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CEO]농업에서 택배까지 못하는 것이 없는 ‘드론’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제작-유통과정 등 전문기관 교육 의무화해야

 무선전파로 조종하는 무인 비행체인 드론 시장이 뜨고 있다. 드론에는 카메라와 첨단센서, 통신시스템 등이 탑재돼 있어 그 사용 폭이 매우 넓다.

 드론은 초기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됐지만, 현재는 디자인과 용도에 따라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다. 레저는 물론이고 고공 촬영과 농약 살포, 택배 등 민간영역으로 사용 범위가 넓어졌다.

 시장 규모도 빠른 속도로 팽창하고 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마존 같은 IT 기업들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드론 스타트업 인수 등 최첨단 드론 기술을 확보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세계 드론시장 규모는 집계기관과 기준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지만, 2015년 44억 달러에서 2024년 193억 달러로 연평균 18%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산업용 드론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산업용 드론은 농사나 영화 촬영·건설 등에 사용된다. 실제로 농가나 항공방제, 국토 측량, 자원 조사, 항공촬영 업계에서는 드론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중이다. 특히 농업은 산업용 드론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 1순위로 꼽힌다. 국제무인시스템협회(AUVSI)에 따르면 향후 10년 내 산업용 드론의 80%는 농업용 목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예측에 따라 최근 농업용 드론 개발과 사용에 대한 움직임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농업용 드론은 농약 살포와 같은 기초적인 일뿐 아니라 농작물 재배관리와 같은 수준 높은 임무도 수행하고 있다.



농업용 드론시대…전국 지자체 관심


 미국, 일본 등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농업용 드론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종자 파종과 비료 주기, 병해충 발생 현황 파악 및 방제, 생육조사, 생산량 파악 등 널리 활용된다. 전라북도는 최근 ‘드론 산업화’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 내년에 5억 원을 들여 탄소 복합재료를 적용한 농업용 드론(5∼15kg)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올해 6월에는 농업용 드론을 이용해 볍씨 파종과 비료 및 농약 살포 시연을 벌였다. 농약 살포의 경우 1만 m²의 논을 5분 만에 끝내는 효율을 과시하기도 했다. 충남 아산시도 농업용 드론을 이용한 볍씨 직파를 시험했다. 시험 결과 1만 m²를 20분 만에 끝낼 수 있었다. 종전에는 3시간 가까이 걸리던 일이었다. 전라남도와 강원도는 최근 농업용 드론을 활용한 벼 입모중 파종 시범을 보였다. 이 밖에도 남해군, 산청군, 강진군 등에서도 농업용 드론 관련 사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농업용 드론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조작이 전문 데이터를 필요로 하며, 인건비 등의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농업용 드론의 가격은 기존 농약 살포 헬기의 3분의 1 수준이며, 장기적인 성장성을 겸비하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인이다.

 업계 관계자는 “농업용 드론은 타 드론 영역 대비 훨씬 앞서 있을 뿐 아니라 그 이점 또한 명확히 여러 결과물을 통해 보여 준다”며 “국가 차원에서 드론산업의 인허가 절차를 강화하고 사용에 따른 안전문제만 강화한다면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공급-수요 연결하는 전문 플랫폼 시급

 산업용, 농업용 드론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과제도 많다. 가장 시급한 것은 레저용 드론과 산업용 드론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잠재가치가 보다 큰 산업용 드론을 키울 방안이다. 더불어 드론 사용에 대한 안전 증진과 안전 문화를 전파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해 드론 산업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지정 드론 전문교육 기관인 ㈜카스컴 김기덕 사장은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레저용 드론과 달리 산업용 드론은 사용 및 제작부터 유통, 정비 및 AS까지 전문기관을 통해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이 구축돼야 한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드론업체를 육성하고, 정부가 전폭적인 지지를 하는 등 보다 큰 성장을 이룰 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태현지 기자 j301301@donga.com
#드론#농업#카스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