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년전 부산의 작은 꿈, 이제 아시아 대표하는 영화제로”
“30년 전 부산이란 도시에서 시작된 작은 꿈이, 이제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화제가 됐습니다.”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식이 열린 17일 저녁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야외극장. 개막식 사회를 맡은 배우 이병헌 씨가 이렇게 운을 떼자 관객 수천 명이 일제히 환호로 답했다.‘…
- 2025-09-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30년 전 부산이란 도시에서 시작된 작은 꿈이, 이제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화제가 됐습니다.”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식이 열린 17일 저녁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야외극장. 개막식 사회를 맡은 배우 이병헌 씨가 이렇게 운을 떼자 관객 수천 명이 일제히 환호로 답했다.‘…

박준영 감독(라이언 박)의 단편영화 ‘팔로워’가 오는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열리는 제24회 샌디에이고 국제영화제(San Dieg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이하 SDIFF)에 공식 상영작으로 초청됐다. SDIFF는 매년 세계 각국에서 수 천 편이 출…

연인에게 수면제를 먹여 실신시킨 뒤 휴대전화 지문으로 잠금을 풀고 1500만원을 빼돌린 50대 남성이 항소심에서도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법원은 “죄질이 나쁘다”고 지적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오늘(17일) 공식 개막했다. 아시안 필름 어워드 아카데미 (Asian Film Awards Academy, AFAA)는 영화제와 협력하여 연례 주요 행사인 ‘홍콩의 밤(Hong Kong Night)’을 오는 19일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공동 개…

일본 정부가 한국의 독도 주변 해양조사 활동에 반발해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했다고 일본 매체들이 보도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독도 해양조사는 통상적으로 있는 일”이라며 “일본이 (이에 대해 항의를) 제기하는 것도 자주 있는 일”이라고 했다.17일 일본 NHK, 산케이신문 등에 따…

“2월 초하루…모두가 둥근 반벽(半璧·반원 모양 옥기)을 만들어 송병(松餠·송편)이라 부른다.”조선 후기인 1849년 발간된 우리나라 대표적인 세시풍속지 ‘동국세시기’는 송편을 음력 2월 1일 ‘머슴날’의 풍속으로 소개했다. 머슴날은 농가에서 머슴들의 수고를 위로하고자 떡을 짓고 술을…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가 넷플릭스 콘텐츠 가운데 처음으로 누적 시청 수 3억 회를 돌파했다. 17일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투둠에 따르면 케데헌의 누적 시청수는 14일 기준 3억1420만 뷰를 기록했다. 6월 20일 공개된 후 약 석 달만의 기록이다. 이에 따라 케데헌은 지금까지…

레드벨벳 웬디(WENDY)가 부른 영화 빌리브 OST ‘FLY’(플라이)가 17일 오후 6시 지니뮤직을 비롯한 글로벌 음악 플랫폼에서 공식 공개된다. 이번 곡은 영화 빌리브의 엔딩 테마로 삽입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믿음을 다양한 시선으로 풀어낸 옴니버스 형식의 영화 빌리브는 현재 …

그룹 몬스타엑스(MONSTA X)가 신보 ‘더 엑스’(THE X)로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또 한 번 눈부신 기록을 썼다.16일(현지 시간)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가 발표한 9월 20일 자 차트에 따르면 지난 1일 발매된 몬스타엑스의 새 미니 ‘더 엑스’가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할리우드의 전설’로 불리는 배우이자 제작자, 환경운동가 로버트 레드포드(Robert Redford)가 16일(현지 시간) 향년 89세로 세상을 떠난 뒤 외신은 그의 영화 인생을 재조명했다. 영화계 동료들은 그를 “사자 같은 사람”, “따뜻하고 인내심이 많은”, “미국 역사상 가장 위…

전남 담양의 한복판에는 영산강의 물줄기인 담양천이 흐른다. 담양천 주위에는 강물이 넘치지 않도록 높이 쌓은 둑인 ‘관방제림(官防堤林)’이 조성돼 있다. 조선시대에 축조된 관방제림에는 아름드리 나무들이 심어져 있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낸다. 200~350년 된 느티나무, 팽나무 등 노거…

흡연자는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최대 두 배 더 높으며, 특히 유전적 소인을 가진 경우 그 위험이 더 커진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카롤린스카 의과대학) 연구자들에 따르면, 흡연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제2형 당뇨병의 네 가지 아형(인슐린 저항성·인슐린…

하이브와 게펜 레코드의 합작 걸그룹 ‘캣츠아이(KATSEYE)’가 명실상부 ‘글로벌 톱티어’ 대열에 합류했다. 대중적 인기와 음악의 영향력을 가늠하는 여러 객관적 지표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중이다. 16일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캣츠아이의 월별 청취자(Sp…

K-콘텐츠 제작사 무암(MooAm, 대표 현해리)이 심리 서스펜스 영화 ‘젠플루언서’의 본격적인 촬영에 돌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영화 ‘젠플루언서’는 아이돌이 되고 싶었지만 절망적인 사고를 겪은 주인공 ‘이진’이 생성형 AI를 통해 K팝 아이돌 ‘지나’를 재탄생시키는 과정을 그린 심…

전 세계에 단 한 장 남아 있어 가장 비싼 우표로 평가받는 ‘1센트 마젠타(사진)’를 포함해 65개국 희귀우표 20여만 장이 국내에 소개된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서울 강서구 코엑스 마곡에서 세계 우표 전시회를 연다고 17일 밝혔다. 21일까지 열리는 이 행사에는 국내 최초…

박진영 JYP 대표 프로듀서가 최근 각종 글로벌 음악 차트에서 기록을 쓰고 있는 스트레이 키즈의 활약상을 격려하기 위해 금 160돈을 선물했다.스트레이 키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는 15일 “PD님 고맙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금으로 만든 액자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는 멤버들…

노동자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인권 신장을 위해 헌신한 충북지역 노동운동과 시민사회운동의 ‘대부’ 고 정진동 목사(1933~2007)의 삶을 다룬 평전 ‘정진동, 공동체를 꿈꾸다’(451쪽, 고두미)가 나왔다.정진동 목사 추모사업회가 기획하고, 박만순 씨(59)가 쓴 이 평전은 …

25년 전 교사 생활을 시작한 강지나 씨는 가난한 환경에서 자라는 아이들을 보면서 무력감을 느꼈다. 아이들에게 중요한 건 공부가 아니라 오늘을 버티는 생존이었기 때문이다. 교사로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는 것 같다는 자괴감은 깊어졌고,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어 사회복…

현대백화점은 지난 16일 무역센터점에서 전략카드게임 ‘브리지(Bridge)’ 토너먼트 대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브리지는 2대 2로 팀을 나눠 52장의 카드를 활용해 두뇌 싸움을 벌이는 전략형 스포츠다.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대표 클래스 중 하나다. 워런 버핏과 빌 게이츠 등 유…

살을 빼려면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왜 그런지는 정확히 모른다. 막연히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최근 과학자들이 운동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숨은 비밀을 밝혀냈다.운동할 때 생기는 특별한 분자 ‘Lac-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