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조사도 겉핥기… ‘허수’ 더 많을듯

  • 입력 2007년 8월 31일 03시 03분


코멘트
대전시당 개편대회30일 대전 서구 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대통합민주신당 대전시당 개편대회에 참석한 대선주자들. 왼쪽부터 정동영 신기남 전 열린우리당 의장,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 추미애 전 의원, 손학규 전 경기지사. 대전=신원건 기자
대전시당 개편대회
30일 대전 서구 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대통합민주신당 대전시당 개편대회에 참석한 대선주자들. 왼쪽부터 정동영 신기남 전 열린우리당 의장,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 추미애 전 의원, 손학규 전 경기지사. 대전=신원건 기자
대통합민주신당은 대선후보 경선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 불거진 대리접수 의혹이 30일 사실로 확인되면서 안팎으로 비난 여론에 시달렸다.

이목희 국민경선위 집행위원장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화에 나섰지만 불신만 부풀렸다는 지적이다. 엉터리 경선이라는 비난이 경선결과에 대한 불복 시비로 이어질지 모른다는 관측도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대리 접수자 포함 가능성 높아=당내 일각에서는 선거인단 모집단으로 확정한 67만5838명 중에도 상당수 대리 접수자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본인이 선거인단 등록을 하지 않은 사람 가운데 자동전화시스템(ACS)을 통한 전수조사에 아예 응하지 않은 사람도 많을 것이라는 얘기다. 전수조사는 본인 확인 절차 없이 “(선거인단 등록에) 참여하신 적이 없다면 1번, 참여하셨다면 전화를 끊으셔도 된다”고 말하는 것으로 답변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선거인단에 포함되는 것으로 처리되도록 설계돼 있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선거인단으로 만들려는 당 차원의 욕심 때문이었다.

민주신당이 주장하는 대로 전수조사가 2차례에 걸쳐 이뤄졌는지도 의문이다. 이목희 위원장은 “29일 전수조사를 마쳤다”고 말했으나, 자신도 모르는 새 선거인단 명단에 전화번호가 올라 전수조사 전화를 받은 본보 기자에게 30일까지 걸려 온 조사 전화는 1통뿐이었다.

전수조사 과정에서 결번이거나 전화를 받지 않은 사람 15만8309명을 선거인단에 포함시킨 데 대해서는 당내에서도 무리라는 반응이 많다. 당의 한 관계자는 “선거인단만 많이 모으면 뭘 하나, 실제 투표율이 낮게 나오면 나중에 타격이 더 클 것”이라고 걱정했다.

전화 전수조사에서 결번이 6만 건 이상 나온 것도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대목이다.

민주신당 측은 본보 기자의 경우에 대해 “전화번호는 맞지만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는 다른 사람으로 등록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역시 본인도 모르는 새 선거인단 명단에 전화번호가 오른 인터넷 매체 ‘프리존뉴스’의 이모 기자는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까지 정확히 오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위원장은 두 사례에 대해 “공명선거분과위원회에서 조사한 뒤 범법행위가 나오면 형사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안팎 비난 여론=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민주신당의 선거인단 대리 접수에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도로 열린우리당’의 경선 선거인단 모집과정은 시작부터 썩는 냄새가 난다”고 개탄했다. 민주당 김재두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동원하려면 제대로 해야지 당 출입기자들까지 동원한 것은 해도 너무했다. 동원 선거인단, 유령 선거인단으로 치러진 선거에 누가 승복하고 어느 국민이 인정하겠느냐”고 꼬집었다.

당내에서도 대선 예비주자인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전수조사 재실시를 요구하는 등 내홍이 만만치 않다.

한 전 총리 측 대변인인 김형주 의원은 “모두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 방식의 전수조사를 재실시해 모든 의혹을 걷어내야 한다. 현재 방식을 고집하면 허위 선거인단 논란에 묻혀 국민경선의 의미가 훼손될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