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도돌이표’…메이 ‘플랜B’는 결국 ‘플랜A’였다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22일 08시 39분


코멘트

“의회 발언권 높일 것…백스톱 조항 추가 논의”
“노동당 요구 수용…EU 영주권 비용 부과 철회”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브렉시트를 68일 앞둔 21일(현지시간)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브렉시트 합의안 ‘플랜 B’를 발표하면서 다시 한 번 의회 설득에 나섰다. 하원은 지난 15일 승인투표에서 메이 총리가 유럽연합(EU) 측과 한 브렉시트 합의안을 사상 최다 표차로 부결시키자 메이 총리는 이날까지 플랜 B를 제시하겠다고 발표했었다.

메이 총리는 EU와의 협상 과정에서 의회에 더 큰 발언권을 부여하고 합의안 의회 통과를 위해 EU와 추가 협상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야당 측은 메이 총리의 새 제안에 변화가 없다며 “플랜 B는 플랜 A를 재작성한 것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AFP 통신과 CNN 등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이날 하원에 출석해 “우리는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해)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면서 “가능한 변화에 대해 의원들과 협의하고 논의의 결론을 EU로 다시 가져가겠다”고 밝혔다.

메이 총리는 “향후 EU와 미래관계 협상에서 의회에 더 큰 발언권을 부여하고, 브렉시트 합의안 중 아일랜드 백스톱(안전장치) 조항과 관련한 우려를 잠재우기 위한 방법을 찾아 EU에 이를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가장 큰 반발이 제기된 백스톱 조항과 관련해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에서 국경을 엄격히 통제하는 ‘하드 보더’(Hard Border)를 피하면서도 의회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토대로 EU와의 추가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메이 총리는 EU 측에 요구할 사항에 관해 자세한 언급은 피하면서도, 백스톱에 5년 제한시간을 두자는 폴란드의 제안을 자세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노동자 권리 보장 및 환경 관련 기준 강화 등 제1야당인 노동당의 요구도 수용하기로 했다. 또 브렉시트 이후 영주권을 신청해야 하는 수백만 명의 EU 시민들에게 수수료를 부과하는 계획도 철회했다.

하지만 영국 정치권과 언론은 플랜 B가 기존 입장과 다를 게 없다며 냉소적인 입장을 보였다.

제레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메이 총리가 겉으로는 의원들이 정부 합의안을 거부한 사실에 대해 수용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같지만, 마음 속 깊이 부인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현지 언론의 반응도 좋지 않다. BBC는 메이 총리의 플랜 B 발표가 있던 이날 국민투표를 후회하는 내용을 담은 ‘유럽 안에서: 10년의 혼란’ 다큐멘터리를 방영했다. 방송에 따르면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2016년 브렉시트 투표 전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에게 “어리석은 국민투표‘라며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이의 플랜 B에 정치권은 실망했지만 시장은 안정을 찾았다.

이날 메이 총리가 EU 지도자들과 합의하기 위해 브뤼셀로 돌아갈 계획을 밝히자, 파운드화는 회복세를 보였다. 21일 런던 외환시장에서 파운드/달러화 환율은 1.29달러 조금 넘는 가격에 거래됐다. 같은 날 영국 런던 증시의 FTSE 100 지수도 전 거래일보다 0.03% 오른 6970.59에 거래를 마쳤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