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11월’에… 빙과류-맥주 판매 ‘역주행’, 겨울옷은 매출 걱정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얼음-아이스크림-수박-선풍기까지
역대 최고기온에 여름철 제품 불티
유통업계, 아우터 매출 저조 우려
“기후에 영향받지 않는 옷들 인기”

올해 11월 기온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오르면서 여름철에 주로 팔리던 얼음, 아이스크림 등의 편의점 판매량이 10% 이상 늘었다. 겨울이 늦게 찾아오면서 단가가 높은 겨울 의류를 앞세워 대대적 쇼핑 행사를 진행하려던 백화점, 대형마트들은 매출 하락을 우려하고 있다.

5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올해 10월 27일부터 11월 2일까지 일주일 동안 얼음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4.3%, 아이스크림은 17.2% 늘었다. 얼음컵에 부어 먹는 파우치형 아이스드링크(20.8%), 맥주(11.3%) 등 여름철 판매 비중이 높은 제품들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따뜻한 겨울이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쇼핑 목록도 바뀌는 것이다. 겨울의 시작인 입동(8일)이 코앞인데 초여름 수준의 따뜻한 가을이 길게 이어지자 대형마트인 이마트에서는 선풍기 매출이 100% 늘어났다. 수박(27.8%), 얼음(12.5%), 맥주(12.2%) 등의 판매량도 증가했다. 반면 예년 같으면 월동용으로 찾는 사람이 늘었던 전기요 매출은 8% 줄어들었다.

이는 11월 들어서도 기온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2일 남부지방에선 최고 기온이 30도까지 오르며 전국 낮 기온이 역대 11월 최고 기온을 경신했다. 같은 날 서울도 1907년 기상 관측 이래 사상 최고 기온인 25.9도까지 올랐다. GS25에 따르면 이달 1, 2일 한강 인근 10개 매장에서 빙과류(556%), 컵얼음(296%), 이온음료(158%), 돗자리(78.4%) 등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증가했다. GS25 측은 “11월 주중임에도 따뜻한 날씨로 인해 아이들, 반려동물 동반 나들이객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통업계에서는 예년보다 따뜻한 날이 많아지면서 단가가 높은 겨울용 아우터 매출이 저조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특히 백화점 업계는 통상 4분기(10∼12월) 매출이 1년 중 가장 높다. 롯데그룹이 12일까지 진행하는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 통합 마케팅 행사 ‘레드페스티벌’을 비롯해 신세계그룹이 19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민국 쓱데이’ 등은 판매 핵심 품목으로 겨울용 제품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소비자들이 겨울 의류 구매를 미루는 등 소비 패턴이 바뀔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직장인 이모 씨(27·여)는 “아직 니트 안에 긴팔 대신 반팔을 받쳐 입는 조합으로 자주 입는다”며 “겨울 코트를 구입하려 했으나 별로 춥지가 않아 굳이 살 필요를 못 느낀다”고 말했다. 유통 및 패션업계에선 “기후가 예측불허로 바뀌면서 관련 마케팅이 갈수록 어려워진다”고 토로할 정도다.

이에 업계에선 변덕스러운 기후 변화에 영향을 덜 받는 상품을 마련하고, 기후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판매 주력군을 바꾸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겨울에도 여름용 상품을 파는 ‘역시즌’ 마케팅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올해 패션 키워드는 ‘기후’”라면서 “어떤 기후에도 영향받지 않는, 활용도 높은 옷들이 인기”라고 전했다.

김소민 기자 somin@donga.com
#따뜻한 11월#빙과류#맥주#역주행#겨울옷#아우터#매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