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지나치게 저평가… 올해 건설-증권업종 노려볼만”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지난해 유일하게 플러스 수익률… 김현중 펀드매니저의 투자 조언

지난해 국내 주식형 펀드는 대부분 마이너스(-) 수익률을 냈다. 코스피가 1년 새 17.3% 하락한 영향을 피할 수 없었다. 올해 들어서는 주가가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지난해의 트라우마 때문에 선뜻 투자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10∼12월) 국내 주식형 펀드에는 2266억 원이 유입됐지만 올해는 16일까지 222억 원이 빠져나갔다.

지난해 국내 주식형 펀드 중 상장지수펀드(ETF)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플러스(+) 수익률을 낸 펀드매니저를 통해 올해 투자 전략과 시장 전망 등을 들었다.

○ 작년에 수익 낸 주식형 펀드는 단 한 개

17일 펀드평가사 KG제로인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1년 넘게 운용된 설정액 10억 원 이상 주식형 공모펀드 685개 중 플러스 수익을 낸 펀드는 14개에 불과했다. 그나마 이 중 13개는 지수 흐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ETF였고, 펀드매니저가 시장 평균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액티브 펀드’는 단 하나뿐(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의 ‘액티브 가치’ 펀드)이었다. 작년과 반대로 2017년에는 손실을 본 펀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운용 성과가 좋았다.

‘액티브 가치’ 펀드는 2001년 만들어졌고 현재 규모가 약 30억 원이다. 지난해 수익률은 2.98%. 비록 예·적금 같은 금융상품의 이자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주식형 펀드의 지난해 평균 수익률이 -18.49%인 것과 비교하면 대단한 선방이다.

2017년 5월부터 이 펀드를 맡아 운용하고 있는 김현중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펀드매니저(42·사진)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만났다. 그는 “목표 수익률에 도달한 종목은 과감히 매도해 빠르게 차익을 실현시키는 전략이 시장 상황과 맞아떨어졌다”고 비결을 설명했다. 주식을 산 뒤 목표 수익률에 관계없이 상당 기간 보유하는 경쟁 펀드들의 기존 전략과 다른 방식을 쓴 것이다.

기업 가치보다 주가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던 건설업, 조선업 관련 회사 주식도 적극적으로 사들였다. 그는 “2017년에 워낙 실적도 안 좋았고 주가도 낮았기 때문에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처럼 증시가 전반적으로 하락할 때는 이미 저평가된 주식은 상대적으로 추가 하락 위험이 낮다. 그 덕분에 수익률을 방어한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 “건설·증권업 저평가”

김 펀드매니저는 2003년부터 7년 동안 동양증권(현 유안타증권)에서 전기전자(IT) 애널리스트로 근무하며 반도체와 가전제품, 통신장비 회사들을 주로 들여다봤다. 그는 삼성전자 등 IT 회사에 투자하는 데 있어 애널리스트 경력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는 시장 가치보다 낮다. 다만 글로벌 반도체 수요가 단기간에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적어도 3년 정도는 투자할 여유가 있을 때 투자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김 펀드매니저는 현재 코스피 수준이 ‘비합리적으로’ 낮다고 평가했다. 그는 “코스피가 2,000 이하로 떨어지려면 글로벌 금융위기만큼의 충격이 있어야 하는데 현재 한국 경제가 그만큼의 위기라고 볼 수는 없다”며 “올해 안으로 2,300까지는 올라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올해 건설사, 증권사들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빠르게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건설사는 여전히 저평가된 회사가 많고 증권사는 증시가 회복될 때 주가도 올라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김 펀드매니저는 “특정 종목을 고르기 어렵거나 단기 투자를 노리는 투자자라면 코스피가 오르면 바로 수익률도 오르는 ETF가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자들은 올해 국내 증시가 회복되면 펀드 수익률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승훈 KB국민은행 잠실롯데PB센터 프라이빗뱅커(PB) 팀장은 “주가가 많이 낮아져 있어 지금이 주식형 펀드에 가입할 시점이라고 보는 투자자들이 많다”며 “다만 미중 무역분쟁의 해결과 국내 경기의 회복세 등의 변수가 있기 때문에 주식형 펀드를 포함해 채권형, 금 펀드 등에 분산 투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코스피 지나치게 저평가#올해 건설-증권업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