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총리, 백악관 찾아 밴스 美부통령 회담…“한미관계 발전 논의”
김민석 국무총리가 23일(현지 시간) JD 밴스 미국 부통령과 만나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김 총리는 이날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밴스 부통령과 회담을 진행했다. 김 총리는 전날 워싱턴DC에 도착해 방미 일정을 소화중이다. 한국 국무총리가 미국을 단독 방…
- 17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민석 국무총리가 23일(현지 시간) JD 밴스 미국 부통령과 만나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김 총리는 이날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밴스 부통령과 회담을 진행했다. 김 총리는 전날 워싱턴DC에 도착해 방미 일정을 소화중이다. 한국 국무총리가 미국을 단독 방…

청와대는 ‘코스피 5000’ 달성에도 신중하고 절제된 모습이다. 저평가된 우리 주식시장이 정상화 되어가는 과정의 일환이란 입장이다.가파른 상승세의 숨고르기 시점 도래 전망, 외부 변수 등에 따른 코스피 지수 변동 가능성이 상존하는 만큼 섣부른 축포에 거리를 두며 극히 자중하는 분위기가…

북한이 9차 노동당 대회를 앞두고 전국 시·군 당대표 조직들의 총회를 개최해 도 당대표회에 보낼 대표자를 선거하는 등 당대회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조선로동당 제9차 대회를 위한 준비사업에 대하여’ 제하의 기사에서 “전당적으로 기층 당조직들의 총회(대…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서울 서초구 원펜타스 아파트 부정 청약 의혹에 대해 “당시 장남 부부의 관계가 깨어진 상황이라 함께 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결혼식을 올린 장남을 부양가족으로 등록해 ‘로또 청약’에 당첨됐다는 이른바 ‘위장 미혼…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5월 9일 만기인 다주택자 양도세 면제 연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2022년 5월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 도입돼 매년 연장된 다주택자 중과 유예 종료를 못 박은 것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만약 부득이…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조국혁신당에 전격 제안한 합당에 대한 당내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정 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합당 제안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공유해 드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송구스럽다”면서도 “언젠가 누군가는 테이프를 끊어야 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23일 열린 가운데 이 후보자 장남의 연세대 경제학부 입학 전형을 두고 ‘할아버지 찬스’와 말 바꾸기 논란이 빚어졌다. 이 후보자는 청문회 전까진 장남의 대학 입학에 대해 “다자녀 전형으로 입학했다”고 했지만, 청문회에선 시아버지의 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23일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명백한 불법”, “이러면 어떻게 옹호하느냐”는 등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일부 의원들은 사실상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민주당 김한규 의원은 이날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가 부정 청약 의혹에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꺼낸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제안에 대한 민주당 내 반발이 확산되면서 합당 논의가 하루 만에 난관을 맞았다. 6·3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합당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도 정 대표가 8월 당 대표 연임 등 ‘자기 정치’를 위해 합당 카드를 꺼내 든 것이라는 의구심이 …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울산에서 새해 첫 타운홀 미팅을 열고 “좀 험하게 얘기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이제는 바꿔야 한다”며 ‘5극(수도권, 동남권, 대구경북권, 중부권, 호남권) 3특(제주, 전북, 강원)’ 체제를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8일간의 단식을 마치면서 한동훈 전 대표의 제명 문제가 다시 당내 핵심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 전 대표의 재심 신청 종료 시한이 도래한 데다, 친한(친한동훈)계가 적극적으로 제명 철회 목소리를 내고 있기 때문. ‘정치적 해결’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이해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사진)이 23일 베트남 출장 중 건강이 악화돼 현지 병원 응급실로 긴급 이송됐다. 민주평통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수석부의장은 이날 오후 1시경 귀국을 준비하던 중 호흡이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나 구급차를 타고 호찌민 현지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 수…

제이비어 브런슨 주한미군사령관(대장·사진)이 “우리 스스로를 한반도에 묶어두는 ‘신화(mythology)’가 계속되도록 허용할 경우 역내 적대 세력들의 딜레마를 줄여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23일 주한미군에 따르면 브런슨 사령관은 13일(현지 시간)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열린 디펜스…
![[단독]공기관 ‘재생에너지 실적’ 첫 평가에, 부랴부랴 “태양광 부지 물색”](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23/133221746.1.jpg)
강원 지역에 있는 A공공기관은 이달 초부터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부지를 알아보느라 분주하다. 이재명 정부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한국형 RE100’ 이행 실적을 처음으로 반영하기로 하면서 벌어진 일이다. 한국형 RE100은 사용 전력의 100%를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

감사원이 통일교 정교유착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통일교 계열 대학인 선문대의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대한 감사에 착수하는 것으로 23일 파악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종교의 정치 개입에 대해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감사원은 선문대 재정지원 사…

미국 정부에 “한국 정부가 쿠팡을 차별 대우한다”며 청원을 낸 쿠팡 투자사들이 “이재명 정부가 중국 경쟁사를 이롭게 하려고 미국 기업인 쿠팡을 공격한다”는 주장을 편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이날 법무부에 따르면 쿠팡 투자사인 미국 그린옥스 유한회사와 알티미터 유한책임조합은 전날 미국…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의원이 국정감사 기간에 피감기관 등으로부터 딸 결혼식 축의금을 받은 혐의에 대해 경찰이 압수수색을 했다. 23일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이날 오후 영등포구 국회사무처 운영지원과에 수사관을 보내 국회 내 결혼식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

국군정보사령부가 북한에 무인기를 날린 민간인 피의자 중 1명에 대해 ‘대북 공작을 위해 포섭한 인물이었다’고 23일 밝혔다. 공작원 위장 등을 위해 언론사 운영을 지원했다는 취지지만, 군경은 정보사 관계자가 무인기 비행에도 관여했는지 살펴보고 있다.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