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특목고 입시]외국어고 구술면접 예상문제

  • 입력 2007년 5월 8일 03시 01분


코멘트
《이번 호부터 새로운 외국어고 입시 유형에 맞춰 개발된 구술면접 문제를 게재합니다. 현직 외국어고 교사들이 직접 문제를 출제했으며 해설 강의는 서울시내 외국어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등 명문대에 진학한 대학생들이 맡습니다.》

▶easynonsul.com에 동영상 강의

〈사고력 편〉

다음 그림과 같이 크기가 같은 문자가 적힌 정사각형이 8개, 문자가 적혀 있지 않은 정사각형이 4개가 있다. 문자가 적혀 있는 8개의 정사각형 중 한 개와 문자가 적혀 있지 않은 4개의 정사각형을 모두 사용하여 뚜껑이 없는 정육면체를 만들 때, 만들 수 있는 뚜껑이 없는 정육면체의 개수는 몇 개이고, 이때 사용되는 문자는 무엇인지 구하여라.

[풀이 및 정답]

공간에서의 상상력을 발휘하면 6개의 뚜껑 없는 정육면체의 전개도를 만들 수 있고, 사용되는 문자는 가 나 라 마 바 아이다.

정답: 6개, 사용되는 문자는 가, 나, 라, 마, 바, 아

〈언어편〉

문학 시간에 배운 시조의 마지막 연을 창의적으로 변용하여 표현해 보고자 한다. <보기>의 조건에 맞게 표현한 사람은 누구인가?

① 강원 : 설움에 겹도록 하염없이 내리누나.

비끼는 빗소리 내 마음을 적시듯이

감았던 그 눈을 뜨니 마음 도로 애절하오.

② 남수 : 행여나 매어 둔 짐 젖을까 두려우니

비 그치고 개는 날 보아서 떠나오소서.

언제나 정든 오늘밤 가슴 설레 보누나.

③ 달수 : 방 안에 밝혀 놓은 외로운 촛불 아래

꿈에나 임을 보려고 턱 괴고 누었으니

잡았던 옷 소맷자락 뿌리치고 떠나시네.

④ 길동 : 잡았던 임의 소매 뿌리치고 떠나시니

날 어찌 살라하고 나를 두고 가시려오.

가다가 십 리도 못가 발병이나 나소서.

⑤ 하늘 : 떠나는 임의 걸음 가슴 메어 소리치다

불현듯 꿈을 깨니 반가운 빗소리라.

잠이 든 임을 보고는 안심되어 잠드오.

[풀이 및 정답]

문학 작품의 창작과 변용에 대한 유형으로, 주어진 조건에 맞게 시 쓰기를 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상 전개와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극적 효과 등의 조건이 지켜지고 있는지 하나씩 확인해 본다. ⑤는 ‘날이 저물어 하룻밤을 더 묵기로 한 임이 떠나는 발소리를 듣고 화들짝 놀라 깨어 보니 꿈이다. 절망감을 달래며 밖을 보니 빗소리는 여전하고, 옆을 보니 임이 곤하게 잠을 자고 있는 것이 아닌가. 화자는 비로소 마음이 안심되어 다시 눈을 감는다’는 내용이다. 시간적 배경은 ‘밤’으로 1연의 ‘새벽’, 2연의 ‘낮’과 어울리고, 꿈의 사건을 삽입하여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극적 효과를 잘 살리고 있다, 그리고 ‘-오소서, -더하오, -잠드오’ 등의 고어투를 사용하고 있고, 임과의 이별을 아쉬워하며 비가 오래도록 내리기를 기원하는 간절한 여성적 어조를 사용하였다. ①시간적 배경과 극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②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상 전개는 사용하였으나 화자의 이별에 따른 안타까움이 표현되지 않았고 극적 효과도 없다. ③ 꿈이 등장하나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극적 효과는 아니다. ④ 이 시조는 이별을 안타까워하며 아쉬워하는 부드러운 여성적 어조로 표현해야 하나, 떠나는 임의 앞날을 저주하는 여인의 앙칼진 목소리로 표현하였고, 시간적 배경도 알 수 없다.

정답: 하늘

〈영어독해편〉

다음 설명하는 글을 잘 읽고 주어진 예문(Example)에서 Main Idea를 찾아 쓰고, 밑줄 친 Signal Words가 의미하는 것을 Details란에 쓰시오.

Just as a busy street has signals to guide drivers, writers use signal words to guide the reader. In each paragraph, these signal words can help you identify the main idea and the important details.

When people want to find out about weather, they usually go to their radios, TV's, newspapers or to the Internet. However, you can also find many good weather forecasters in nature, because of their highly developed senses. One of these is cockroaches. They come out of their shelter and become active before a storm. Deer are another weather indicator. They leave the high ground and come down from the mountains before a storm. A third is sea crabs. When you see large numbers of sea crabs on a sandy beach, it is time to leave. A fourth forecaster, and perhaps the surest, is birds. Birds are especially good weather indicators because they also show the effect of a pressure drop in many ways. For example, some birds chirp and sing just before a storm. It seems they know they won't be able to get food for an hour or two.

[풀이 및 정답]

<번역> 운전자들을 안내하기 위해 분주한 거리가 신호등을 갖고 있는 것처럼 작가들은 독자들을 인도하기 위해 신호등의 역할을 하는 단어들을 사용하고 있다. 각각의 단락에서 이 signal word는 여러분들이 주제와 중요한 세부 내용을 알아내는데 도움을 준다.

<예문> 사람들이 날씨를 알고 싶으면, 그들은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 그리고 인터넷을 찾는다. 그러나 또한 여러분들은 자연에서 많은 훌륭한 일기 예보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고도로 발달한 감각 때문이다. 이들 중 하나가 바퀴벌레이다. 그들은 폭풍이 오기 전에 그들의 은신처에서 나와 활발해진다. 사슴들은 또 다른 일기 예보가이다. 그들은 폭풍이 오기 전 높은 지대를 떠나, 산에서 내려온다. 세 번째는 바다 게다. 여러분들이 모래 해변 위에서 많은 수의 게들을 본다면, (해변을) 떠나야 할 때이다. 아마도 가장 확실한 네 번째 예보가는 새들이다. 새들은 특히 여러 가지 방식으로 기압이 떨어지는 것의 결과를 보여 주기 때문에 훌륭한 일기 예보가이다. 예를 들면, 몇몇 새들은 폭풍 직전에 운다. 그들은 한 두 시간 동안은 또 다른 먹이를 얻지 못할 것을 알고 있는 것 같다.

<해설> 예민한 감각을 갖고 있어, 낮은 기압으로 인한 폭풍을 감지하고, 이에 대비하는 특별한 행동을 통해 날씨 변화를 알아낼 수 있다는 내용의 글이다. 네 가지 동물들의 행동 특성을 통해, weather forecasters in nature라는 주제를 읽는 사람에게 알려주고 있다.

정답 ① (Many Good) Weather Forecasters in Nature

② deer ③ (sea) crabs ④ birds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