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7대 유망기술]고선명DVD…TV폰…내년 IT 이끈다

  • 입력 2003년 12월 24일 18시 21분


코멘트
내년부터 세계 정보기술(IT) 산업은 디지털과 융복합(컨버전스) 제품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회복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국내 IT기업의 56%도 내년 하반기에 IT 경기가 완전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LG경제연구원은 24일 ‘2004년 IT산업의 변혁을 주도할 7대 유망기술’ 보고서에서 내년에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7대 기술을 제시했다.

첫째, 고화질(HD) DVD. 소니 도시바 등 일본 기업들이 내년에 HD DVD 상용화에 나설 전망이다. 디지털방송이 본격화돼 HDTV로 방송된 영화 한편을 녹음하려면 저장용량이 22GB는 넘어야 하기 때문. 삼성전자와 LG전자 등도 복합DVD 제품과 HD DVD 상용화에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저온폴리(LTPS)기술. 초박막트랜지스터액정표시장치(TFT-LCD)를 더 얇고 가볍게 만들 수 있어 휴대용 정보기기에 많이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에서 개발된 저온폴리 기술이 내년부터 휴대전화와 PDA 등에 채용될 것으로 보인다.

셋째, TV폰. 올해의 카메라폰에 이어 내년에는 TV폰과 MP3기술 및 3차원 기술이 휴대전화에 채용될 전망이다. 이동 중에 TV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방송인 DMB 서비스가 올해부터 한국과 일본에서 시작되는 것에 맞춰 TV폰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넷째, 결합서비스(TPS). 전화와 초고속인터넷 및 디지털방송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통합서비스다. 통신과 방송을 융합한다는 점에서 통신서비스 산업에 돌풍을 일으킬 전망이다.

다섯째, 마이크로 연료전지. 연료전지란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내는 에너지 시스템이다. 마이크로 연료전지는 용량이 리튬이온 2차 전지의 10배나 돼 노트북PC 등에 많이 쓰일 것으로 보인다.

여섯째, 바이오칩. IT와 생명공학기술(BT)을 합한 바이오칩은 약물전달용 로봇, 인공 장기 같은 생체 이식용 칩 등에 중요한 기술이다. 재택 원격의료에 이용되는 환자모니터링센서, 휴대용 원격의료기기 등이 유망분야.

일곱째, 전자태그(RFID). 현재 많이 쓰이는 바코드를 대신할 차세대 기술. 강력한 무선 주파수를 발산하는 깨알 크기의 반도체칩에 제품의 생산 유통 가격 등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무선 리더로 읽어 들이는 기술이다.

2004년 7대 유망 정보기술(IT)
산업유망기술주요동향
디지털가전고선명(HD)급 DVD마쓰시타 소니 도시바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2004년에 판매개시
디스플레이저온폴리(LTPS)휴대전화와 PDA 채용률 10%와 60% 초과 예상
이동통신TV폰노키아 삼성전자 LG전자 등 본격 출시 전망
통신서비스결합서비스(TPS)초고속인터넷 전화 방송이 하나로 융합
부품마이크로연료전지2005년부터 2차전지 대체 예상
반도체바이오칩내년말부터 진단용 바이오칩 상용화 예상
전자태그(RFID)월마트 2004년에 시범 실시
자료:LG경제연구원

홍찬선기자 hc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