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됩시다]금-은-원유값 줄줄이 하락… 원자재 펀드 어쩌나

  • Array
  • 입력 2011년 5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원자재 가격 변동이 심상치 않다. 최근 원유를 비롯해 금, 은, 구리 등 원자재값이 전반적으로 가파른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미국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는 최근 원자재값 급락으로 시가총액 990억 달러(약 107조9100억 원)를 날렸다고 발표했고, 헤지펀드의 대부 조지 소로스도 귀금속을 팔아치우기 시작했다.

올 들어 상품 가격 상승에 힘입어 국내에서 인기를 끌던 원자재펀드의 수익률에도 덩달아 빨간불이 켜졌다. 수익률 고공행진을 이어오던 원자재펀드는 달러 강세 전환에 따른 원자재값 폭락으로 조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원유부터 금은까지 원자재 줄줄이 하락세

최근 원자재 가격은 종류를 불문하고 하락세다. 2일 온스당 1556.70달러로 정점을 찍었던 국제 금 선물가격은 이후 계속 약세를 면치 못하면서 5일 1480.90달러까지 하락했다. 지난달 29일 온스당 48.58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국제 은 선물가격도 6일 35.28달러까지 내려왔으며 6일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6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2.62달러(2.62%) 떨어진 배럴당 97.18달러로 마감했다. 이들 상품 가격은 현재 소폭 상승한 상태이지만 당분간 하락 국면이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거침없이 상승하던 원자재값 변동으로 관련 펀드로의 자금 유입도 주춤하고 있다. 11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금, 은, 원유, 농산물 등에 투자하는 원자재펀드에서 최근 1개월간 500억 원이 순유출됐다. 원자재펀드는 올해 들어 줄곧 순유입 흐름을 이어왔으나 이달 들어 원자재값이 떨어지면서 순유출로 반전했다. 글로벌 펀드 시장도 비슷한 흐름이다. 펀드리서치업체 이머징포트폴리오닷컴(EPFR)에 따르면 4월 28일∼5월 4일 원자재펀드의 자금 순유출 규모는 14억7000만 달러에 이르렀다. 지난달만 해도 9억6100만 달러가 순수하게 유입되었다. 유출 규모가 커지면서 수익률도 부진하다. 해외펀드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였던 원자재펀드는 최근 1개월 수익률이 ―7.30%로 떨어졌고 연초 이후 수익률도 ―4.97%로 내려앉았다.

○ 분산투자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

원자재값 하락이 시작된 것은 단기적으로 과도하게 상승한 데 따른 가격 부담, 차익실현 매물의 대거 출현 등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 종료 우려와 함께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인상 연기에 따른 달러 강세 전환도 원자재값 하락을 한층 부추겼다. 미국의 양적완화 조치로 달러 가치가 하락하면서 원자재 시장으로 방향을 튼 국제 유동성이 원자재 가격 상승을 불러일으킨 측면이 크기 때문이다.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이 상반기에 종료된다면 달러 강세 반전으로 이어질 것이며 연초 이후 강세를 보이던 원자재값 상승세에도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다.

하지만 국제 경기 추이를 좀 더 두고 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상품 가격은 실물경제를 바탕으로 한 움직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나대투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선진국을 비롯한 이머징 국가들의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미국의 금리인상 지연 등으로 국제 유동성은 아직 풍부해 국제원자재 가격의 장기 상승 추세는 유효한 것으로 보인다”며 “원자재 시장 및 펀드는 분산투자 차원의 수요가 꾸준하므로 조정 시 비중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선희 기자 tell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