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경보단계 올려야”… 文 “국가이미지 고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메르스 2차 확산/靑-정치권 움직임]
국회 메르스 긴급현안질문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 “죄송하게 생각한다.”

8일 국회에서 열린 ‘메르스 확산 및 대책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청문회를 방불케 했다. 여야를 막론하고 정부의 미숙하고도 한발 늦은 대응에 대한 질타를 쏟아내자 문 장관은 연신 고개를 숙였다.

○ 문 장관, “격상 못하는 이유는 국가 이미지 때문”

문 장관은 이날 메르스 확산에 대한 정부의 초기 대응이 실패했다는 지적을 수용했다. 그는 “방역에 구멍들이 있었다”며 초기 대응의 문제점으로 “환자를 늦게 파악하고 경직된 지침에 따라 모니터링 망을 협소하게 짰다”는 두 가지 이유를 들었다.

새누리당 의원들도 문 장관 비판에 가세했다. 한때 보건소로부터 ‘자가격리 대상자’로 잘못 통보받았다고 밝힌 새누리당 유의동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처한 우리 정부의 대응은 누구에게 물어봐도 낙제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의원은 하루에 두 번 보건소의 점검 전화를 받는 능동감시대상자로 최종 분류됐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상향 조정해야 한다는 야당 의원들의 주문도 봇물 터지듯 제기됐다. 문 장관은 “필요하면 즉각 올리겠다”고 답하면서도 “현재 주의 단계지만 모든 대책은 경계 단계에 준하는 수준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왜 못 올리는 것이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이 이어지자 문 장관은 “경계 단계로 올라가면 국가 이미지(가 나빠진다)…”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지만 아마 오늘이 (메르스 확산의) 피크가 될 것이고 바라건대 내일이나 모레부터 진정시키려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야, “사태 수습 방해되니 문 장관 사퇴해야”

사퇴론도 제기됐다. 새정치연합 전병헌 의원은 문 장관을 향해 “보건 전문가도 아니고 방역관리를 맡을 능력도 책임감도 없는 것 같아 사태 수습에 장애만 될 것 같다. 사퇴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 장관은 거취에 대한 즉답을 피한 채 최선을 다해 조기에 안정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만 답했다.

이날 문 장관은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처음 대면보고를 한 시점이 지난달 26일 국무회의라고 밝혔다. 첫 확진환자가 나온 20일로부터 6일이 지난 시점이다. 새정치연합 이목희 의원이 “26일 국무회의 전에 찾아가서 보고한 적은 없다는 것이냐”고 되묻자 문 장관은 “유선상으로 전화드리고 여러 차례 보고드렸다”고 답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메르스 사태 대처를 위한 ‘국회 메르스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을 의결했다. 특위 위원장은 의사 출신인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이 내정됐다. 특위는 여야 동수로 의원 18명이 소속돼 다음 달 31일까지 운영한다. 메르스 사태의 조기 종결과 감염병 관리대책 방안 등을 위한 구조개선 작업 활동 등을 벌일 예정이다.

이현수 기자 soof@donga.com
#메르스#국회#긴급현안질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