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대입에 재도전하려는 학생들을 성공시키기위한 열가지 조언”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1월 16일 10시 00분


-내인생에서 꼭 읽어봐야 할것들

이 글을 읽는 수험생, 그리고 재수생 여러분. 지금부터 여러분이 보내야할 1년은 여러분 인생의 향후 20년 이상을 달라지게 할 중요한 시간입니다. 이제 막 길고 험난한 수험의 여정 위에 선 수험생 여러분에게, 스카이에듀 대표이사인 이현선생님이 열 가지 조언을 들려주고자 합니다.

1. 재수생 중에서 성공하는 48%가 되라.

재수를 한다고 모두 성적이 올라갈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재수생 중의 25%는 전년에 비해 성적이 떨어지고, 30%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합니다. 결국 재수한 의미가 전혀 없는 친구들이 55%에 육박! 대체적으로 45% 정도가 재수에 성공하는 편입니다.

스카이에듀에서 공부한 학생들을 조사해본 결과, 93%가 성적이 향상되었습니다. 이면을 들여다보면 100분위 점수를 기준으로 5점 이상 오른 학생이 14%, 20점 이상이 오른 학생이 23%, 40점 이상 오른 학생이 48%를 차지했습니다. 결국 전년보다 떨어진 학생은 7%, 그리고 나머지 8%는 민망할 정도의 성적향상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몇% 이상의 노력을 하고 있나요? 여러분은 반드시 대폭 향상자의 대열에 들어야 합니다.

2.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라.
“자네는 목표대학이 어디인가?” 제가 많은 친구들과 상담을 하며 묻는 질문입니다. 대부분 우물쭈물하면서 잘 대답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보라고 하면, 10중 7은 현재의 처지와 상관없이 연고대, 최소 한양대를 말합니다.

“가능성은 어때?” “많이 노력해야겠죠.”
“점수를 얼마나 올리면 되는데?” “무지 많이요...”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목표는 막연한 꿈이나 신기루가 아닙니다.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 내가 가야만 하는 목표 대학은 어디인가?
-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나의 성적은 얼마만큼 향상되어야 하나?

이 질문에 대해서 여러분은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답할 수 있습니까? 여러분의 목표를 백분위로 구체화하십시오. SKY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럼 내가 상위 몇% 이내에 들어야할까요? 서성한, 중경외시 수준은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그럼 몇 % 이내에? 아주 냉정하게 현실을 인정하고 서울에 있는 대학을 목표로 한다고요? -다시 묻습니다. 그러면 몇 % 이내에 들어야 하나요?

이 질문에 답할 수 있을 때 여러분들의 목표는 비로소 의미 있는 목표가 됩니다. 그리고 나아가 매월 중간 점검 목표까지 설정했다면 이제 그 목표는 우리의 현실적인 노력과 만나는 목표가 됩니다.

3. 성공적인 재수? 1차 목표는 6월이다.
평균 1등급 이상의 향상자들은 67%가 6월 성적에서 이미 1등급 이상을 성취합니다. 또한 93.3%가 6월 성적에서 최소 0.5등급 이상 성취합니다. 반면 전체 재수생의 80%가 6월 성적에서 전년과 비슷하거나 하락합니다. 6월까지 언수외 평균 1등급을 올린다는 굳은 결심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4. 중요한 것은 착실하게 원점수를 올리는 능력을 쌓는 것이다.

“잠도 줄이고 놀지도 않고, 나름대로 열심히 했는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좀처럼 성적이 오르지 않거나 모의고사 때마다 성적이 오르락내리락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런 친구들이 모르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1) 집중력의 의미를 모른다. 공부의 핵심이 집중력이라는 것은 누구나 압니다. 그러나 실제로 집중력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해야 집중력이 높아지는지 아는 사람은 아주 적습니다.

집중력의 전제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충분한 수면이 중요합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평균 6시간은 숙면을 취해야 하고, 1시간 정도 낮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머리와 어깨 지압하기, 호흡하면서 마음 고르기 등 스스로 피로를 푸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그렇다면 집중한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집중한다는 것은 눈과 귀와 머리가 하나의 방향으로 함께 돌아가는 것입니다. “머리와 입과 손을 활용하라.” “머릿속으로 따라서 듣고, 머리로 읽어라.” “입으로 중얼거려라.” “손으로 메모하라.” “메모한 것을 입으로 혹은 머리로 반복하라.”
(2) 공부하는 방법이 문제다.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언제나 “대강 진도”를 끝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친구들은 “이 과목을 전체적으로 한번 훑어봤어요.”라는 말을 자주 씁니다. 실제로도 그런 방식으로 공부하고요.

또 다른 특징은 수업을 들으면 아는 것 같은데, 혼자서 문제를 풀면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아는 건 계속 알지만 약한 부분은 계속 약한 채로 남아서 재수 좋으면 풀고 그렇지 않으면 못 푸는 것입니다. 점수를 올리기 위한 방법은 파트파트를 완전정복하는 것뿐입니다. “훑어봤어요.”가 아니라 “마스터했어요.”입니다.

이해하고-요약하고-암기하고-문제연습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각 과목을 하나하나 정복해나가는 것에서 기쁨을 찾으십시오. 그 성취감은 재수 생활의 성공은 물론 그 이상의 소중한 것을 얻게 됩니다.

5. 공부량의 절대시간은 최대한 확보하라.

하루에 순수하게 공부하는 시간이 몇 시간이나 됩니까? 8시간도 공부하지 않으면 밥 먹을 자격도 없습니다. 10시간 이상 공부하지 않으면 대학갈 자격이 없습니다. 12시간 이상 꾸준히 공부할 수 있다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수면시간은 충분해야 합니다. 밥도 먹어야 하죠. 그렇다면 이제 중요한 것은 남은 시간동안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적 향상의 함수는=집중력*공부방법*절대시간입니다. 이 공식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6.심플한 생활습관을 만들어라.

일주일의 일과표는 단순해야 합니다. 무슨 요일 몇 시에 내가 어디에 있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일과표를 계획합니다. 취침시간-기상시간-학원도착시간-귀가시간과 같이 단순하고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도 줄이면 줄일수록 좋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은 최소한의 공부시간으로 만들고, 나머지는 자는 시간입니다.

7. 혼자 하는 공부가 궁극적인 실력이 된다.
결국 공부는 혼자 하는 것입니다. 수업에 집중하고, 필요한 것은 반드시 질문하고, 인강도 활용하십시오. 하지만 내가 정리하고, 내가 외우고, 내가 문제를 푸는 연습을 통해서 내가 마스터한 파일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수능이 가까울수록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늘려가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8.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있다.

재수에 성공한 학생들 중, 중간에 성적이 떨어진 케이스가 있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성공자의 50% 이상이 전년 대비 0.5등급 이상의 성적 하락을 1회 이상 경험했습니다.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옵니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것은 슬럼프 자체가 아니라, 슬럼프를 길게 가져가지 않고 빠르게 극복하는 것입니다.

모의고사 한 번에 일희일비하지 마십시오. 이틀 이상 집중력을 상실할 때 멘토를 찾는 것도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멘토는 평소 존경하는 선생님이거나 혹은 친구일 수도 있습니다. 슬럼프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정작 두려워해야 할 것은 슬럼프를 이겨내는 방법을 모르는 것입니다.

9. 먹는 것이 중요하다.
먹거리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기본 조건 중의 하나입니다. 좋은 음식, 비싼 음식, 배부른 음식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절대로 식사를 거르지 마십시오. 세 끼 이상, 필요하면 네 끼를 규칙적으로 적절하게 먹어야 합니다.

엄마가 싸주시는 도시락이 세상에서 가장 맛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어려운 친구들이 많아서 학원에서는 급식을 제공합니다. 스카이에듀는 수험생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 마련을 위해 학원 최초로 풀무원 급식을 도입했습니다.

10. 전략적으로 수시 2학기를 준비하라.
수시 2학기 정원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수시의 큰 장점은 수능성적으로 불가능한 대학도 수시로 합격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수시에 대한 준비 없이 수시에 지원한다는 사실입니다. 정시를 위한 수능 대비에는 1년 가까이 노력하면서, 그보다 적지 않은 인원을 선발하는 수시에는 전혀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스카이에듀의 정규반 논술 훈련과 실전 논술 모의고사, 일대일 첨삭지도 등 최소한의 투자를 활용하십시오. 그리고 주말을 이용해 스스로 논술 복습시간을 갖는다면 아무런 준비 없이 수시에 응시하는 학생들에 비해서 몇 배 이상 준비된 수시를 치룰 수 있습니다.

“장벽에는 다 이유가 있다. 장벽이 거기 서 있는 것은 가로막기 위해서가 아니며, 그것은 우리가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지를 보여줄 기회를 주기 위해 거기 서 있는 것이다.” 좌절의 장벽 앞에 맞서 있는 여러분의 꿈은 얼마나 절실한가요? 스스로의 힘으로 해낼 수 있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을 믿으세요. 저도 열정을 가지고 돕겠습니다. 내년 대학입학에서는 수험생 여러분 모두의 성공을 기대합니다.

스카이에듀 학원은 재수선행반과 재수정규반을 현재 모집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스카이에듀 강남( ☎ 537-2727), 신촌(☎ 334-9090), 송파(☎414-3370), 남양주 기숙학원(☎ 031-511-57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