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의 신체비밀, 손·발가락이 짧거나 많아요

  • 입력 2009년 7월 1일 09시 50분


영화 ‘트랜스포커 : 패자의 역습’이 개봉 첫 주 만에 국내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고, 누적 관객수 200만을 돌파하면서 흥행하고 있다. 트랜스포머의 선전에는 여주인공 메건폭스의 인기도 한 몫 했다. 하지만 어디 하나 나무랄 데 없는 외모의 섹시 스타 메건폭스에게도 신체 콤플렉스가 하나 있다. 바로 유난히 짧고 뭉툭한 오른 손 엄지손가락이다.

이와 함께 헐리우드 스타들의 손가락, 발가락 기형이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완벽한 그녀들의 신체비밀, 단지증·다지증 등 손발가락 기형에 대해 알아보자.

단지증 - 손·발가락이 너무 짧아요

1천 명 중 1명 꼴로 나타나는 단지증은, 손가락, 혹은 발가락이 일반인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짧은 상태를 말한다. 주로 네번째 발가락과 새끼 손가락에서 잘 나타나며 손 등뼈나 발등뼈가 짧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선천성 이상이지만 아주 어릴 때는 길이 차이가 뚜렷하지 않아 대부분은 초등학생이 되어서야 발견된다.

단지증이 있는 경우, 신체 컴플렉스로 인해 정신적인 문제도 야기하지만,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이 따른다. 손아귀의 힘이 약해지거나, 발등 뼈가 완전히 자라지 못해 체중분산이 골고루 되지 않으므로 걸을 때마다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그렇다면 단지증이 있는 경우, 평생 콤플렉스를 안고 살아야만 하는 것일까?

아니다. 단지증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이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교정치료를 통해 늘릴 수 있다. 늘리고자 하는 부위의 뼈에 금이 가게 하는 피질골 절골술을 적용한 후, 특수한 외고정 장치를 이용해서 하루에 최고 0.75~1mm씩 늘려주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빠르게 늘리기 위해 골반뼈를 수술 부위에 이식하는 기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골반뼈를 사용할 경우, 회복기간이 1/3 이상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다.

단, 뼈를 강제로 늘리는 수술이므로 손가락은 기능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주로 발에서만 수술이 이루어진다. 수술은 성장이 완료된 이후부터 가능하다.

다지증 - 손·발가락이 하나 더 많아요

1만 명 당 8.4명 꼴로 생기는 다지증은 말 그대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더 많은 경우이다.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비정상적으로 더 생겨서 6개 혹은 그 이상이 된 기형을 말하는데, 대개 손에서는 엄지발가락에, 발에서는 새끼 발가락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다지증은 유전은 아니나, 가족력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임신부의 생활습관도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임신 중 흡연은 태아의 세포에 전달되는 산소공급을 방해해 손발가락 기형 위험을 높인다.

다지증은 기형의 형태가 매우 다양하다. 손 발가락이 완전히 모양을 갖춘 것도 있고 흔적만 보이는 것도 있고 정상 손발가락 옆에 매달려 있는 것도 있다. 때문에 개인의 기형 형태에 따라 각자 다른 수술 교정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남는 손가락을 제거하는 방법의 수술이 일반적이나, 형태에 따라 뼈, 힘줄, 인대 등에 대한 복잡한 수술 방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기형의 형태가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대개 한번의 수술로 치료 가능하지만, 복잡한 기형의 경우에는 성장과 함께 변형이 진행되면서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수술 시기는 빠를수록 좋고, 대개 생후 6개월에서 1년 사이나 늦어도 4세 이내에 시행하는 것이 좋다.

힘찬병원 기형교정클리닉 박승준 과장은, “단지증이나 다지증이 있는 경우, 미용상 콤플렉스로 작용해 마음의 병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라며, “기능상의 문제가 심하지 않다면 큰 문제는 없으나, 만약 단지증으로 인해 기능상 문제가 나타나거나 심적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라면 교정수술을 신중하게 고려해 볼 필요도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힘찬병원 기형교정클리닉 박승준 과장 (www.himchanhospital.com)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