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퇴진론 정면돌파 시도… 비노 “꼼수로 협박하나”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재인 ‘재신임카드’ 놓고 갈등 격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9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9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9일 던진 ‘재신임 카드’는 흔들리는 리더십을 다잡고 당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지를 담은 복합적 승부수다. 혁신안 통과와 자신의 재신임을 연계한 싸움에서 이겨 ‘문재인 퇴진론’을 일축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재신임을 받으면 당내 반발도 힘을 얻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날 문 대표가 전격적으로 재신임 카드를 들고나온 것은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비노(비노무현) 진영이 거듭 제기하는 ‘혁신 실패론’과 퇴진론에 떠밀린 고육지책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문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혁신이냐 기득권이냐. 단결이냐 분열이냐”며 자신을 흔드는 세력을 분열적 기득권 세력으로 몰아세웠다. 혁신 대 기득권 프레임을 씌워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겠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특히 범친노(친노무현) 진영의 대표 격이며 2·8전당대회 때 문 대표를 도운 정세균 전 대표가 이날 기자회견을 예고하고 ‘문 대표의 살신성인을 기반으로 한 대결단을 촉구한다’고 주장하려 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수도권 한 재선 의원은 해석했다.

우군인 줄 알았던 정 전 대표마저 ‘퇴진론’을 제기한다면 문 대표로선 고립무원의 처지에 빠질 수밖에 없다. 정 전 대표는 문 대표가 긴급 기자회견을 먼저 하자 기자회견을 취소했다.

문 대표 측 관계자는 “혁신안에 대한 문제 제기는 물론이고 대표직을 흔드는 움직임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대응해야 한다는 방침은 이미 있었다”고 해 이날 기자회견이 급조된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문 대표도 지난달 “혁신안 통과를 갖고 (재신임을) 걸 수 있지 않겠느냐”고 측근들에게 말했다고 한다. 문 대표는 혁신안이 중앙위원회를 통과할 경우에도 국민 여론조사와 당원 투표 등을 통해 재신임을 묻기로 했다.

이날 밝힌 ‘뉴파티(New Party)’ 구상을 떠밀려서 실행하기보다 주도적으로 꾸려 나가겠다는 문 대표의 뜻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비노 진영에서는 이날 당무위를 통과한 혁신안의 중앙위 통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문 대표의 재신임 카드가 ‘정치적 꼼수’라는 비판도 나왔다. 문병호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국은 당 대표직 유지를 위해서 꼼수를 쓰는 것 아니냐”고 성토했다. 주승용 최고위원도 “(혁신안이) 중앙위에서도 큰 문제 없으면 의결되지 않겠나 하는 자신감이 있었을 것”이라면서 “4·29 재·보궐선거 참패 후 재신임을 물었다면 내부 갈등이 적었을 텐데…”라며 혀를 찼다.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일부 의원은 문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모여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간사인 최원식 의원은 “이게 과연 민주적인 것이냐. 반대파를 협박하는 것 아니냐”며 황당해했다.

다만 박지원 의원은 “당을 위기에서 구하겠다는 문 대표의 충정으로 이해한다”고 트위터에 적었다. 비노 일각에서는 재신임 절차를 거부하고 대신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동용 mindy@donga.com·한상준 기자
#퇴진론#비노#정면돌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