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를 어찌할꼬…’ 관계설정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29일 17시 04분


코멘트

민노총·한노총 나란히 31일 경사노위 ‘불참’ 결정
與 ‘유감·계속 노력’ 밝혔지만, 내부서 볼멘소리도

28일 오후 서울 강서구 KBS 아레나홀에서 열린 민주노총 2019년 6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관련 수정안이 모두 부결되자 김명환 위원장이 중앙집행부와 산별, 지역 대표자들과의 논의를 위해 정회를 선포한 후 일어나고 있다.  © News1
28일 오후 서울 강서구 KBS 아레나홀에서 열린 민주노총 2019년 67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관련 수정안이 모두 부결되자 김명환 위원장이 중앙집행부와 산별, 지역 대표자들과의 논의를 위해 정회를 선포한 후 일어나고 있다. © News1
더불어민주당이 주요 지지 기반이었던 노동계와의 관계설정에 고심하고 있다.

지난해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부터 시작된 노동계와 여권의 갈등이 광주형일자리, 탄력근로제 문제까지 이어지며 각종 노동현안마다 부딪치고 있지만, 주요 지지기반인 노동계에 등을 돌릴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자칫 노정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참여정부 시즌2’가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도 존재하는 것으로 읽힌다.

앞서 민주노총은 28일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강하게 요구했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를 끝내 거부했다.

이미 경사노위에 참여 중이던 한국노총마저 오는 31일 회의에 불참한다고 발표하면서, 노동계가 빠진 경사노위는 당분간 공전을 면키 어려울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가 공을 들였던 경사노위가 좌초 위기로 몰리면서 ‘노동존중정부’ 슬로건은 무색해졌고, 한 때 서로 강력한 우군이었던 정부·여당과 노동계 간 경색 국면은 장기화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민주당은 일단 ‘유감’의 뜻을 밝히면서도 계속 참여를 설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논평에서 “민생 경제가 위중한 상황에서 두 번이나 사회적 대화의 기회를 놓친 셈”이라며 “유감”이라고 했다.

이어 “민주노총 대의원 대회에서 경사노위 참여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황에 안타까움과 유감을 표하며, 계속해서 대화를 통해 참여를 설득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에 대한 계속되는 노동단체의 엇박자에 여당 내부에서는 이들을 향한 아쉬움을 토로하거나 관계설정을 고민해봐야 한다는 볼멘소리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과 같이 무조건 노동단체들을 끌어안고 가려 하다가는 다급한 현장 상황에 꼭 필요한 ‘골든타임’을 놓치고, 오히려 국민에 더 큰 악재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노동존중정책’은 지속하되 ‘노동·노동자’와 ‘노동단체’를 분리해서 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노동단체에 대한 사회의 시각이 과거와 비교하면 많이 달라졌다는 지적 역시 이러한 주장에 힘을 더한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래 국회에서는 1월 말까지 경사노위에서 탄력근로제 논의를 합의해 달라고 요청했다”면서 “(31일까지) 이틀 남았지만 저희가 합의도출을 기다려보고 합의가 안 되면 2월 국회에서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에 대한 제도개선, 두 개 법안을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특히 일부에서는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에 대해 기대치를 줄여야 한다’는 기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투쟁만을 강조하면서 자신들의 민원만을 내세우는게 야속하고 섭섭하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참여정부 당시 민주노총과 극심한 갈등으로 지지율이 떨어졌던 기억도 구설에 오른다. 당시 민주노총은 사무실을 방문한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등받이가 없는 철제 의자를 내줘 이슈가 된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