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내 언론 입막은 차베스 53년된 최대 방송사 폐쇄

  • 입력 2007년 5월 29일 03시 03분


코멘트
베네수엘라 反정부 방송 폐쇄 항의시위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의 RCTV 방송국 앞에서 27일 시민들이 ‘나는 RCTV와 같이한다’고 적힌 검은 띠로 눈과 입을 가리고 방송 중단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우고 차베스 대통령이 반정부 성향인 RCTV의 방송허가권 갱신을 불허함에 따라 27일 0시부터 RCTV는 전파 송출을 중단했다. 차베스 정부가 전국적으로 방송되는 4개의 TV 방송국 가운데 2개를 장악함으로써 정부의 언론 통제는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라카스=EPA 연합뉴스
베네수엘라 反정부 방송 폐쇄 항의시위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의 RCTV 방송국 앞에서 27일 시민들이 ‘나는 RCTV와 같이한다’고 적힌 검은 띠로 눈과 입을 가리고 방송 중단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우고 차베스 대통령이 반정부 성향인 RCTV의 방송허가권 갱신을 불허함에 따라 27일 0시부터 RCTV는 전파 송출을 중단했다. 차베스 정부가 전국적으로 방송되는 4개의 TV 방송국 가운데 2개를 장악함으로써 정부의 언론 통제는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라카스=EPA 연합뉴스
베네수엘라 최대 방송사인 ‘라디오카라카스TV(RCTV)’가 우고 차베스 대통령의 방송 허가권 갱신 불허 조치에 따라 26일 밤 12시 강제 폐쇄됐다.

이날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RCTV는 53년 역사에 종지부를 찍는 마지막 방송으로 직원들이 베네수엘라 국가를 부르는 장면을 방영했다. 앞서 차베스 정부는 군 병력을 투입해 이 방송사의 장비를 전격 압수하고 전국의 중계국을 접수했다.

RCTV는 차베스 대통령 집권 이후 그의 정책에 지속적으로 반대해 왔으며 2002년 반(反)차베스 쿠데타가 발생했을 때에는 이를 공개 지지하기도 했다.

결국 차베스 대통령은 전파 사용 면허 기간을 연장해 주지 않는 것으로 복수했다. 이번 조치로 전국권역 TV 방송사 4개 중 2개가 정부 소유가 됐다.

RCTV 화면이 사라진 지 몇 분 만에 ‘사회주의 공영방송’을 표방하며 출범한 ‘베네수엘라사회TV(TVes)’가 RCTV의 전파를 이어받아 방송에 들어갔다. 국영화된 TVes 역시 국가 연주로 방송을 시작한 뒤 차베스 대통령 지지자들에게 수도 카라카스 시내 모렐로스 광장에 집결할 것을 호소했다.

이 광장에는 수만 명의 시민이 집결해 RCTV 폐쇄를 반대하는 반정부 시위를 벌이고 있는 상태. 하지만 RCTV 방송 중단과 함께 광장에 집결한 차베스 대통령 지지자들은 폭죽을 터뜨리며 RCTV 폐쇄와 TVes의 출범을 축하하는 파티를 진행했다.

주성하 기자 zsh7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