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투어 여행박람회 관람객 설문조사 발표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11월 12일 09시 28분


코멘트

- 서울 거주, 가족단위의 연령층, 박람회 시기 및 접근성 매우 우수
- 각종 문화공연, 이벤트 참여해 볼거리 다양, 81% 내년 박람회 재방문 의사 밝혀


모두투어가 최근 성황리에 마감한 2015 모두투어 여행박람회의 관람객 설문조사를 발표했다.
관람객 설문조사를 통해 관람객의 특성 및 형태 그리고 박람회에 대한 전반적인 고객평가를 분석해 본다.

▼여행 정보 획득을 위해 방문한 서울 거주, 가족 단위 방문객

모두투어 여행박람회를 방문한 관람객은 대부분 서울과 수도권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나 박람회가 열린 SETEC 은 지하철 3호선 학여울역과 바로 연결돼 타 여행박람회에 비해 지리적 접근성과 대중교통을 이용한 편이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람회에 참가한 목적에 대한 설문에서는 대부분 여행정보 획득이라고 답했지만 다양한 문화체험과 이벤트 등으로 목적에 상관없이 즐기는 관람객 문화로 발전시켰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관람객 대부분 가족과 친구, 연인과 박람회에 참가해 연령대는 전 연령층에 고루 분포되었으며 여성관람객이 60%로 남성 보다 약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행박람회에 대한 정보나 개최사실은 PC, 모바일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인지했다고 답변한 응답자가 전체의 56%를 차지해 온라인의 파급력이 오프라인 광고를 압도 했다. 박람회 초청장이나 입장권을 취득한 경로 또한 온라인 상에서 취득한 경우가 70%가 넘어 인터넷을 비롯한 온라인 채널의 영향력이 박람회 마케팅에 절대적임을 나타났다.

▼전시시기 규모 만족, 부스 제공 정보 및 이벤트 에 가장 만족해
전시 규모와 개최시기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답변이 이어져 상반기에 치우쳐 있는 대부분의 여행박람회에 비해 시기나 규모 면에서 경쟁력이 뒤지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람회 참가한 관람객은 모두투어가 진행한 박람회 행사에 대부분 만족한다는 대답과 함께 여행정보와 이벤트 그리고 예약 상담등의 여행정보 서비스가 가장 관람객의 마음을 사로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박람회에 참석한 관람객의 80%이상이 차후 모두투어의 여행박람회에 재방문의 의사가 있음을 밝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긍정적인 평가 속 예약상담 시 긴 대기시간, 야외무대의 쌀쌀한 날씨로 인한 불편 지적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 속 상담원의 부스 예약 상담시 많은 인파로 인한 긴 대기시간과 상담원의 정보부족 등은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지적 되었으며 야외무대 공연 시 쌀쌀한 날씨로 인해 관람 집중도가 떨어지고 협소한 좌석 간격 등은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지적됐다. 모두투어는 날씨 등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6년도 여행 박람회를 올해보다 2주정도 앞당긴 2016년 10월 13일부터 16일까지 개최한다고 일찌감치 확정해 날씨에 대한 에로사항을 최소화한다고 밝혔다.

▼풍부한 여행 콘텐츠, 관람객의 마음 사라잡아
관람객과 상품 판매매출 등에서 전년대비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모두투어 여행박람회는 다양한콘텐츠 제공과 볼거리 등으로 관람객은 물론 여행박람회의 신선한 충격이었다. 두 배를 훌쩍 뛰어넘는 예약인원과 매출은 여행 박람회의 역사적인 기록으로까지 불릴 만큼 업계를 놀라게 한 가운데 매해 새로운 변화로 여행박람회의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모두투어의 변화가 2016 여행박람회에는 어떻게 관람객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