게 떠올렸고, 아기를 신속히 시원한 실내로 옮겨 얼음수건으로 체…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이하 슬의생)에서 배우 조정석이 연기한 간담췌외과 교수인 이익준 캐릭터를 빼닮은 교수가 화제다. 주인공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신생아중환자실의 유영명 교수다. 원주연세의료원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지난달 ‘대학병원 신생아중환자실 교수의 하루’라는 제목으로 2…

음력 6월과 7월 사이에 있는 초복, 중복, 말복은 여름 중에서도 가장 무더운 날이다. 삼복(三伏)의 복 자는 사람과 개가 더위에 지쳐 바닥에 엎드린 형상을 본떴다. 선조들은 삼복의 지독한 무더위를 이겨내려고 ‘복달임’을 했다. 계곡이나 바닷가로 나가 복놀이를 즐기고, 영양가 높은 음…

한반도가 펄펄 끓고 있다. 폭염 특보(일 최고 체감온도 33℃가 기준)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고온이 지속되면 땀범벅이 되는 것 이상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높은 기온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세포수준에서 생물학적 노화가 가속화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폭…
![웹툰-영화… 청소년 ADHD ‘눈높이 치료’로 접근해야[베스트 닥터의 베스트 건강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1/132116582.1.png)
초등학교 때까진 공부도 곧잘 하던 아들이었다. 다소 덜렁대도 남자아이의 특성이려니 했다. 학교·학원에서 부정적 피드백을 받은 적도 없다. 그런데 지난해부터는 ‘트러블 메이커’가 됐다. 친구와 수시로 다투고 교사가 말리면 반말로 반발했다. 올해 들어 상황은 더 나빠졌다. 훈육하면 욕설을…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35도 이상의 폭염이 지속되면서 ‘대상포진’ 환자가 늘고 있다. 여름철에는 더위와 높은 습도로 체력이 떨어지거나 면역력이 약화되면서 ‘대상포진’ 환자수도 급증한다. 2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어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