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위안부 결의안 반응 극과극

  • 입력 2007년 8월 2일 02시 58분


코멘트
미국 하원이 일본 총리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한 데 대해 일본 언론은 일제히 “유감”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결의안이 나오게 된 원인에 대한 진단과 해법에서는 각양각색의 의견을 내놨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담화를 발표해 군 위안부 문제를 일단락지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일각에서는 일본 의회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원자폭탄 투하를 비난하는 결의를 채택해야 한다는 ‘맞불론’도 등장했다.

일본을 대표하는 양대 일간지인 아사히신문과 요미우리신문의 사설 논조도 크게 엇갈렸다.

아사히신문은 일본이 1993년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당시 관방장관 담화를 통해 옛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하고 사죄했음에도 불구하고 미 하원이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아베 총리의 언행과 무관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고노 담화가 발표된 뒤 일부 정치가와 언론, 학자들에게서 고노 담화를 부정하거나 공격하는 발언이 끊이지 않았다”면서 “그 세력의 중심 멤버 중 1명이 총리가 되기 전 아베 씨였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신문은 아베 총리의 등장으로 미국 내에서 ‘일본이 전전(戰前)의 가치관을 계승할지 모른다’는 우려감이 증폭된 것이 비난 결의가 나오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아사히신문은 아베 총리가 ‘미국과 일본은 가치관을 공유하는 동맹’이라는 지론을 갖고 있음을 환기시킨 뒤 “가치관 공유를 위해서는 자유와 인권을 억압한 전전의 군국주의와 확실하게 결별을 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신문은 “침묵은 역효과를 낳을 뿐”이라며 아베 총리가 담화를 통해 고노 담화와 같은 내용을 안팎에 표명하는 것이 현재로선 최선의 길이라고 역설했다.

반면 요미우리신문은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견해인 고노 담화 자체를 노골적으로 공격했다.

이 신문은 “고노 담화에 관헌(官憲)에 의해 위안부가 강제 연행된 것과 같은 기술이 있어 국내외에 오해가 확산됐다”면서 “위안부의 강제 연행을 뒷받침할 자료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위안시설’은 옛 일본군만 비난받을 일이 아니라는 억지 논리도 늘어놓았다. 전후(戰後) 미 점령군은 일본의 위안시설을 그대로 이용했으며 6·25전쟁 당시 한국군도 그런 종류의 위안시설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 요미우리신문의 강변이다.

이 신문은 “왜 일본만 비난 결의의 대상이 되는 것일까”라고 자문한 뒤 “결의의 배경에는 마이크 혼다 의원을 전면적으로 지원한 중국계 반일단체의 활발한 움직임이 있었다”고 자답했다.

중도성향인 마이니치신문은 “(원폭 투하와 이라크전쟁 등) 스스로의 잘못도 겸허하게 돌아볼 줄 알아야 한다”고 미국을 비판하면서도 “고노 담화를 통해 밝힌 사죄와 반성을 거듭 성의 있게 설명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고 결론지었다.

도쿄=천광암 특파원 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