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머리고지 찾은 정경두 “남북 군사합의로 유해발굴 가능해져”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11일 15시 43분


코멘트

11일 화살머리고지 남측 유해발굴 현장 점검
주한미군사령관과 유엔군 전사자 유해 봉영
"확고한 군사 대비 태세 유지하며 유해 발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남북 군사당국간 9·19군사합의 이행으로 비무장지대(DMZ) 내 6·25전쟁 전사자 유해발굴이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정경두 장관은 11일 오전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를 찾아 지뢰제거 및 유해발굴 작업 현장을 점검하고, 장병들을 격려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현장을 둘러본 정 장관은 “남북 군사당국간 9·19 군사합의 이행을 통해 군사적 긴장이 실질적으로 완화됐다”며 “65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돌아올 수 없었고, 우리가 다가가지도 못했던 비무장지대 내에서 전사자 유해 발굴이 가능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장관은 “이곳 화살머리고지는 6·25 전쟁 당시 국군과 미군, 프랑스군 등 수많은 젊은이들이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함께 싸운 격전의 현장”이라며 “이번에 발굴한 유엔군 추정 유해는 과거 6·25 전쟁 당시 미국과 프랑스 등 참전국들의 희생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사례”라고 언급했다.

지난 5일 화살머리고지 일대 유해발굴 현장에서 미군 또는 프랑스군으로 추정되는 유엔군 전사자 유해가 발굴됐다. 지난 4월1일 남북 공동유해발굴 예정지에 대한 사전 지뢰제거 및 유해발굴 작업 중 유엔군 추정 전사자 유해가 나온 것은 처음이다.

정 장관은 이날 유해발굴 현장에 함께 간 로버트 에이브람스 유엔군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주한 미·프랑스 대사관 관계자들과 함께 유엔군 추정 유해에 대한 최종 수습과정을 직접 참관하고, 유해 봉영식을 했다.

유해 봉영식에 앞서 정 장관은 에이브럼스 사령관과 함께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발굴한 국군 추정 전사자 유해 2구에 대해서도 헌화와 묵념 등의 예우를 표했다.

정 장관은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우리 국군과 함께 피 흘렸던 참전국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지속적인 유해발굴작업을 통해 참전국 전사자 유해를 고국으로, 국군 전사자 유해는 가족들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정 장관은 “유해발굴작업을 위해 사전에 진행되고 있는 지뢰제거 작업 등 제반 조치를 철저히 해 안전이 확보된 가운데 유해발굴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국방부는 이번에 수습한 유엔군 추정 유해는 향후 미국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과 긴밀히 협조해 DNA 검사 등를 거쳐 최대한 빨리 정확한 신원을 확인할 방침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지뢰제거 및 기초발굴을 진행하면서 찾아낸 유해와 유품에 대해서는 최고의 예우를 다해 수습하고 있다”며 “6·25 전사자 유해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국가의 의무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