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정부 막판쟁점]금융부문 '연내매각 明示' 갈등

  • 입력 1999년 8월 11일 23시 39분


정부의 밀어붙이기로 대우 구조조정 골격이 거의 마련된 상태에서 대우가 구조조정 이후 그룹운영을 염두에 두고 막바지 몸부림을 치고 있다.

정부는 애초부터 강공일변도로 나왔다. 이헌재(李憲宰)금융감독위원장은 10일 국회 정무위 답변에서 “대우 구조조정 발표가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금감위가 강도높은 조치를 취하겠다”면서 대우를 압박했다. 또 재무구조개선약정에 당초 연말까지로 되어있던 구조조정 일정을 대폭 앞당기도록 채권단에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위는 당초 채권단에 대우처리를 맡겨 놓고 직접적인 개입은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었으나 채권단의 태도가 미지근하게 나오자 금감위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금감위 관계자는 “사실상 정부가 주도권을 쥐고 대우문제를 처리하고 있다”는 표현을 하기도 했다.

이렇게 정부가 나선 이유는 대우처리 일정에 대해 시장에서 “너무 느리다”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이라는 것. 이금감위원장은 10일 국회 예결위 답변에서 “대우문제는 금융시장문제와 직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기존 그룹의 구조조정과는 다르다”고 밝혀 금융부문의 처리가 핵심과제임을 재차 밝힌바 있다.

정부가 직접 나서자 더 바빠진 것은 대우측. ㈜대우의 장병주(張炳珠)대표이사는 11일 오전 금감위 구조개혁본부를 찾아가 장시간 협의하는 등 대우그룹 고위임원들이 채권단과 정부를 오가며 막판 설득작업에 나섰다.

논쟁의 핵심은 4월19일 대우 구조조정안에는 없다가 이번 수정 재무구조 개선약정에 추가되는 대우증권 서울투신운용 등 금융부문과 ㈜대우 건설부문의 처리문제. 대우증권과 서울투신을 그룹에서 분리해 매각한다는 방안에 대해서는 대우와 채권단이 합의를 보았다.

하지만 매각시기에 대해선 대우측이 “시한을 명시하지 말자”며 여전히 미련을 버리지 않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도 대우그룹이 자동차와 무역중심으로 재편된 뒤에도 대우증권과 서울투신에 자금줄 역할을 맡길 수 있는 노른자위 회사들이기 때문이다. 채권단은 매각시기에 대해 대우와 협의를 계속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싱가포르 소재 국제금융전문 정보기관인 IDEA사는 10일 대우 구조조정 계획과 관련해 대우가 어떠한 자산을 매각한다해도 채권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인 논평을 내놓았다.

〈박현진기자〉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