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 모를 리튬 가격 추락… 값싼 전기차 기대감 ‘쑥’[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24/126102870.2.jpg)
바닥 모를 리튬 가격 추락… 값싼 전기차 기대감 ‘쑥’[딥다이브]
‘하얀 석유’로 불리던 리튬 가격의 추락이 심상찮다. 고점에서 85% 넘게 폭락했는데도 아직 바닥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으로 수년간 리튬 공급과잉이 이어지면서 저렴한 리튬 가격이 뉴노멀(새로운 표준)로 자리 잡게 됐다.● “리튬 시장 앞으로 4∼5년은 공급과잉” 올봄 잠시 반등…
- 2024-07-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바닥 모를 리튬 가격 추락… 값싼 전기차 기대감 ‘쑥’[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7/24/126102870.2.jpg)
‘하얀 석유’로 불리던 리튬 가격의 추락이 심상찮다. 고점에서 85% 넘게 폭락했는데도 아직 바닥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으로 수년간 리튬 공급과잉이 이어지면서 저렴한 리튬 가격이 뉴노멀(새로운 표준)로 자리 잡게 됐다.● “리튬 시장 앞으로 4∼5년은 공급과잉” 올봄 잠시 반등…
제네시스는 23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 있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5년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제네시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미술관 건물 전면부인 파사드에 설치 작품을 전시하는 ‘더 제네시스 파사드 커미션’을 후원할 계획이다. ‘더 파사드 커미션’은 매년 700만 명…

볼보자동차가 국내 수입차 시장 4위 자리 굳히기에 들어갔다. 24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볼보자동차는 올 상반기(1∼6월) 7185대를 판매해 BMW, 메르세데스벤츠, 테슬라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연간 판매 1만7018대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수입차 ‘빅4…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이 국내 첫 롤스로이스모터카 전용 애프터서비스(AS)센터를 개설했다고 24일 밝혔다. 인천 중구에 있는 롤스로이스 서비스센터는 지상 2층, 1500㎡ 규모로 마련됐다. 종합 서비스 공간, 주차, 이용자 편의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롤스로이스 전용 AS센터는 국내에서 이…
■ 렉서스코리아, ‘디 올 뉴 LM 500h’ 출시 렉서스코리아는 고급 다목적차량(MPV) ‘디 올 뉴 LM 500h’를 공식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렉서스가 표방하는 ‘품격 있는 우아함’을 담은 내·외관 디자인에 넓은 공간, 2.4L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한 힘 있는 동력 …

국내 대형 전기 스포츠실용차(SUV)의 판매 부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현대차의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7(가칭)이 올 하반기에 세계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아이오닉7이 침체된 국내 대형 전기 SUV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지 주목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미국법인은 올 …

궁국의 오모테나시(환대)를 경험할 수 있는 최상급 미니밴 렉서스 LM이 한국 고급차 시장에 진출했다. 렉서스코리아는 7월 24일 서울 강남구 앤헤이븐에서 렉서스 플래그십 MPV인 디 올 뉴 ‘LM 500h’를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LM 500h 는 2세대 모델이다. 고객…

카니발 하이리무진 특장 전문 기업인 ㈜보가는 보가9 리모트 컨트롤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어플을 통해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으로는 △PC 터치패드 컨트롤 △공조 설정 △유튜브, 넷플릭스 등 원터치 실행 △슬라이딩 도어 및 윈도우 개폐 △라이팅 기능 설정 △리무진 시…

현대자동차가 일본 전기버스 시장에 뛰어든다. 2022년 순수 전기차로 12년 만에 일본 승용차 시장에 재진입한 데 이어 이번엔 친환경 상용차로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는 일본 운수·관광 서비스 기업인 이와사키그룹과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사진) 공급을 위한 구매의…

《#1. 국내 5개 완성차 업체가 속한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22일 미국 대선과 관련한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었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승리하면 전기차에 혜택을 주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폐지하겠다는 등 자동차 산업 정책에서 불확실성이 커지자 급히 조…

지난해 국산 자동차 기업들의 연간 국내 투자 규모가 9조 원을 넘어섰다. 애초 기업들이 예상한 투자금액(5조7151억 원)을 크게 웃돌았다. 지난해 4월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미래차(미래형 이동수단)’가 국가전략기술로 지정되면서 투자 시 세액 공제 혜택이 커진 게 기업 투자 확대로…

현대자동차가 19일(현지시간) ‘가이킨도 인도네시아 국제 오토 쇼 2024’에서 인도네시아 민간 충전 사업자 6개 업체와 현대 EV 충전 연합체’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현대차 전기차 고객은 ‘마이현대’ 앱으로 별도의 회원 가입, 결제 수단 등록 없이 얼라이언스에 소속된 타 업체의 …

GM한국사업장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지난 5월 22일 상견례 이후 2개월 만이다. 이달 초 노동조합(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이 잔업거부와 부분파업을 강행하면서 사측과 대립했지만 이번 잠정안 도출로 물꼬가 트였다.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잠…

기아가 올해 하반기 쏘렌토 연식 변경 모델과 스포티지의 부분 변경 모델을 선보인다. 중형·준중형 스포츠실용차(SUV) 시장의 전통의 강호가 새로운 얼굴로 돌아오는 것이다. 이에 맞서 르노코리아와 KG모빌리티(KGM)도 각각 신차를 출시하며 도전장을 내민다. 갈수록 경쟁이 심해지는 중형…

현대자동차가 일본 승용차 시장에 이어 상용차 시장에서도 전기버스 공급에 나선다. 현대차는 이달 18일 일본 도쿄의 임페리얼 호텔에서 일본 가고시마현을 중심으로 운수관광 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는 이와사키그룹과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공급을 내용으로 하는 구매의향서 체결식을…

현대자동차가 주주로 참여한 민간 수소충전 업체인 코하이젠과 하이넷이 부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현대차를 중심으로 이들에 대한 ‘자금 수혈’이 논의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수소차 보급이 늘어나야 충전 업체들이 살아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상용…

현대자동차는 ‘엘란트라 N TCR’이 19∼21일 브라질 상파울루 ‘인터라고스 서킷’에서 개최된 ‘2024 TCR 월드투어’ 4라운드에서 우승했다고 22일 밝혔다. TCR 월드투어는 제조사의 경주차를 구매한 프로레이싱 팀이 출전하는 세계 최상위 ‘커스터머 레이싱’ 대회다. ‘BRC 현…
LG이노텍은 탑승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인 차세대 ‘디지털키 솔루션’으로 차량용 통신부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고 22일 밝혔다. 디지털키는 무선통신 기술로 차량과 연결된 스마트폰을 이용해 차 문을 열고 닫으며 시동을 걸 수 있다. LG이노텍은 디지털키 솔루션이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에서 짓고 있는 배터리 공장의 건설 속도를 늦추기로 했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부진)의 영향으로 배터리 수요가 줄어든 탓에 속도 조절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22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법인(JV)인 얼티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공식 스폰서로 활동하는 국제자동차연맹 주관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이하 포뮬러 E) 시즌10’이 시즌을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마지막 경기는 지난 21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열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