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재 기자의 무비홀릭]질끈 감은 눈을 뜨자, 섹스를 위해…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임권택 감독 ‘화장’의 한 장면.
임권택 감독 ‘화장’의 한 장면.
가수 박진영의 나이는 올해로 마흔넷이다. 유부남이다. 그런데 그가 작사 작곡해 최근 음원차트 1위를 휩쓴 신곡의 제목은 ‘어머님이 누구니’다. 노래의 시작은 이렇다. “넌 허리가 몇이니?”(박진영) “24요.”(젊은 여성) “힙은?”(박진영) “34요.”(젊은 여성) “와우!”(박진영)

이어지는 가사는 나 같은 아저씨들의 입이 쩍 벌어질 지경이다. “허리는 너무 가는데 힙이 커. 맞는 바지를 찾기 너무 힘들어. 오예! 앞에서 바라보면 너무 착한데 뒤에서 바라보면 미치겠어. 오예!”

오호 통재라. 일찍이 공자께서 ‘세상일에 정신을 빼앗겨 갈팡질팡하거나 판단을 흐리는 일이 결코 없다’는 뜻으로 ‘불혹(不惑)의 나이’라 이르신 마흔 살을 훌쩍 넘은 박진영이 딸뻘인 여성의 뒤태를 보고 후끈 달아오른 거다. 이후 박진영은 “널 어쩌면 좋니. 너를 어쩌면, 널 어쩌면, 널 어쩌면 좋니” 하면서 오줌 마려운 강아지처럼 안절부절못하다 끝내 “어머님이 누구니? 도대체 어떻게 너를 이렇게 키우셨니”라는 가사로 아쉽게 끝을 맺는다.

생각해보라. 박진영이 진짜로 여자의 어머니가 누군지 궁금해서 이런 말을 했을까? 그릭 요구르트와 체다 치즈,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피오르 지형처럼 굴곡 확실한 체형으로 딸을 잘 발육시킨 그 어머니가 정말로 누군지 궁금해서 그랬을까? 물론 아니다. 새파랗게 어린 처자를 두고 욕정을 품는다는 것이 스스로 생각해 봐도 표창 받을 만한 일은 아닐 터. 그러니 머쓱해서 “어머님이 누구이기에 이렇게 너를 멋지게 키우셨니?” 하고 이내 눙칠 수밖엔 없는 것이다.

마흔네 살 유부남 박진영이 이런 저질스러운 노래를 대놓고 부르는 일이 주접떠는 거라고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반대로 나는 오히려 욕정의 우주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자기 내면을 대놓고 드러내는 박진영이 멋지다. 그는 일관되게 외친다. “그녀의 입술은 맛있어. 입술은 맛있어. 10점 만점에 10점!”(박진영 작사 작곡 ‘10점 만점에 10점’ 중) 그가 주장해 온 ‘딴따라 정신’의 본질은 바로 성(性)에 대한 이런 민망할 만큼 솔직한 태도에 있는 게 아닐까 하고 난 생각해본다. 그래. 나, 아저씨다. 나, 섹스하고 싶다. 뭐가 잘못됐니?

솔직함은 그 자체로 창의성(creativity)이다. 예술가를 예술가이게 만드는 핵심 유전자는 용기에 가까운 솔직함이다. 그래서 때로 예술가는 본능에 미쳐 도덕을 초월한 듯하게도 보인다.

‘시계태엽 오렌지’(1971년) ‘샤이닝’(1980년) ‘풀 메탈 자켓’(1987년) 같은 명작들을 연출한 영화계의 ‘마스터’ 스탠리 큐브릭 감독은 1999년 3월 7일 71세로 사망하기 바로 며칠 전까지 ‘아이즈 와이드 셧’이란 문제작을 찍었다. 이혼 전의 톰 크루즈, 니콜 키드먼 부부가 전라로 출연해 음모까지 노출했고 집단 성교 장면까지 등장하는 이 진중하고도 논란적인 작품을 통해 일흔한 살 노감독이 집요하게 탐구했던 메시지는 바로 ‘질끈 감은 눈(아이즈 와이드 셧)을 떠라. 그리고 네 마음속에 숨은 성본능과 마주하라’는 것이었다. 수많은 남자들이 한 번쯤 함께 자보고 싶다는 망상을 품어보는 여배우 니콜 키드먼은 영화 말미에 이런 파격의 대사를 외친다. “지금 당장 우리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있어. 바로 섹스야!”

옳다. 나를 포함해 이 세상을 구성하는 거의 모든 종류의 수컷들은 죽을 때까지 섹스하고 싶다. 교미 중 암컷에게 영양보충을 위한 먹이로 자기 몸을 내어주는 수사마귀는 암컷에게 머리를 통째로 뜯어 먹히는 순간에도 필사적으로 암컷의 배에 정액을 주입한다.

그래서 최근 개봉된 임권택 감독의 102번째 작품 ‘화장’은 성욕이 수컷의 본능이자 예술가의 창작엔진임을 알게 해준다. 영화 속 주인공은 ‘금욕’의 아이콘이 되어버린 안성기. 그는 어질기로 소문난 50대 중반의 화장품 회사 중역으로 나온다. 암으로 죽어가는 아내의 똥오줌을 꺼리는 마음 하나 없이 받아내면서도 그는 자신도 모르는 힘에 이끌려 부하 여직원 김규리의 젊은 나체를 상상하고 그녀와 섹스하고 싶다는 충동에 휩싸인다. 전립샘 비대증으로 오줌주머니를 장딴지에 차고 다니는 그이지만, 비아그라가 아니면 잠자리에 나서기 힘든 그이지만, 그는 너무나도 섹스하고 싶다.

아쉽게도 원작인 김훈의 동명 소설에 담긴 사색적 깊이를 담아내는 데 영화는 성공하지 못하였지만, 여든 살 임권택은 섹스 앞에 솔직하단 점에서 의심의 여지가 없는 거장이다. 번식욕망은 신의 은총이요, 원죄다. 향기요, 악취다. 짐이요, 날개다. 이 영화는 여든 살 임권택의 불타는 성욕이다.

박진영과 임권택. ‘딴따라’와 ‘거장’이 입을 모아 말한다. 질끈 감은 눈을 뜨자. 지금 당장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섹스니까.

이승재 기자 sjda@donga.com
#박진영#임권택#화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