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핵심기술 개발 정부지원 필요”

  • 입력 2009년 5월 19일 02시 55분


교통안전공단 보고서

르노삼성자동차가 2011년 국내 최초로 전기자동차 양산을 추진하기로 해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전기차 개발을 하려면 원천 핵심기술 확보를 목표로 개발 방식을 차종별로 차별화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본보 16일자 A1·12면 참조
르노삼성 전기자동차 2011년 국내 첫 양산

한국 그린카 기술, 日의 80∼85% 수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성능연구소는 최근 국토해양부에 제출한 ‘전기자동차 시범운행 추진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하이브리드차는 일본 등이 관련 특허를 선점하고 있어 기술 진입에 어려움이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하이브리드차에 비해 전기차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도 기술 수준이 개발과 양산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데다 한국이 보유한 원천기술이 세계적으로 우수한 수준이라 범정부적 지원이 따른다면 이미 일본이 기술을 많이 보유한 하이브리드차보다 전기차가 산업적으로 더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이 보고서는 전기차 개발은 배터리와 모터 등 원천 핵심기술 확보를 목표로 설계부터 양산까지 일괄적으로 기술 개발을 추진하되 차량 시스템 및 부품, 전기 충전소 등 기반시설까지 함께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급에 있어서는 공공기관의 구매를 의무화하고 차량 구입이나 운행 단계에서 세제 혜택을 부여하며, 제도를 정비해 전기차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전기차 개발과 보급은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고 불확실성이 커 민간 부문의 독자적인 노력에는 한계가 있다”며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제도 지원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 자동차업계의 전기자동차 기술 수준에 대해서는 “주행거리 및 속도 등 주행성능이 미흡하기 때문에 개선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1990년대 전기차 개발에 나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으나 현재는 사실상 개발을 중단한 상태이며, 중소업체들은 근거리 이동용 전기자동차(NEV)를 개발하고 있으나 아직 경제성을 확보하지는 못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편 세방전지, CT&T, 그린카클린시티 등 국내 전기차 및 부품업체 50여 개사는 2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아셈홀에서 ‘한국전기자동차산업협회’ 창립총회를 열 예정이다. 전기차산업협회는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대정부, 대언론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