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투데이]압축포트폴리오펀드 3가지 체크 포인트는

  • Array
  • 입력 2011년 4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김대열 하나대투증권 펀드리서치팀장
김대열 하나대투증권 펀드리서치팀장
동일본 대지진 발생을 즈음해 저점을 형성했던 주식시장이 빠른 상승세를 보이며 1월의 연중 최고치 수준을 회복하는 등 오름세로 1분기를 마감했다. 1분기 세계 증시가 동반 조정을 거쳤으나 주가 복원력에서는 차별화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증시는 연중 최고치를 가장 빠르게 회복한 몇 안 되는 시장 중 하나이다. 이는 한국 증시의 견조한 펀더멘털을 반영하는 한편 국내 주식형펀드 투자 매력이 상당함을 방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국내 주식형펀드 중에서도 3월 주목을 받은 펀드는 ‘압축포트폴리오펀드’다. 압축포트폴리오펀드들이 3월 주가 상승구간에서 일반주식형펀드의 수익률을 크게 웃돌았기 때문이다.

20∼30개의 소수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압축포트폴리오펀드는 자문형랩과 함께 2010년부터 주목을 끌었다. 압축포트폴리오펀드는 2009년 말 5000억 원 수준이었으나 올 3월 말 1조8000억 원 수준까지 증가했고 펀드 수도 20개를 넘어섰다.

일반적으로 압축포트폴리오펀드는 베타(β), 즉 코스피의 수익률과 비교해 펀드수익률의 변화폭이 커서 주가 상승 국면에서 시장대비 초과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주가 조정 시에는 수익률이 부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위험 고수익 상품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압축포트폴리오펀드나 자문형랩 상품의 실제 수익률 동향을 살펴보면 이러한 경향이 높은 것이 사실이다. 개별 펀드별로 수익률, 베타, 변동성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것. 이에 따라 펀드 선택 시 개별 펀드의 성과 및 운용 내용 등을 충분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압축포트폴리오펀드는 기간별 수익률 상위펀드와 하위펀드의 성과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장기일수록 운용 성과의 차별화가 더욱 뚜렷했다.

압축포트폴리오펀드를 선택할 때 고려할 사항을 점검해 보면 첫째, 펀드 운용회사의 종목 리서치 역량이 중요하다. 소수종목으로 시장 대비 초과 성과를 내도록 운용해야 하므로 편입 종목에 따라 펀드 운용 성과의 변동성이 매우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운용회사들은 내부 리서치 인력을 강화하고 있는 한편 모델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종목을 엄선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둘째, 펀드매니저의 종목 선정 능력이다. 모델포트폴리오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종 편입종목 및 편입시기, 비중 조절 등을 결정하는 것은 펀드매니저의 개별 역량에 달려 있다. 셋째, 펀드 선택 시 변동성 대비 펀드 성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정 기간에 펀드 성과가 좋다고 하더라도 수익률 달성 과정에서 변동성이 컸다면 향후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압축포트폴리오펀드의 선택 기준들은 자문형랩을 선택할 때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대목이다.

압축포트폴리오펀드는 엄선된 종목에 집중 투자해 상승장에서 차별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개별 종목 리스크가 일반주식형펀드에 비해 크므로 하락장에서는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 따라서 압축포트폴리오펀드는 적극적인 투자 성향의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또 수익률의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큰 점을 고려할 때 자산 포트폴리오에서 핵심 펀드로 삼기보다는 분산투자의 수단으로 삼는 전략이 바람직해 보인다.

김대열 하나대투증권 펀드리서치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