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정부안 수용, 자구안 6일 발표

  • 입력 2000년 8월 3일 18시 57분


현대는 정부와 채권은행단이 그동안 요구해 온 △자동차 조기 계열분리 △주식 매각 등 실효성있는 자구 계획 △문제 경영진 퇴진 및 3부자 퇴진 약속 이행 등 3개항을 원칙적으로 수용키로 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우리 경제의 큰 현안이었던 정부와 현대의 갈등이 해결 국면으로 접어들었으며 현대 자금 사정도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현대 '채권단案'수용 배경]정부-시장 압박 '사면초가'
"구체적인 일정표 제시하라" 정부 상세한 문서화 요구
'고강도 자구案'마련 고심…현대 내부방안 최종 저울

현대 고위 관계자는 3일 “정부와 시장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자구 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와 채권단이 요구하는 3개항을 ‘최대한 충족하는’ 내용의 경영개선 계획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현대는 정부와 채권단과의 협의를 거쳐 빠르면 정몽헌(鄭夢憲)현대아산이사회 회장이 귀국한 다음날인 6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영개선 계획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현대 관계자는 “채권단의 요구가 무리하다는 데에는 입장의 변화가 없다”면서도 “회사를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와 은행의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하자는 쪽으로 최고경영층의 입장이 정리됐다”라고 밝혔다.

현대측은 “정주영(鄭周永)전명예회장과 정몽헌회장의 경우 이미 경영 일선 퇴진을 선언했기 때문에 이를 실천할 것임을 거듭 밝힐 것”이라며 “다만 정몽구(鄭夢九)현대자동차 회장의 퇴진에 대해서는 구조조정본부가 언급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문제 경영진 퇴진’과 관련, 현대 관계자는 “현대 사태가 다 마무리되면 부실 계열사 경영진이 퇴진할 수 있지만 지금 상황에서 갑자기 경영진을 바꾸면 회사 경영에 지장을 줄 수 있고 마땅한 경영진 후보도 없어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현대는 우선 자동차 조기 계열 분리를 위해 정전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 9.1% 가운데 6.1%를 △의결권 포기각서와 함께 채권단에 위임하거나 △순차적으로 지분을 시장에서 매각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 중이다.

현대는 또 당초 2003년으로 예정된 중공업 계열 분리도 가급적 앞당긴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당장 현대상선과 현대건설이 보유중인 중공업 지분 19.4%를 계열 분리 요건인 3% 미만으로 낮추는데 한계가 있는데다 지급보증 해소도 단시간내에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대는 이와 함께 올 연말까지 계획한 총 4조6000억원(기존 자구 계획 3조7000억원+현대건설 추가 자구 계획 9000억원)의 자구목표 이행 내용을 보다 분명히 하고 현대건설 보유 유가증권의 조기 매각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관련, 현대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 황학중(黃鶴中)상무는 “현대차 계열 분리를 위해 정전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 6.1%와 의결권 포기각서를 채권단에 담보로 맡기는 안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다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며 현대측이 나머지 2개항도 이행해야 한다”고 현대에 대한 압박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이병기기자>ey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