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비당권파, 하태경 징계에 긴급 의총…‘징계철회 촉구’

  • 뉴시스
  • 입력 2019년 9월 19일 18시 19분


코멘트

"윤리위가 정치적 도구로 활용돼…징계 자체가 부당"
비대위 가능성엔 "경우의 수에 포함, 절충할부분 남아"
분당설에 "아직까지 시기상조"…"탈당·분당 의미아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가 19일 하태경 최고위원의 징계에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징계의 부당함에 반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의총이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어젯밤 갑작스럽게 발생한 하 최고위원의 징계에 대해 참석한 의원들이 각자의 의견을 줬다”며 “오늘 참석한 의원들은 윤리위 징계 자체가 부당하다는 것에 뜻을 모았다”고 의총 내용을 전했다.

의총 참석자는 오 원내대표와 유승민 전 대표, 하태경 최고위원 및 김삼화·김수민·신용현·이동섭·이태규·정운천의원이다.

오 원내대표는 “(징계 대상이) 최고위원이면서 동시에 현역 국회의원이라는 점에서 의원 대다수가 윤리위가 정치적 도구로 활용되는 점에 부당함을 인식하고 철회돼야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며 “손학규 대표는 이 부분에 대해 즉각 징계 철회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손 대표가 추석 때까지 당 지지율이 10% 넘지 않으면 사퇴하겠다고 약속한 것과 관련 “공교롭게 (추석이 지난) 시점에 정병국 의원이 기자회견을 통해 문제를 제기했고 지도체제 전환에 뜻을 가진 의원들이 그 부분을 없던 일로 지나갈 수 없어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다음날 갑작스레 윤리위를 열어 반대파를 제거하는 반민주주의 행태를 보인 것에, 도저히 공당으로서 할 수 없는 일들을 벌이고 있어 유감을 표한다”며 “화합과 자강·혁신을 통해 내년 총선을 준비하자는 결의가 무색할 정도”라고 탄식했다.

그는 “윤리위원회 구성원들을 손 대표쪽 사람으로 교체하면서까지 당 최고위원 징계를 통해 당무를 정지시키는 행위 자체가 어떤 국민과 당원들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이것이 독재가 아니면 무엇이겠나. 손 대표도 심각함을 인식하고 윤리위 징계를 철회하길 바란다”고 재차 촉구했다.

철회하지 않을 때 어떻게 할지 기자들이 묻자 “의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당을 정상화하고 앞으로의 진로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며 “윤리위 징계 이전부터 논의된 바 있다. 그런 것들을 병행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비상대책위원회 가능성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이야기했다. 그 경우의 수 안에 포함됐다”며 “의원들과 절충해야 하는 부분이 남아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내일 열릴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할 것인지에는 “저희가 (하 최고위원의 징계에 대해) 당헌당규상 유권해석을 위해 최고위에 안건 상정 요구서를 제출했다”며 “참석 필요성이 있는지 여부는 최고위원끼리 의논해보겠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가 ‘손 대표와 같이 갈 수 없다’고 한 발언이 분당을 시사하는 것인지 묻자 “아직까진 시기상조”라며 “당을 갈라선다고 해석할 필요까진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오래 전부터 손 대표와 총선을 같이 치를 수 없다는 것이 대다수 구성원의 생각이라 그런 의미에서 말한 것이다”며 “탈당이나 분당 언급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앞서 비당권파 최고위원들은 이날 불신임된 윤리위원장의 징계는 불법이라고 주장하며 최고위원회에 유권해석을 위한 긴급 안건 상정 요구서를 제출했다. 상정에 동의한 최고위원은 오신환·하태경·이준석·권은희·김수민이다.

전날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는 하 최고위원에 6개월 직무정지 징계를 내렸다. 하 최고위원은 지난 5월22일 임시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를 향해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고 발언해 윤리위에 회부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