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다섯째주 2, 3개 부처 개각… 국토-통일 장관 교체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통령, 인적 쇄신 고삐
23일 발표될 지지율 결과 따라 청와대 교체대상 늘어날수도
‘연말정산 폭탄’에 좌절한 50대… 어린이집 폭력에 분노한 주부
핵심 지지층 이탈에 靑 비상

“지금 가장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다. 30% 선이 무너지면 정말 위험하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21일 이렇게 토로했다. 이미 ‘콘크리트 지지율’로 믿고 있던 40%대가 무너졌다. 지난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박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35%였다. 같은 시기 역대 대통령과 비교해 노무현 전 대통령(27%) 다음으로 낮은 수치다. 여권에서는 지지율 30%대가 무너지면 ‘조기 레임덕’이 올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집권 3년 차 국정 동력을 상실한다는 의미다.

○ 이르면 다음 주 소폭 개각

청와대는 조직 개편과 인적 쇄신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지지율 30%대가 무너지기 전에 반등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절박감에서다. 당장 다음 주초 소폭 개각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공석인 해양수산부 장관을 포함해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과 류길재 통일부 장관 등 2, 3명이 교체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 류 장관은 박근혜 정부 출범과 함께 임기를 시작한 1기 내각 멤버다. 서 장관은 ‘땅콩회항’ 사건과 관련해 국토부가 부실 조사 논란을 일으킨 데 대해 문책성 교체라는 말도 나온다. 박 대통령이 정홍원 국무총리 교체 카드를 꺼낼지도 관심을 모은다. 하지만 청와대 내에서는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다.

윤창번 대통령미래수석비서관 등 일부 수석과 비서관도 교체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의 거취는 불투명한 상태다. 23일 발표될 한국갤럽의 정례 여론조사 결과가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더 떨어지면 인적 쇄신 폭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 핵심 지지층인 50대와 여성도 ‘흔들’

청와대가 쇄신 속도에 박차를 가하는 것은 최근 악재가 지난해 말 ‘정윤회 동향’ 문건 파동보다 더 ‘악성(惡性)’이라는 판단에서다. 정윤회 문건 파동은 비선 실세 논란과 권력암투설로 번졌지만 어디까지나 정권 내부 문제였다. 인적 쇄신 등을 통해 정면돌파가 가능했다는 얘기다. 하지만 최근 악재들은 박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13월의 울화통’이 돼 버린 연말정산 논란은 중산층에 직격탄을 날렸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을 떠받치고 있는 50대가 직접적 피해자다. 가뜩이나 50대의 지지 철회가 눈에 띄는 상황에서 ‘연말정산 폭탄’은 지지율 마지노선인 30%대마저 붕괴시킬 수 있는 파괴력을 지녔다. 여권 전체가 ‘연말정산 대란’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문제는 정부가 어떤 대책을 내놓든 이미 돌아선 국민의 마음을 되돌리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연말정산 논란의 핵심은 세금을 얼마나 더 내고, 덜 내느냐에 있지 않다. 박 대통령은 여러 차례 “증세는 없다”고 못 박아왔다. 하지만 ‘사실상 증세’라는 주장이 힘을 얻으면서 ‘위선(僞善) 정부’라는 이미지까지 덧씌워졌다. 정부 신뢰에 치명상을 입은 셈이다.

인천의 한 어린이집에서 벌어진 ‘핵펀치’ 아동학대 사건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을 더 끌어내릴 악재로 꼽힌다. 대다수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남성보다 여성이 높다. 한국갤럽 조사에서도 일반적으로 여성 지지율이 남성보다 3∼5%포인트 높게 나타난다. 이번 아동학대 사건은 여성들의 공분을 샀다. 더욱이 ‘박근혜표 무상보육’이 도마에 오르면서 여성 지지율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이재명 egija@donga.com·이현수 기자
#지지율#연말정산#어린이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