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이후 투자전략](1)무주택자

  • 입력 2003년 10월 30일 18시 10분


코멘트
《정부의 강력한 집값 억제 정책에 따라 주택 시장이 재편될 전망이다. 가격과 공급 물량, 청약제도, 세제 등의 변화는 수요자에게 새로운 대응 전략을 요구한다. 정책 변화는 주택 보유 여부나 투자 목적 등에 따라 수요자에게 혜택을 줄 수도 피해를 줄 수도 있다. 수요자 상황에 따른 대응 전략을 5회에 걸쳐 소개한다.》

1. 무주택인 청약통장 가입자

‘꾸준히 청약하되 기존 주택 매입을 적극 고려하라.’

주택산업연구원 장성수 연구실장은 “정부 정책에 따라 내 집 마련 수요자들에게 달라질 것은 없다”고 말했다.

내 집 마련 대상인 서울 외곽이나 신도시의 아파트 값에는 거품이 있다고 보기 어려운 데다 청약제도에는 별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10·29 종합대책에는 12월 중 서울 등 투기과열지구 내 전용면적 25.7평 이하 민영주택에 대한 무주택 가구주 우선공급비율을 50%에서 75%로 늘리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무주택 가구주의 당첨 기회가 늘어난 셈이다. 그러나 무주택 가구주가 이 방안을 기대하고 청약을 미룰 필요는 없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서울의 경우 동시분양 물량은 워낙 적은 반면 청약통장 가입자는 지나치게 많기 때문.

연간 서울의 동시분양 물량은 2000년 2만4503가구였으나 올해는 1만 가구에도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서울 수도권 청약통장 가입자(계좌)는 9월 말 기준으로 185만3277명이며 이 가운데 1순위자가 96만9984명에 달한다.

박재열 리얼티코리아 이사는 “무주택자에게 당첨 기회를 늘린다고는 하지만 청약 경쟁이 치열해 의미가 없다”며 “무주택 우선공급대상자도 청약에만 매달리기보다 기존 주택 매입을 적극 고려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성종수 스피드뱅크 부사장은 “강남 등 일부 폭등 지역을 빼고는 정부 정책에 따라 집값이 하락할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집 값 하락을 기대하고 내 집 마련을 미룰 필요는 없다는 얘기다.

수도권 주택보급률이 91%를 웃돌지만 실제 내 집을 가진 가구의 비율은 △서울 46% △인천 63.9% △경기 56.4% 등에 불과하다.

또 아파트가 전체 주택의 절반 남짓인 점을 감안하면 수도권 아파트의 수요(내 집 마련 대상)는 엄청난 규모다.

성 부사장은 “수도권 아파트에 대한 잠재 수요가 많으므로 매입 후 집값 하락을 걱정하기보다는 자신의 여건에 맞는 집을 우선 장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은우기자 libr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