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예술, 흉물… 공공 미술품의 두얼굴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잘 관리된 공공 미술품은 도심 속의 활력소가 된다. 사진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메리츠화재 본사 건물에 있는 박은선 작가의 ‘화합’이라는 조각품(위)과 서울 중구 태평로 서울파이낸스센터 안에 설치된 가오샤오우의 ‘STANDARD TIMES’(아래). 공공미술포털 제공
잘 관리된 공공 미술품은 도심 속의 활력소가 된다. 사진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메리츠화재 본사 건물에 있는 박은선 작가의 ‘화합’이라는 조각품(위)과 서울 중구 태평로 서울파이낸스센터 안에 설치된 가오샤오우의 ‘STANDARD TIMES’(아래). 공공미술포털 제공
#1.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포스코센터 빌딩 앞에는 ‘아마벨(Amabel)’이라는 철제 꽃 모양의 조각품이 서 있다. 높이 9m, 무게 30t인 이 작품은 저녁에 조명이 반사되면 꽃이 피어나듯 화려한 모습으로 변한다. 높다란 오피스 빌딩이 많은 강남과 여의도 등지 곳곳에 자리 잡은 공공 미술품들은 삭막한 도시 풍경에 여유를 더한다.

#2.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오피스텔 앞. ‘애물단지’ 신세가 된 쇳덩이 조형물이 건물 한구석으로 밀려나 있다. 원래 조형물이 있던 자리는 카페 파라솔이 대신 차지했다. 구석으로 밀려난 조형물은 새까맣게 먼지가 타 있고 군데군데 불법 광고물 스티커가 붙어 있다.

서울 강남구는 지난달 말 관내에 있는 300여 개 건물의 ‘공공 미술품 관리 현황’을 점검했다. 그 결과 강남구 내 대형 빌딩 9곳에서 △미술품이 불법적으로 철거돼 흉하게 방치됐거나(7건) △그림을 떼버리거나 그림이 있는 자리에 회사 홍보 게시물을 부착한 경우(2건) 등의 불법 행위를 발견했다.

대치동 한 건물은 이전 건물주가 이사 가며 기존 공공 미술품을 마음대로 철거해버려 조각품이 떨어져나간 자리가 흉한 상태로 방치돼 있었고, 도곡동의 한 건물은 그림이 걸려 있어야 할 자리에 자사 홍보게시물을 붙여놓다 적발됐다.

구 관계자는 “더럽게 방치된 작품은 건물주들이 ‘원래 그런 작품’이라고 해명하는 방식으로 시정명령을 피해 가는데 이 경우 도시 미관을 해치더라도 관리를 강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골치”라고 전했다. 또 다른 자치구 관계자는 “매년 점검을 벌여 관리가 소홀한 작품에 시정명령은 내리지만 이행하지 않을 때 강제할 방법이 없어 무관심 속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공미술포털에 따르면 현재 서울시내에는 총 3280개의 공공 미술품이 있다. 이 중 강남구에 가장 많은 314개의 미술품이 몰려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서초구에는 285개, 영등포구에는 279개의 공공 미술품이 설치돼 있다.

현행 문화예술진흥법에서는 연면적 1만 m² 이상 신·증축하는 일정한 용도의 건축물은 건축 비용의 일정 비율(1% 이하의 범위 안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함)에 해당하는 금액을 회화, 조각, 공예 등 미술작품의 설치에 사용하거나 직접 설치 비용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출연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공공 미술품을 설치한 후 건물주 측에 관리를 강제할 방법이 없다는 것.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관계자는 “도심 속 공공 미술품은 관리 없이 방치하면 흉물로 전락하기 쉽다”며 “관리 효율성을 높일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장선희 기자 sun10@donga.com
#예술#흉물#공공 미술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