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 자율협약이냐 워크아웃이냐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채권단, 구조조정 방향 오늘 결정

자금난을 겪고 있는 동부그룹의 구조조정 향방이 30일 결정된다. 동부그룹 채권단은 이날 채권단 자율 공동관리(자율협약)와 기업재무구조 개선작업(워크아웃) 방안 중 하나로 가닥을 잡고 본격적인 구조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채권단이 어느 쪽을 선택해도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일가(一家)가 그룹 비(非)금융계열사의 경영권을 유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KDB산업은행은 30일 채권단 회의를 열고 동부그룹과 자율협약을 체결하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산은은 앞서 24일 동부제철과 자율협약을 맺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지만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의 차환발행을 지원할 신용보증기금이 자율협약 체결에 난색을 보이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동부그룹은 7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1200억 원어치의 회사채를 포함해 9월까지 2300억 원 규모의 만기 회사채를 처리해야 한다. 여기에 제2금융권에서 빌린 자금과 기업어음(CP) 등을 포함하면 그룹 전체의 총 차입금이 5조 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동부그룹 채권 금융기관 관계자는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가운데 어느 쪽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동부그룹에 대한 자금 지원과 그에 따른 채권단 관리 수순은 큰 틀에서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이 칼자루를 쥐고 자금을 지원하면서 구조조정을 주도하는 측면에서도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이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다. 자율협약을 체결하면 해당 기업에 빌려준 대출금이 ‘요주의’로 분류돼 금융회사들은 전체 채권액의 20%를 충당금으로 쌓아야 한다. 이에 비해 워크아웃은 대출금이 ‘요주의’보다 낮은 ‘고정이하’로 구분돼 50%를 충당금으로 적립해야 한다. 금융당국으로서는 동부그룹의 주채권은행인 산은의 부담이 그나마 덜한 자율협약을 선호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오너 일가의 금융계열사 지분의 향방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채권단은 김 회장 측에 동부화재 등 금융계열사 지분을 추가 담보로 내놓으라고 압박하고 있다. 김 회장과 장남 남호 씨 등은 동부화재 최대주주(지분 24.30%)로 금융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다.

채권단은 남호 씨가 보유한 동부화재 지분(14.06%)에 3000억 원 규모의 추가 담보설정을 요구하고 있지만 동부 측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다. 김 회장 지분이 이미 채권단에 담보로 제공된 상황에서 남호 씨의 지분까지 넘어가면 오너 일가가 사실상 그룹 전체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동부그룹 관계자는 “금융과 비금융계열사가 서로 완전히 분리된 구조”라며 “비금융 부문 구조조정을 위해 금융계열사 지분을 담보로 맡기라는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동부그룹은 30일 채권단에 동부제철의 자율협약 신청서를 예정대로 보내기로 했다. 당장 다음 달에 500억 원어치의 회사채 만기를 처리해야 하는 동부CNI에 대해서는 일부 사업부문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상환액을 마련할 계획이다. 동부그룹 비금융계열사의 지주회사 격인 동부CNI가 회사채 상환에 성공하면 채무불이행에 따른 유동성 위기는 일단 모면하게 된다.

이상훈 기자 january@donga.com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동부#자율협약#워크아웃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