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타워 송신시설 임대료 신경전…YTN- 방송사

  • 입력 2000년 7월 9일 18시 49분


서울 남산에 있는 서울타워 맨위에 높이 90m의 철탑(서울타워 포함 250m)이 있다. 여기에는 KBS MBC SBS 등이 여의도에서 보내는 지상파를 전국 각지로 쏘는 송신 안테나 시설이 있다.

그런데 최근 KBS 등 방송사와 서울타워의 주인인 뉴스전문 케이블채널인 YTN이 그 임대료를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4월 공개 입찰에서 701억원에 서울타워를 인수한 YTN이 각 방송사에 임대료를 지난해보다 4∼6배 올려달라고 요구하고 나서자 방송사들이 “터무니없다”며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YTN은 KBS에 올해 임대료로 약 44억원을 내라고 요구했다. 이는 지난해 KBS가 냈던 6억8900만원보다 6배나 오른 것이다. MBC에게는 지난해 3억9000여만원보다 14억이 뛴 18억5000여만원을 내라고 요구했으며 SBS에게도 비슷한 인상폭을 제시했다. YTN은 이같은 임대료 인상요구에 대해 전문컨설팅업체에 의뢰해 산출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KBS는 “매년 10% 안팎으로 임대료를 인상해왔는데 소유주가 바뀌고 나서 600% 이상 올리는 것은 송신탑 독점의 횡포”라고 말한다. MBC와 SBS도 같은 입장이어서 약 10%의 인상폭을 조정할 의사를 비치며 현재는 YTN과 KBS의 협상 추이만 지켜보고 있는 형국이다.

KBS는 특히 “YTN이 당초 서울타워 입찰 때 감정가의 두배나 되는 금액으로 무리하게 인수하더니 그 일부를 방송사들의 임대료로 메우려 하고 있다”며 “KBS가 전국 155곳의 송신 시설을 MBC에게 빌려주고 받는 돈이 연간 7억원에 불과한 점에 비해서도 YTN의 주장은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맞서고 있다.

방송사와 YTN의 입장이 이처럼 다른 이유는 송신탑의 연원도 한몫한다. 이 송신탑은 68년 방송협회가 주축이 돼 세웠으나 당시 중앙정보부가 청와대가 보인다며 정부(체신부)로 관리를 이관시켰고 80년부터 체신공제조합이 이를 맡아오다가 올해 초 YTN으로 민영화된 것이다. 이에따라 YTN은 “민영화했으면 시장경제원리에 따라 임대료가 현실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YTN과 KBS는 5월초부터 몇차례 접촉해왔으나 현 상황으로는 양측의 이견 차이가 워낙 커서 타결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KBS의 한 관계자는 “YTN이 송신 시설을 끊을리 없겠지만 국가기간방송의 전파 관리 차원에서 양보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허엽기자>he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