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가격 후려치기, 옛말 아닙니다”

  • 입력 2007년 11월 1일 03시 03분


코멘트
中企중앙회, 대기업 불공정거래 백서 발간

중소기업의 대기업 납품 애로사항(복수응답)
내용 비율(%)
단가 인하 요구 64.6
지나친 품질수준 요구 39.0
납품기일 촉박 34.9
일방적인 발주 취소 19.0
어음 할인료 미지급 9.2
하도급 대금 60일 초과 8.2
올해 4월 195개 중소기업 대상 조사.자료: 중소기업중앙회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相生)은 말뿐입니다.”(주물 제조업체 A 사장)

“대기업이 덤벼들면 힘없는 중소기업은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연두부 제조업체 B 사장)

대기업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중소기업중앙회 ‘납품단가현실화 특별위원회’는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중기중앙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대기업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성토를 쏟아냈다.

가장 원성이 컸던 것은 ‘납품 가격 후려치기’였다.

서병문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자동차 부품 제조에 쓰이는 고철 가격이 연초 대비 45% 급등해서 대기업에 납품가격을 올려 달라고 했지만, 대기업은 원가 절감을 이유로 가격 인하를 요구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그는 “자동차와 트럭 제조사 등 대기업 13개사에 납품단가 현실화를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으나, 가격을 올리겠다고 밝힌 기업은 한 곳밖에 없었다”며 “원자재 가격에 제품 가격을 연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기업의 일방적인 태도도 도마에 올랐다.

석상신 전북합성수지조합 이사장은 “플라스틱 제품 제조 중소기업은 가격이 얼마인지도 모른 채 대기업에서 원료를 구매하고 있어, 합성수지 가격 인상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하지 못 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플라스틱 제조업체들은 통상 합성수지를 생산하는 대기업에서 원료를 받은 뒤 그 다음 달 초 등에 가격을 통보받아 계산을 한다는 것이다.

이 밖에 김기순 한국연식품공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대기업의 두부업 진출로 중소 두부제조업체가 고사(枯死) 위기에 처한 사례를, 김인환 코리아일레콤 사장은 공동사업 제안을 미끼로 중소기업의 사업권을 대기업이 가로챈 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이에 대해 한 대기업 관계자는 “일부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부당한 피해를 전가하는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규모의 경제에서 밀리는 중소기업은 고유의 영역에서 품질로 승부를 걸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연구원과 공동으로 대·중소기업 분쟁 사례 등을 담은 불공정 거래행위 백서인 ‘공정거래를 통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시스템 구축방안’을 발간했다.

김유영 기자 ab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