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민간기관 홈피 무차별 공격… 심야까지 인터넷 대란

  • 입력 2009년 7월 8일 03시 04분


우리軍도 ‘해킹대비’ 중국과 북한 등의 사이버 테러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국가정보원과 국방부 등은 전문대응팀을 만들어 대비해 왔다. 2월 열린 육군 해킹방어대회에 참가한 장병들이 가상 해킹사고의 원인을 찾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우리軍도 ‘해킹대비’ 중국과 북한 등의 사이버 테러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국가정보원과 국방부 등은 전문대응팀을 만들어 대비해 왔다. 2월 열린 육군 해킹방어대회에 참가한 장병들이 가상 해킹사고의 원인을 찾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2003년 1월 ‘대란’ 부른 DDoS 공격 추정

北소행이라면 사이버전담부대 동원 가능성

7일 한국과 미국에서 초유의 인터넷 홈페이지 다운 사태가 발생하면서 해커들의 조직적인 ‘사이버 공습’이 현실화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IT) 선진국인 한국과 미국이 이번 사이버 공습의 주요 대상이었다는 점에서 향후 이와 유사한 해커들의 공격이 잇따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해커들의 정부 공격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16일 기무사령부 주최로 열린 국방정보보호 콘퍼런스에서는 군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하루에 9만5000여 건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유형별로는 해킹 시도가 1만450건, 바이러스 유포가 8만1700건이며 이번 청와대 홈페이지 다운 사태를 불러온 것으로 추정되는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공격)가 950건이었다. 국군기무사령부는 사이버 공격 중 일부는 북한의 ‘스파이웨어’ 투입으로 보고 있다. 군이나 개인 컴퓨터 안에 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을 이식한 뒤 이를 통해 국가의 주요 기밀을 빼내려 한다는 것이다. 이번 홈페이지 다운 사태가 국가 차원의 해킹에서 비롯됐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북한의 해킹 실력이 일부 부문에서는 이미 통제 수준을 넘어섰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정보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이미 인터넷을 매개로 대남·대미 첩보를 수집하고 전산망을 교란하는 사이버전 전담부대인 ‘기술 정찰조’를 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대는 인민군 총참모부 정찰국 소속으로 평양의 지휘자동화대학 졸업생 출신 100여 명이 활동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군은 과거에 유사시 증원되는 미군 전력에 대한 정보 수집, 미군 인터넷과 첨단 전술지휘자동화(C4I) 체계 교란을 위한 자료 축적에 관심을 가지다 최근에는 사이버 전쟁 수행과 군 정보화체계 확립에 주력하고 있다고 정보당국은 전했다.

각국은 사이버전이 주요 분쟁 지역에서 물리적 군사공격에 병행하는 주요 전술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러시아는 2007년 에스토니아, 2008년 그루지야의 컴퓨터 통신망을 집중 공격해 주요 정부기관과 이동통신망을 마비시켰다. 아랍권 해커 집단은 작년과 올해 초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에 대한 부당성을 알리기 위해 이스라엘 정부 홈페이지에 대한 집단 사이버 공격을 감행하기도 했다.

한국에선 지난해 7월 경찰청과 국회, 한국국방연구원(KIDA)을 포함한 10개 국가기관과 주한미군사령부가 해킹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해커 중에는 중국 인민해방군 산하 외국어대에 다니던 중국인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앞서 2005년 국방부 산하 호국장학재단의 홈페이지가 해킹돼 해당 서버에 보관 중이던 현역 장교와 자녀들의 신상 정보가 다량 유출되기도 했다. 2004년엔 국회 국방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국가기관 컴퓨터 235대와 민간 컴퓨터 79대 등 총 314대가 중국발 해킹공격을 당한 바 있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디도스(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attack)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의 약자로 특정사이트에 접속자가 실제보다 많은 것처럼 과장하거나 서버에 대량의 접속을 유발해 서비스가 제대로 되지 않게 만드는 해킹 방법을 말한다. 시스템 과부하로 사용자들이 정상적으로 사이트나 서버에 접속할 수 없게 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