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이주근로자 위안잔치 “모국 사람들 만나 이야기꽃 한국서 앓는 향수병 달래요”

  • Array
  • 입력 2013년 4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7일 서울 종로구 동성고등학교에서 열린 제1회 한국생활 체험수기 공모전 시상식에서 란주 스래스타 씨(오른쪽)가 남편과 함께 최우수상장을 들어 보이며 미소 짓고 있다. 이샘물 기자 evey@donga.com
7일 서울 종로구 동성고등학교에서 열린 제1회 한국생활 체험수기 공모전 시상식에서 란주 스래스타 씨(오른쪽)가 남편과 함께 최우수상장을 들어 보이며 미소 짓고 있다. 이샘물 기자 evey@donga.com
“이왕 결혼할 거라면 착한 한국 남자와 했으면 하고 마음속으로 기도했다. 그런데 정말 남편은 한국에서 네팔까지 트레킹을 하러 왔고 난 음식점에서 남편을 처음 만났다. 얼굴이 하얀 멋진 남자가 길을 물어보는데 참 좋은 사람일 거라고 생각했다.”

네팔 출신 란주 스래스타 씨(23·여)는 남편 안민호 씨(39·엔지니어)를 처음 만난 2010년 당시를 이렇게 묘사했다. 란주 씨는 고교 시절 아리랑TV를 통해 한국 문화를 매일 접하면서 왠지 모를 호감과 친밀감을 느꼈다. 이전까지는 한국에 한 번도 가본 적이 없었다. 일생에 한 번은 한국에 가야겠다고 다짐한 뒤 열심히 일하면서 저축했다.

그러다 만난 한국 남자가 안 씨였다. 그는 엉터리 영어와 손짓 발짓으로 말을 걸어왔다. 란주 씨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여행지를 안내했다. 둘은 어느새 친구가 됐다. 관광이 끝나자 안 씨는 집 주소와 전화번호를 물었다. 한국에 돌아간 뒤에는 번역기를 동원해 어떻게든 대화를 이어 나갔다.

어느 날 안 씨는 전화를 걸었다. “보고 싶어서 네팔에 왔다”고 했다. 란주 씨는 반신반의하며 약속한 식당으로 나갔다. 거짓말처럼 나타난 안 씨는 “내가 당신보다 나이가 많고 보잘것없지만 정말 사랑하는 것 같다. 네팔이라는 나라를 내 마음으로 품고 최선을 다해 사랑하며 살겠다”고 고백했다. 둘은 연인이 됐고 얼마 후 결혼식까지 올렸다.

란주 씨에게 한국 생활은 쉽지 않았다. 남편은 회사 일로 바빴다. 네팔 출신 친구는 많지 않았다. 외로웠다. 시부모와 갈등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말을 더 잘하려 노력했다. 더 행복하게 살고 싶어서.

란주 씨는 서울대교구 가톨릭경제인회가 주최한 제1회 한국생활 체험수기 공모전에 이런 자신의 이야기를 써 보내 최우수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7일 서울 종로구 혜화동 동성고교에서 열렸다. 란주 씨는 상을 받으며 “너무 행복하고 기쁘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제5회 이주근로자 위안잔치’의 하나로 열렸다. 위안잔치는 2009년부터 해마다 열린 행사. 올해는 이주근로자 등 1000명이 넘는 외국인이 참석했다. 이들은 한자리에 모였다는 것만으로도 서로에게 위안이 된다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한국에 온 뒤 필리핀에 있는 열여덟 살 딸을 한 번도 만나지 못했다. 매일 인터넷으로만 연락해 그립고 외로울 때가 많다. 행사에 와서 사람들을 만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 마음이 편안해진다.”(필리핀 출신의 알란 씨·39)

“아들 둘이 있지만 친정어머니께 맡긴 뒤 남편과 함께 한국에서 일한다. 아이들이 보고 싶어 종종 외롭다. 친구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니 기분이 한결 나아지는 것 같다.”(필리핀 출신의 에이스 씨·31·여)

이샘물 기자 evey@donga.com
#이주근로자#위안잔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