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후유증 ‘암 재발’ 가능성… “일상 속 습관적 면역관리로 바이러스 예방해야”
코로나19 후유증으로 추정되는 현상에 의학계가 들썩이고 있다. 코로나19 등 호흡기 바이러스가 암세포를 깨우고 증식을 도울 수 있다는 것.지난달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를 통해 코로나19와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이 암세포 재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연구논문이 공개됐다. 제…
- 2025-08-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코로나19 후유증으로 추정되는 현상에 의학계가 들썩이고 있다. 코로나19 등 호흡기 바이러스가 암세포를 깨우고 증식을 도울 수 있다는 것.지난달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를 통해 코로나19와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이 암세포 재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연구논문이 공개됐다. 제…

생리 기간을 자유롭게 보내고 싶지만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탐폰 사용을 주저한다. 불편할 것 같거나 사용법이 어려울 것이라는 막연한 선입견 때문이다.국내에 여성 용품인 탐폰을 처음 선보인 업체는 동아제약이다. 지난 1977년 삽입형 제품을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초창기에는 선입견이 지금…

SK그룹과 빌 게이츠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분위기다. 지난 20일 저녁 한국에 도착한 빌 게이츠 게이츠재단 이사장은 22일 출국할 때까지 짧은 일정에도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해 SK 인사들과 세 차례 만남을 가졌다. 빌 게이츠 측이 이번 방한 기간 동안 세 차례 만난…

모아치과그룹의 병·의원 36곳, 8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자연치아 평생쓰기를 지향하는 ‘미니쉬 생태계’에 합류한다. 헬스테크기업 미니쉬테크놀로지는 26일 국내 1세대 네트워크 치과인 모아치과그룹을 운영하는 엠디이노베이션을 흡수·합병했다고 밝혔다. 엠디이노베이션은 1996년 설립된 이후 …

고려대 안암병원이 2028년 의대 설립 100주년을 맞아 진행되는 의료기술 전수 사업의 일환으로 캄보디아 의료진을 초청해 ‘K의료’를 전수했다. 22일 고려대 안암병원은 ‘글로벌 호의 펠로우십’ 목적으로 진행된 캄보디아 의료진 연수 수료식을 20일 열었다고 밝혔다(사진). 이번 연수에…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 ‘위고비’를 대사이상 지방간염(MASH)의 두 번째 치료제로 승인하면서 시장 확장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21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 15일(현지 시간)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 2.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의약품 가격 인하를 추진하는 가운데 덴마크 제약사 노보노디스크가 당뇨 및 비만 치료제 ‘오젬픽’의 가격을 절반으로 내리기로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소비자가 전 세계 제약업계의 ‘호구(sucker)’ 취급을 받으며 비싼 약값을 내고 있다”고 주장…

동아에스티(동안ST)는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로 개발한 ‘이뮬도사(IMULDOSA, 개발명 DMB-3115, 성분명 우스테키누맙)’가 미국 시장에 공식 출시됐다고 19일 밝혔다. 현지 유통과 판매는 파트너 업체인 제약사 인타스·어코드바이오파마가 맡는다.동아ST 이뮬도사는 얀센이 개발한 …

바이오 메디컬 뷰티그룹 울트라브이(UltraV, 대표 권한진)가 지난 11일 중국 하이난에서 차세대 콜라겐 부스터 ‘울트라콜(ULTRACOL)’ 런칭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일링병원그룹(YILING)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울트라콜의 중국 첫 공식 적용을 기념하는 자리로, 중국…

글로벌 제약기업 한국릴리는 비만 치료제 ‘마운자로’(성분명 터제파타이드)를 14일 국내 출시했다고 이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릴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한 의약품 유통업체는 오는 20일부터 마운자로의 유통을 시작할 예정이다.빠르면 오는 21일부터 각 의료기관에서 환자들에게 처방을 시작할…

대한적십자사가 베트남과의 인도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공식 표명했다.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이사장)은 10일 방한한 또럼(To Lam) 베트남 서기장 환영행사에 참석해, 양국 간 인도주의 분야 협력 확대에 대한 기대와 의지를 밝혔다.베트남 우호연합회(V…
글로벌 전략 컨설팅 기업 ‘L.E.K. 컨설팅’이 13일 발표한 백서 ‘정밀 의료 사례 연구 보고서(On the Cusp of a Cure)’에 따르면, 정밀 의료 시대가 본격화되면 향후 10년간 한국에서 약 60조 원의 경제 효과와 보건의료 전반에 걸친 사회·경제적 가치가 실현될 것…

광동제약은 13일 어린이 해열진통제 ‘키즈노펜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키즈노펜산’은 물 없이 섭취 가능한 가루형 제제로, 시럽이나 알약 복용이 어려운 어린이를 위해 개발됐다. 포도향을 첨가해 복약 순응도를 높였으며, 만 2세 이상부터 권장 용량으로 복용 가능하다고 한다.주성분은 아세…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에어스메디컬이 자사의 AI 기반 MRI 가속화 솔루션 ‘스위프트엠알(SwiftMR)’이 출시 이후 매 해 평균 두 배 성장세를 기록하며, 올해 8월 기준 전 세계 1,000곳 이상 설치를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에어스메디컬의 딥러닝 기술로 MRI 스캔 …

2~3기 대장암 환자에게 쓰이는 항암제 ‘옥살리플라틴’이 70세 이상 고령 환자에게서는 생존율 개선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상희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 연구팀은 대장암 수술 후 보조항암치료제로 사용되는 ‘옥살리플라틴’의 연령별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

일동제약그룹 항암 신약 개발 자회사 아이디언스는 동아쏘시오그룹 항체약물접합체(ADC, Antibody-Drug Conjugate) 플랫폼 전문 기업 ‘앱티스’와 차세대 이중페이로드 ADC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이중페이로드 ADC는 하나의 항체에 2가지 이…

한미약품은 바이오의약품 생산 공장인 ‘평택 바이오플랜트’가 올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실시한 의약품 제조소 GMP(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정기 실태조사를 ‘무결점(Zero Observation)’으로 통과했다고 12일 밝혔…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가 이탈리아 주정부 입찰에서 추가 수주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초 이탈리아 주정부 4곳이 스테키마를 선택한 데 이어 이번에 베네토(Veneto)와 트렌티노알토아디제(Trentino-Alto Adige), 사르데냐…

동국대 경주병원은 12일 익명의 비구니 스님이 병원 발전기금 1억 원을 쾌척했다고 밝혔다.병원 측에 따르면 경기 평택시의 한 사찰에 있는 비구니 스님이 “평소 불교종립병원의 역할과 환우들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경주병원의 지도법사인 혜능스님과의 인연으로 부처님의 무주상보시(집착…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기업 ㈜엣지케어(대표 유양모)는 YONSEI 글로벌 혁신의료기술 실증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2025년 기업 실증지원 사업’에 자사의 웨어러블 초음파 방광 모니터링 기기 ‘EdgeFlow UW20’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EdgeFlow UW20의 측정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