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논의하고도…광화문광장 놓고 김부겸 박원순 ‘충돌’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25일 18시 18분


코멘트

광화문광장 당선작에 행안부 문제제기…수장 설전
서울시 “최종계획 아냐…협력 약속하고 왜?”

김부겸 행안부 장관(오른쪽)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8년 3월23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제29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 함께 참석하고 있다. © News1
김부겸 행안부 장관(오른쪽)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8년 3월23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제29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 함께 참석하고 있다. © News1
서울시와 행정안전부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두고 1년 가까이 논의를 했음에도 최근 충돌을 이어가고 있다. 행안부는 서울시 계획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고, 서울시는 최종 계획이 아니라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양 기관은 서울시가 지난 21일 광화문광장 설계공모 당선작을 발표한 이후 며칠간 서로 다른 입장을 내놓으며 반박과 해명을 지속하고 있다.

행안부는 지난 23일 “정부서울청사 일부 건물 및 부지 포함 문제는 전혀 합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음날인 24일 오전 양 기관이 회의를 열고 성공적인 광화문광장 조성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하면서 일단락되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25일 김부겸 행안부 장관이 한겨레신문과 인터뷰에서 “서울시 설계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한 사실이 보도되면서 다시 논란이 불거졌다. 김 장관은 이날 뉴시스와 인터뷰에서는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의 무리한 추진에 더 이상 점잖게 대화할 수 없다”고 한층 수위를 높였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25일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김부겸) 장관이 무슨 뜻에서 반대한다는 말을 했는지 잘 모르겠다”고 의아함을 드러냈다.

결국 그동안 협의 과정에서 의견 조율이 충분치 않아 논란이 커졌다는 지적이다. 양측은 서울시가 지난해 4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기본 구상을 발표한 뒤 1년 가까이 협의를 지속해왔지만 입장차가 여전하다.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 모습. © News1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 모습. © News1
행안부는 청사 내 순환도로 폐쇄에 따라 차량 순환이 불가능해지고, 청사경비대·방문안내실·어린이집 등 부속건물 일체를 철거할 수밖에 없어 공공건물로서 기능을 상실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이같은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했지만 서울시가 합의 없이 이번에 계획을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이번 김 장관의 발언을 두고 행안부 직원들 사이에서는 ‘사이다’ 발언이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런 시설도 없이 직원들이 어떻게 직장을 다닐 수 있냐는 것이다. 행안부는 앞으로 최종계획을 두고 협의를 이어가겠다면서도 서울시가 개선된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서울시 내부에서는 억울하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번 발표 내용은 설계공모 당선작일 뿐인데 행안부에서 최종 계획을 발표한 것처럼 민감하게 대응한다는 것이다. 한 서울시 직원은 “이렇게 당선작을 두고 문제를 제기한다면 공모 심사를 행안부와 같이 했어야 한다는 뜻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또 24일 양측이 원만하게 협의해 협력을 약속하고도 김 장관이 강하게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도 이해되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당일 회의는 큰 이견없이 진행돼 30분만에 마쳤다는 설명이다. 이에 김 장관이 ‘자기정치’를 시작한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행안부 관계자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온 만큼 김 장관이 원론적인 차원에서 반대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앞으로 설계 과정에서 행안부와 문화재청 등 관계기관은 물론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