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 1, 2만원대로 싸다는 단독 실손의료보험 왜 안 팔릴까

  • Array
  • 입력 2013년 2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설계사 “월 수수료 800원… 누가 나서겠나”

2011년 1월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직장인 손모 씨(32)는 지인의 권유에 따라 ‘단독 실손보험’으로 갈아탈지 고민하고 있다. 그는 매달 보험료로 4만 원 남짓을 내고 있지만 올해부터 선보인 단독 실손의료보험은 월 1만 원대로 싸다는 데 마음이 끌렸다. 하지만 손 씨의 담당 보험설계사는 “단독으로 갈아타면 현재 특약으로 보장되는 뇌중풍(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등이 보장되지 않고, 지금처럼 100세까지 보장되지 않는다”며 만류해 고민 중이다.

실손의료보험은 진단비 입원비 등 의료 실비를 보장해주는 상품. 하지만 보험사들이 실손보험에 암, 뇌졸중 등 각종 질병이나 상해보장을 끼워 팔아 소비자들의 부담이 컸다. 단독 실손보험은 말 그대로 의료실비만 보장해 보험료를 낮춘 상품이다.

○ 보험사, 단독 실손보험 외면

금융당국이 올해부터 단독 실손보험 판매를 권장하고 있지만 기대만큼 가입자가 증가하지 않고 있다. 12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1월 1일부터 24일까지 주요 10개 손보사의 단독 실손보험 가입자는 총 3025건으로 집계됐다.

전체 실손보험 가입건수가 2000만 건이 넘는 점을 감안하면 극소수에 불과한 것이다. 생명보험사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생보협회에 따르면 10개 주요 생보사들은 1월 한 달간 단독 실손보험 4398건을 팔았다.

단독 실손보험의 판매가 부진한 이유는 보험사들이 판매에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보험설계사들의 받는 수당이 적다는 게 걸림돌이다. 대부분 보험 상품들은 초기에 보험료의 20%가량이 설계사 수당 등 사업비로 들어가도록 설계돼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설계사가 1만 원짜리 단독 실손보험을 팔면 한 달에 800원밖에 안 떨어진다”며 “버스비도 안 나오는데 누가 적극적으로 가입시키겠냐”고 말했다.

○ 잘못된 정보도 문제

이런 점 때문에 소비자들은 단독 실손보험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갖고 있는 사례가 적지 않다. 설계사들이 단독 실손보험이 1년마다 보험료가 갱신되는 만큼 보험료 인상폭이 기존 상품보다 더 크고, 추가적인 다른 보장을 받기 어렵다는 식으로 고객들에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보험설계사는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 “실손보험에 대한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부담이 늘면서 점점 가입자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보장내용과 정책이 바뀌고 있다”며 “100세 만기에서 15년 만기로, 3년 갱신에서 1년 갱신으로, 본인부담금 비율은 10%에서 20%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른 면이 있다. 보험 갱신주기가 1년으로 짧아지면 가입자들이 보험료 인상에 미리 대비할 수 있다. 그간 갱신주기(3∼5년)가 돌아올 때마다 보험료가 최고 60%까지 급격히 상승해 이를 예상하지 못한 가입자들이 해지하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이 업계평균 인상률을 고려해 일정수준을 넘지 못하도록 감독할 방침인 만큼 보험료 인상폭도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본인부담금 비율이 20%인 상품이 추가로 판매되지만 기존처럼 본인부담금 10%인 상품도 계속 판매된다.

실손보험의 보장기간이 기존 ‘100세까지 보장’에서 15년으로 짧아지는 것도 소비자들에게 불리하지만은 않다.

박종각 금감원 유사보험팀장은 “그간 보험료 인상폭이 커 장기간 계약을 유지하는 가입자가 거의 없었다”며 “80, 100세까지 평생 보장된다는 상품은 과장광고에 가까워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실손의료보험#설계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