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 의약]토종신약 개발… 해외진출 러시… 2013년 제약업계 한 해 결산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어려웠던 2013, 뜨거운 열정으로 희망 띄우다

지난해 약가 일괄 인하로 급감했던 영업이익이 조금씩 늘어났지만 2013년 역시 제약업계엔 녹록지 않은 한 해였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지금, 주요 제약사들은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와 본격적인 해외 진출 등의 비전을 기반으로 내년을 기약하고 있다. 올 한 해 제약업계 주요 이슈를 정리해봤다.

20번째 토종 신약 탄생

지난해 정부가 국민건강보험 재정을 아끼기 위해 시행한 ‘약가 일괄 인하’는 제약사에는 큰 시련이었다.

지난해 제약사 상당수가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영업이익은 평균 30% 정도 줄었다. 올해 들어 국내 제약사들은 다국적 제약사의 의약품을 도입해 판매하고 해외 진출을 서두르는 등 성장세를 회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그 결과 상장 제약사의 상반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여러 가지 노력의 와중에 국내 20번째 신약도 탄생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월 종근당이 2000년부터 250억 원을 투입해 개발한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치료제 ‘듀비에정’을 판매 허가했다. 국내에서도 비만 및 노인 인구가 늘고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식생활 등의 요인으로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환자가 늘고 있어 앞으로의 실적이 기대된다는 평가다.

제약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내외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토종신약이 탄생해 신약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제약사들에 자극을 줬다”고 말했다.

국내 제약사들의 해외 진출 성과도 두드러졌다. 한미약품의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에소메졸’은 국내 개량신약 중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받고 판매를 시작했다. JW중외그룹은 미국 박스터와 계약을 체결하고 자체 기술로 만든 영양수액제를 미국과 유럽 등에 수출하기로 했고, 보령제약은 남미 지역에서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가 수출 호조를 보이며 국산 신약으로 수출 1억 달러를 넘어서는 성과도 보였다. 국내 바이오 기업 셀트리온의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유럽의약품청(EMA) 판매 승인을 받으면서 유럽 시장 진출에 성공해 항체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정부도 국내 제약사의 해외 진출 및 R&D 활동을 적극 지원할 의사를 드러냈다. 7월 보건복지부는 2017년까지 △글로벌 신약 4개 출시 △의약품 수출 11조 원 달성 △세계 10대 제약강국 도약 등을 목표로 하는 ‘제1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제약기업의 신약 개발과 인수합병(M&A),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1000억 원 규모의 ‘글로벌 제약산업 육성 펀드’를 조성하기도 했다.

잇단 지주회사 전환… ‘약가제도 갈등’ 여전

올해 지주사로 전환하는 제약사들도 연이어 등장했다. 녹십자, 대웅제약, JW중외제약, 한미약품에 이어 동아제약이 올 3월 지주사 체제로 전환했다.

이어 종근당이 지주사 대열에 합류했으며 일동제약도 10월 지주사 전환을 위한 기업분할을 이사회에서 통과시켜 내년 초 7번째 제약 지주회사가 될 예정이다.

지주사 전환 회사들은 “책임경영과 전문경영 체제를 확립해 지배구조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업계에서는 오너 일가의 지분율을 높여 경영권을 강화하고 분야별 전문성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하고 있다.

한편 ‘시장형 실거래가제’라는 약가(藥價) 제도는 연말 제약업계와 정부 사이의 가장 큰 갈등의 도화선이 되고 있다.

이는 병원이 제약업체에서 구입하는 약값을 깎으면 정부가 깎은 금액의 70%를 건강보험 재정에서 병원에 인센티브로 주는 제도로 약값을 낮춰 건강보험 재정을 아낀다는 취지의 제도다. 이 제도는 2년간 유예기간을 거쳐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제약사들은 “제약사를 희생시켜 대형병원 배만 불리는 제도”라고 주장한다. 이달 초 임명된 문형표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은 예정대로 내년 시행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제약업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시장형 실거래가제 외에도 보험 의약품이 예상보다 많이 팔릴 경우 약값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사용량 약가 연동제’가 계획대로 시행될 것으로 보여 제약업계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류원식 기자 r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