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표 “6자회담을 동북아 안보 협의체로”

  • 입력 2005년 5월 26일 03시 21분


코멘트
朴대표 사인회?중국을 방문 중인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25일 베이징 한국국제학교에서 학생들로부터 사인 요청을 받고 즐거워하고 있다. 박 대표는 학생들에게 일일이 사인을 해 준 뒤 기념촬영도 했다. 베이징=국회사진기자단
朴대표 사인회?
중국을 방문 중인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25일 베이징 한국국제학교에서 학생들로부터 사인 요청을 받고 즐거워하고 있다. 박 대표는 학생들에게 일일이 사인을 해 준 뒤 기념촬영도 했다. 베이징=국회사진기자단
중국을 방문 중인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25일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6자회담이 동북아의 안정과 평화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동북아 안보협의체’로 발전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오후 베이징(北京)대에서 가진 ‘21세기 동북아 시대를 여는 공영의 동반자’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중국 젊은이들이 꿈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북핵 사태”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도 최근 “한반도 평화를 위한 ‘동북아 안보 평화 협의체’를 구성할 생각을 갖고 있다”는 비슷한 구상을 밝힌 바 있다.

박 대표는 이어 “지금 6자회담을 어렵게 만드는 것은 북한과 미국 사이에 누적돼 온 불신”이라며 “다시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유능한 중재자로서 중국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한국에서 제일 많은 음식점이 바로 중국집이고, 하루에도 전국에서 400여만 그릇의 자장면이 팔린다”며 “안재욱 장나라 비 송혜교 같은 (한류·韓流) 스타들도 어릴 적부터 자장면을 먹고 자란 사람들”이라며 양국간 문화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강연에는 300여 명의 베이징대 학생과 한국 유학생이 참석해 박 대표에게 질문과 사인 공세를 펼쳐 박 대표 특유의 대중성을 실감케 했다.

한 중국 여학생은 박 대표에게 “2007년 대선에 출마할 생각이 있느냐”고 묻기도 했다. 박 대표는 “아직 대선을 거론할 때가 아니며 대통령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당을 만드는 게 내가 할 일”이라고 답했다.

이에 앞서 박 대표는 이날 오전 숙소인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의 면담 결과에 대해 “이공계끼리는 통하는 게 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박 대표는 서강대 전자공학과 출신이고, 후 주석은 칭화(淸華)대에서 수리공정학을 전공했다.

베이징=이승헌 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