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김문수 경기지사 안 나서 與지면 대권행보 불가능”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27일 11시 05분


코멘트
홍준표 경남도지사. 동아일보 DB
홍준표 경남도지사. 동아일보 DB
새누리당 소속의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27일 자당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3선 불출마 선언에 대해 "당이 어려울 때 김문수 지사가 경기지사를 안 나서고, 만약 경기 지사가 야당한테 넘어가게 되면 김문수 지사가 대권행보가 거의 불가능할 것"이라고 비관적으로 전망했다.

홍 지사는 이날 SBS라디오와 인터뷰에서 6·4 지방선거와 관련해 수도권과 부산이 가장 중요한데 "당선될만한 사람들이 출마를 안 하고 자꾸 뒤로 발을 빼니까 문제가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지사는 "경기도 같은 경우에는 김문수 지사가 한 번 더 출마하는 것이 옳은 것 같은데 본인은 출마를 안 하려고 하고, 남경필 의원 같은 경우는 출마하면 당선이 유력한데 본인이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 출마를 안 하려고 한다"며 "당이 어려울 때는 전부 자기 몸을 내던져야 하는데 그게 안 돼서 지금 당이 곤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기지사 선거에서 새누리당이 패하면 김문수 지사의 대권 도전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보는 이유에 대해 "자기가 경기지사를 내주면 경기도에서 한 8년 업적을 야당이 들어오면 거의 폄훼를 해 우선 거기에 문제가 생기고, 두 번째 당이 어려울 때 자기가 출마를 회피하면 대선은 당원과 동지가 밀어주어야 하는데 당원동지들이 상당히 등을 돌릴 것"이라며 "그래서 나는 김 지사 결정이 옳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홍 지사는 서울시장 후보 당내 경선과 관련해 정몽준 의원의 우세를 점쳤다.
그는 "김황식 전 총리는 임명직을 오래 했지만 선출직을 해본 경험이 없다"고 지적하면서 "당내 기반도 전혀 없는 분이, 선출직만 오래 하신 분이 '당내 경선하겠다' 이렇게 발표하시니까 저는 깜짝 놀랐다. 그거는 정말로 선출직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 모르고 하시는 소리"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이 당내 경선을 통과해 박원순 현 시장과 겨룬다면 승산이 있을 것 같으냐는 질문에는 "정몽준 의원이 7선 의원을 했고 지난 번에 울산에서 서울로 올라올 때 어려운 지역구(서울 동작을)를 맡아서 또 재선을 했다"며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비교적 밝게 전망했다.

한편 경남지사 재선도전에 나설 홍 지사는 당내 경선에서 맞설 박완수 전 창원시장이 '진주 의료원 재개원'을 공약으로 내세운 것에 대해 "박완수 전 창원 시장이 통합진보당 경선하는 걸로 착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말하자면 통합진보당과 민주당의 공약을 (저와) 각을 세우기 위해서 내려는 것 같은데 그거 우리 경남 사람들이나 새누리당 사람들은 전혀 반기지 않는다"며 "그건 여론조사 지표가 그래 나와 있다. 만약 그게 맞는다면(경남도민의 진주 의료원 폐업 지지가 더 높다면) 선거(당내 경선) 자체가 안 된다"며 승리를 낙관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