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기 1대만 고장나도 순환단전 해야할 위기상황”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 산업부 장관, 긴급절전 대국민 호소
전력경보 4단계 ‘경계’ 발령할 듯

“올여름 최대 전력위기를 눈앞에 두고 있다. 자칫 발전기 한 대만 고장 나도 2011년 ‘정전사태’ 때와 같이 순환 단전을 해야 하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일 이같이 밝히며 기업과 국민에게 절전 동참을 호소했다. 전국을 덮친 기록적인 폭염으로 전력수요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최악의 전력난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경고다.

윤 장관은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공사에서 열린 ‘전력수급위기 대책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전력수요가 8000만 kW를 넘어설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절전 동참 없이는 극복하기 어려운 매우 절박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12, 13일 최대 전력수요는 8050만 kW로 전력공급량 7744만 kW를 300만 kW 이상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9일 기록된 사상 최대 전력수요(7935만 kW)를 넘어서는 역대 최고치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대기업 공장에 예고 후 일시적으로 전력공급을 끊는 긴급절전 등 비상대책을 모두 동원하더라도 예비 전력량은 180만 kW에 불과해 전력경보 5단계(준비-관심-주의-경계-심각) 중 ‘경계’ 발령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예비전력량이 20만 kW까지 떨어지면서 ‘블랙아웃(대정전)’ 직전까지 갔던 2011년 ‘9·15 정전사태’ 이후 가장 심각한 전력난이다. 당시 정부는 전력 경보 ‘심각’을 발령하며 사전 통보 없이 지역별 순환단전 조치를 취해 큰 혼란을 빚은 바 있다.

정부는 전압 하향 조정, 화력발전소 출력 확대, 공공기관 자율 단전 등을 통해 예비전력을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지만 발전소가 1기라도 가동을 멈추면 예비전력이 급락해 ‘블랙아웃’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10일 오후에는 경기 고양시 일산열병합발전소의 발전기(10만 kW 용량)가 고장으로 가동이 중단되는 등 전력수급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기도 했다. 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등 20개 대기업은 5일부터 오전 10∼11시, 오후 2∼5시 전력사용량을 3∼15% 감축하도록 한 강제절전 조치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는 등 전력 절감 대책에도 누수가 생기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전력경보 ‘경계’가 발령되면 민방위 사이렌을 활용해 국민에게 절전을 요청하고 혹시 발생할지 모를 정전 상황에 대비하도록 할 계획이다.

윤 장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산업체, 공공기관, 가정, 상가 구분 없이 전기사용을 최대한 자제해 달라”며 “(강제단전으로) 전기 공급이 제한되면 폭염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노약자는 폭염대피소로 대피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도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윤상직 산업통상자원주 방관#국민 절전 동참 호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