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미납추징금 1672억원 전액 납부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장남 전재국 700억-차남 재용 500억, 삼남 재만 200억-딸 효선 40억…
자진 납부 방식-액수 막판 조율… 全씨 사저 헌납후 합천으로 낙향說

미납추징금 환수를 위해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지 한 달 반 만에 전두환 전 대통령(82)이 미납추징금 전액을 자진 납부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 전 대통령이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사저를 국가에 헌납하고 고향인 경남 합천으로 내려간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에 따르면 차남 재용 씨는 3일 피의자 신분으로 한 차례 검찰에서 조사를 받았을 때 전 전 대통령 가족회의에서 마무리 지은 미납추징금 납부 계획을 검찰에 밝힌 것으로 5일 전해졌다.

전 전 대통령이 내야 할 미납추징금은 모두 1672억 원이다. 재용 씨가 검찰 측에 전달한 납부 계획에 따르면 장남 재국 씨가 가장 많은 액수인 700억 원가량을 분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재국 씨는 시공사와 허브빌리지 등 1000억 원대의 자산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남 재용 씨는 서울 서소문 땅과 경기 오산시 땅, 서울 용산구 이태원 자택 등을 처분해 500억 원가량을 납부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셋째 재만 씨가 200억 원, 딸 효선 씨도 40억 원을 보탤 계획이고 전 전 대통령의 사돈 이희상 동아원 회장도 현금 100억 원가량을 납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계획대로 자금을 조달하면 1500억 원이 넘고 여기에 플러스알파를 하면 미납추징금을 전액 납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전 대통령 일가가 자진해서 추징금을 납부하기로 한 것은 검찰이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전 전 대통령의 재산을 찾아내고 있고, 차남 재용 씨를 비롯한 일가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자 결국 더이상 버티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결론을 낸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전 전 대통령은 또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을 국가에 헌납하고 고향인 경남 합천군으로 낙향하는 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연희동 자택의 본채는 부인 이순자 씨 명의로 돼 있고 별채는 셋째 며느리, 정원은 비서관 이모 씨 명의로 돼 있지만 모두 다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낙향에 대해 이순자 씨는 찬성했으나 자녀들이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져 아직 의견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연희동 자택은 이순자 씨가 매입했으며 별채는 퇴임 직전인 1987년 전 전 대통령 명의로 사들인 곳이다.

그러나 노태우 전 대통령과 달리 전 전 대통령 측의 자진 납부는 절차가 복잡해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전 전 대통령 측 소유 부동산을 처분하면 양도소득세 등 각종 세금이 발생하고, 공매를 통해 처분하면 실제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팔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전 전 대통령 측은 어떤 방식으로 미납추징금을 낼 돈을 마련할지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자진 납부 여부와 상관없이 은닉 재산과 비자금을 찾는 수사는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용 씨는 5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자진해서 다시 출석해 자신의 조세포탈 범죄와 관련된 해외 부동산 관련 자금 소명자료를 전달하고 돌아갔다.

강경석 기자·채널A 신재웅 기자 coolup@donga.com
#전두환#전재용#전두환 미납추징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