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 기업]지역·대기업·정부, 창조경제 한마음 미래를 가꾼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 현장

지난달 15일과 이달 10일 대구와 대전에서는 각각 삼성그룹, SK그룹과 연계한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식이 열렸다. 지난달 2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17개 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기업 전담 지원체제 구축에 대한 민관 협력 방안이 논의된 뒤 나온 1, 2호 사례들이다. 박 대통령은 두 행사 모두 직접 참석해 대기업과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 간 연계사업 추진에 힘을 실었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1∼6월)까지 서울, 경기, 부산, 광주 등 나머지 15개 시도에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전국에 대기업과 지역 중소·중견기업, 창업벤처, 대학 간 협업생태계가 만들어진다는 얘기다. 현대자동차그룹, LG그룹 등 참여 기업들은 저마다의 ‘특기’를 내세운 창조경제 전략을 만들어내느라 부산하게 움직이고 있다.

전국망 설치한 창조경제

“우리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창조경제로의 전환이 필수적입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가 혁신적 아이디어를 기술로, 제품으로, 비즈니스로 발전시키는 ‘꿈의 차고’가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삼성과 연계해 새롭게 태어난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해 이렇게 말했다. 창조경제가 침체에 빠진 경제를 되살릴 유일한 대안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또 “대기업의 인프라와 네트워크는 창업 벤처기업의 기술개발, 상품화,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해 ‘죽음의 계곡’ 같은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다”며 “대구 창조센터와 같은 모델을 전국 17개 시도에 확산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창조경제 모델의 핵심은 ‘민간 협업’과 ‘전국 확대’다. 민간 협업의 중심에는 그동안 한국경제 발전을 주도해온 대기업이 있다. 글로벌 전장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전수해 지역 중소·중견기업과 창업벤처의 성장을 돕고, 또 그들의 성장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게 목표다.

특히 서울, 경기, 대전 등 일부 지역에 머물러 있던 창조경제의 산실을 전국으로 확대함에 따라 지역 인재들의 활용폭도 커질 수 있게 됐다. 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해당 지역에서 핵심 사업장을 운영 중인 대기업들과 짝을 지어 창조경제 확산 메카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기업들의 맞춤형 지원

17개 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된 대기업은 모두 15곳이다. 삼성그룹은 가장 먼저 출범한 대구와 함께 이르면 연내 마련될 경북 구미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맡는다. SK그룹도 이달 확대 출범한 대전과 내년 상반기 설립 예정인 세종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특급도우미로 나섰다. 올해 하반기(7∼12월)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광주, 롯데의 부산, 한진의 인천, 두산의 경남, KT의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 5곳이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LG와 GS는 각각 충북과 전남을, 한화와 효성은 충남과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짝을 맺었다. 현대중공업은 울산, CJ는 서울에서 창조경제 붐을 책임진다. 국내 대표적 정보기술(IT) 기업인 네이버와 다음도 강원과 제주 지역 창업벤처들과 창조경제 주역으로 나선다. 늦어도 내년 6월까지는 전국 17개 시도에 1곳씩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각 기업은 지방자치단체, 지역 기업 등과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발을 준비하고 있다. 참여 기업의 성격과 지역적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전략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미 시동을 건 대구의 삼성과 대전의 SK는 각각 1000억 원 안팎의 자금을 투입해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현대차그룹은 광주 기아자동차 생산공장을 활용해 친환경 자동차 등과 관련해 지역 자동차부품업체 및 IT 기업과의 협업방안을 찾는다는 방침이다. LG그룹은 충북에 LG생활건강과 LG생명과학이 거점을 두고 있지만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등 다른 주력 계열사들도 이 지역 기업 및 인재와의 연계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소프트웨어(SW) 분야에 많은 노하우를 가진 네이버와 다음은 지역 SW 기업 발굴 및 육성, 효성은 전주 탄소 클러스터 구축과 연계해 차세대 성장 동력인 신소재 연구개발(R&D) 및 생산에 각각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 기대 효과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2월 출범 이후 줄곧 창조경제를 최대 과제로 삼아왔다. 그러나 창업벤처에 대한 재정 지원이라는 단순한 정책들만 반복적으로 재생산하면서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지적이 일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17개 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정부 주도의 창조경제를 완전히 민간에 넘겨 대기업-중소·중견기업-창업 벤처-대학 및 연구기관 간 생태계를 만드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각 대기업도 일방적으로 지역 기업들을 지원하는 형태를 넘어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을 성공의 열쇠로 보고 있다. 사장될 뻔했던 아이디어를 실제로 사업화하고 국내에만 머물던 중소기업의 제품 판매 루트를 해외로 확대하는 것 등도 여기에 포함된다. 사업성이 검증된 제품 및 서비스의 경우 대기업이 직접 인수해 새로운 먹을거리로 육성하는 사례도 적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 인재나 창업 벤처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전 등을 수시로 열어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게 될 것”이라며 “참여 기업들은 이들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재계 관계자도 “참여 기업들이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기대하는 것은 단순한 지역 내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아닌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이라며 “기업별로 실질적인 사업성과를 내기 위한 방안을 내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