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공존이다/공기업]한국 공기업, 이젠 세계가 반깁니다.

  • Array
  • 입력 2012년 5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지구촌의 아픔을 보듬었습니다, 국내외서 나눔 실천… 지속성장 밑거름 마련

이제 사회공헌활동은 의무적 기업활동이 아니라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한국의 공기업들도 일반 기업들에 뒤지지 않는 활발한 사회공헌을 통해 이미지를 개선하며 기업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국내에 머물지 않고 세계로 뻗어가며 사회공헌과 성장이라는 두 가치를 추구하는 공기업들이 우리의 미래가 되고 있다. 사진제공 각 공기업
이제 사회공헌활동은 의무적 기업활동이 아니라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의 공기업들도 일반 기업들에 뒤지지 않는 활발한 사회공헌을 통해 이미지를 개선하며 기업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국내에 머물지 않고 세계로 뻗어가며 사회공헌과 성장이라는 두 가치를 추구하는 공기업들이 우리의 미래가 되고 있다. 사진제공 각 공기업
최근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에서 두드러진 흐름은 공기업들의 약진이다. 사실 공기업들은 몇 해 전까지만 해도 기관의 특성상 ‘마지못해’ 나서는 때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각 기업의 핵심역량을 반영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속속 펼치면서 이들을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도 달라지고 있다. 전력, 석유, 광물 등 국가 기간산업을 책임지는 공기업의 특성에 맞춰 해외 사회공헌활동의 보폭(步幅)도 넓어지고 있다.
● ‘글로벌 상생(相生)’ 앞장


가장 돋보이는 것은 역시 ‘글로벌 상생’이다. 해외에 많은 사업장을 가지고 있는 공기업들이 국내 협력회사인 중소기업과 손잡고 이들의 해외진출을 돕고 있는 것이다. 공기업으로서는 중소기업과의 검증된 네트워크를 해외사업에까지 접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중소기업으로선 든든한 공기업과 함께 해외에 진출해 시장을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윈윈’인 셈이다.

한국전력은 협력회사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수출 촉진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까지 124개 중소기업이 방글라데시, 남아프리카공화국, 페루 등 세계 16개국에 진출했다. 한전 관계자는 “발전(發電)분야에서는 ‘KEPCO’(한전의 영문명) 브랜드가 세계 각국에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해외시장을 공략하려는 중소기업에는 한전 협력회사라는 점이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에도 수출 촉진회를 통해 협력회사들이 3000만 달러 이상의 수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해외 곳곳에서 광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한국광물자원공사는 자원 개발에 나서는 중소기업들이 가장 먼저 찾아가야 하는 창구로 꼽힌다. 2010년부터 콩고민주공화국, 몽골, 칠레 등 해외사무소에 ‘투자지원센터’를 개설해 중소기업에 알토란 같은 자원개발 정보를 적극적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이 센터를 통해 200건이 넘는 해외진출 상담이 이뤄졌다. 실제로 해외 자원 개발로 이어진 경우도 4건에 이른다. 광물자원공사는 “광물 개발은 ‘총성 없는 전쟁’이기 때문에 탄탄한 사전조사 없이는 100% 실패하기 십상”이라며 “공사는 자금력이나 전문성이 약한 중소기업들을 대신해 투자여건을 조사하거나 기초탐사를 해주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또 광물자원공사는 광물자원 부존량 및 개발 현황, 관련 법규 등을 담은 책자 ‘아프리카 자원 투자가이드’를 만들어 배포하기도 했다.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 지난해부터 본사에 해외 자원개발에 나서는 중소기업을 돕는 전담조직을 구축했다.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 역시 최근 들어 중소 플랜트 업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에 착수했다. 사업비가 많이 드는 플랜트 산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손잡고 진출하면 시너지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K-sure 관계자는 “중소기업들도 이런 점을 잘 알지만 계약이행보증서 등의 문제로 진출이 어려웠다”며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K-sure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K-sure는 지난해 11월부터 기술력과 경쟁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보증서 발급 및 금융조달 부담을 덜어주는 ‘중소 플랜트 기자재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강화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 사회와 함께하는 공기업

공기업들이 상생 움직임은 국내에서도 활발하다. 한국남동발전은 올해부터 아예 ‘공생발전위원회’라는 조직을 신설했다. 임원과 사외이사 등이 참석하는 이 위원회는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사업을 검토하고, 중소기업들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한국남동발전은 “이와 함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과 협약을 맺고 중소기업이 개발하려는 신기술 연구에 대한 타당성, 시장성 조사를 기획단계부터 지원하고 있다”며 “중소기업이 연구개발(R&D)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한국도로공사는 공기업 최초로 ‘기술개발제품 구매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위원회가 성능을 인정한 중소기업 제품은 의무 구매품목으로 지정해 도로공사의 현장에서 사용한다. 도로공사는 경부고속도로 화성휴게소 등 전국 6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휴&쇼핑’ 전시관을 열어 중소기업 우수 제품을 판매해 활로를 찾지 못하던 중소기업들에 큰 호평을 받기도 했다.

지역 사회와의 적극적인 교류도 공기업들의 특징이다. 지난해 3월 방폐물관리공단이 본사를 경북 경주시로 옮긴 것은 큰 주목을 받았다. 공공기관 가운데 자발적으로 본사를 이전한 곳은 방폐물관리공단이 처음이다. 이후 공단은 사랑의 집수리, 다문화가정 지원, 무료급식 등 크고 작은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2005년부터 전기안전 사각지대를 위한 ‘그린 홈·그린타운’ 프로젝트를 전국 60개 사업장에서 진행 중이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전국 지역 아동센터에 대한 무료 전기안전 점검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며 “전기안전이라는 공사의 기본 임무와 직원들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봉사활동을 펼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